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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시니어들의 힘’..11번가, 50·60대 e쿠폰 판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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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October 12, 2016, 10:10:47

전년 동기 대비 분석 결과 50·60대 e쿠폰·상품권 등 구매량 늘어

[인더뉴스 조성원 기자] 11번가에서 50~60대 고객들의 e쿠폰·상품권 구매량이 급증했다.

 

SK플래닛(사장 서진우) 11번가는 최근 9개월간(11~930)의 구매 데이터를 전년 동기 대비 분석했다. 그 결과 e쿠폰·상품권과 같이 생활에 경제적 가치와 쇼핑의 편의성을 높여주는 분야에서 50~60대 구매 상승률이 두드러지게 나타났다고 12일 밝혔다.

 

상세한 결과로 e-쿠폰·상품권(280%), 가공식품(60%), 화장품·향수·미용(48%), 신선식품(47%), 건강·실버용품(41%), 생활·미용가전(40%), 애견용품(35%), 커피·생수·음료(34%), 여성의류(29%), 캠핑·낚시(25%) 등의 순으로 증가하며 5060세대의 왕성한 소비파워를 보여줬다.


11번가는 이에 대해 최근 5060세대 중 PC와 스마트폰을 통해 인터넷을 이용하는 디지털 시니어비중이 늘며 온라인·모바일 쇼핑이 하나의 라이프스타일로 보편화된 것을 큰 요인으로 보고 있다. 여기에 가격경쟁력과 배송의 간편함을 중시하는 소비패턴도 큰 몫을 차지했다는 분석이다.


올해 11번가에서 5060세대에게 많이 팔린 e-쿠폰·상품권은 마트 및 백화점 모바일 상품권, 프랜차이즈 외식 모바일 상품권, 문화상품권, 호텔 뷔페 레스토랑 식사권 순이었다. 특히 최저가 프로모션인 쇼킹딜할인행사 때 수요가 풍부했다.

 

이는 20~30대나 관심이 많을 것 같은 e-쿠폰·상품권에 대해 이제는 윗세대들 역시 그 경제적 혜택에 점점 반응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경기불황에 따른 가격 대비 성능을 중시하는 경향으로 e쿠폰·상품권이 특정 연령대 구분을 떠나 범용적인 상품으로 변화하고 있는 것이다.

 

노원호 SK플래닛 e-쿠폰사업팀장은 “11번가 주소비층은 여전히 20~40대지만 해마다 카테고리별 주력 소비층 변화가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다며 특히 올해 11번가 e-쿠폰은 기프티콘과의 서비스 통합, 상품력 강화와 상품 포트폴리오 변화를 통해 고객들이 언제 어디서든 시의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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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성원 기자 swjo@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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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라면세점, 인천공항 철수…“영업할수록 손실 너무 커”

신라면세점, 인천공항 철수…“영업할수록 손실 너무 커”

2025.09.19 09:34:34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인천국제공항공사와 공항 면세점 임대료 갈등을 겪어온 신라면세점이 결국 철수합니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호텔신라는 지난 18일 이사회를 열고 인천공항 면세점 DF1 권역 사업권을 반납하기로 결정했다고 공시했습니다. DF1 권역은 향수·화장품·주류·담배 등을 판매하는 구역입니다. 호텔신라 관계자는 "2023년 인천공항 면세점 운영사업권 계약 이후 면세 시장은 주 고객군의 소비패턴 변화 및 구매력 감소 등으로 급격한 환경 변화가 있었다. 공사에 임대료 조정을 요청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며 "영업을 지속하기에는 손실이 너무 큰 상황"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재무구조를 개선하고 기업·주주가치 제고가 필요하다는 판단했다"며 "면세 산업의 어려움이 지속되고 있지만 수익성 개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신라면세점은 이번 철수 선언으로 약 1900억원의 위약금을 물은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다만 이후 6개월간은 의무적으로 영업하며 정리 절차를 밟아야 합니다. 애초 신라면세점의 면세점 운영 기간은 2033년 6월 30일까지였습니다. 동일한 임대료 갈등을 겪고 있는 신세계면세점도 같은 결정을 내릴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앞서 두 면세점은 코로나19 엔데믹 이후 적자 운영 등을 이유로 여객 1인당 고정 단가로 산정되는 임대료를 40% 인하해달라며 법원에 조정신청을 냈습니다. 이후 법원에 조정을 신청해 25% 인하 필요성을 인정받았지만 인천공항공사가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습니다. 공항공사는 이날 입장문을 내고 "임대료 조정에 대한 공사와 면세사업자 간 입장차가 원만히 해결되지 않아 사업 철수라는 상황이 빚어져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의무 영업 기간인 6개월 이내에 조속히 후속 사업자를 선정해 여객 불편이 없게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업계에서는 면세 업황 부진이 지속되고 있는 만큼 재입찰에서 결정될 임대료는 현재보다 현저히 낮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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