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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보호법③]“정보보안예산, 거의 없는 보험사도 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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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October 07, 2016, 13:10:13

박억남 정보보호 전문심사원, 보험업계 정보 보호수준에 쓴소리
“예산 투입하고 경영진 적극 나서야..정보유출보험 가입도 필요”

잊을 만하면 금융회사 개인정보 유출 사건이 터지곤 합니다. 몇 해 전 사상 최악의 카드 사태가 터질 때에는 “개인정보는 곧 공공정보”라는 말까지 나왔습니다. 이에 정부는 정보유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개인정보보호법’의 개정안을 마련, 지난 9월 30일자로 시행에 돌입했습니다. 


관련 법령에 따라 보험사들은 늦어도 내년 말까지 고객 주민번호 전부를 암호화하는 등의 준비를 해야 합니다. 이미 관련 작업을 마친 보험사들이 있지만, 이제 시작하는 곳들도 많습니다. 무슨 준비를 어떻게 해야 하는 건지 짚어봤습니다. [편집자주]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우리나라 보험사 정보보안 수준은 걸음마 단계입니다. 경영진이 적극 나서 개인정보보호를 강조해야 하고, 정보유출배상보험에도 가입하는 등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보험사들을 포함해 모든 금융회사는 1년 한 번씩 5일에 걸쳐 방송통신위원회 산하 기관인 한국인터넷진흥원으로부터 자율적으로 개인정보보호관리체계 심사를 받는다. 특히, 고객 개인정보를 많이 보유한 금융사의 경우에는 개인정보보호법에 근거해 강도 높은 정보 인증 심사를 진행한다.


심사에는 국가 전문가 자격을 보유한 정보보호 전문가 5명 가량이 참여한다. 한국품질보증원의 박억남 정보보호 전문심사원을 만나 보험사 개인정보보호 실태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박억남 전문심사원은 현재 국제정보보호인증, 개인정보보호관리체계, 개인정보 영향평가 등을 평가하는 전문심사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개인정보를 보유한 모든 기업이 적법한 절차로 정보를 수집· 이용하는지, 보안 수준은 얼마나 견고한지, 시스템의 취약점은 없는지 등을 면밀히 살펴보는 역할이다.


“보험 회사는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86개 항목을 통해 개인정보보호 관리체계를 심사합니다. 특히, 보험사에는 고객 주민번호와 주소 등 개인정보도 있지만, 보험청약 중 개인의 질병 등 민감한 정보까지 모두 집적되고 있어 철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무엇보다 회사가 정보를 얼마나 잘 관리하는지가 제일 중요하죠.”


박 심사원은 정보는 언제든 유출될 리스크가 있기 때문에 보안 수준을 높이는 것이 우선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본적으로 원본 데이터의 변경, 유출, 침해 사고 가능성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하지만 내부 관리 부실 혹은 갑작스러운 해커의 공격으로 사고날 수 있으니, 사전에 리스크가 없는 지 확인해서 예방하는 게 최선입니다.”


박 심사원은 보험사의 정보보호 투자 예산은 실망스러운 수준이라고 털어놨다. “은행, 증권, 보험, 카드 등 금융사 중에서는 현재 보험사의 정보보안이 가장 취약해요. 회사명을 자세히 밝힐 수는 없지만 예산이 거의 제로에 가까운 곳도 있습니다. 이에 비해 은행, 증권은 정보보호 예산이 많은 편입니다.”


그는 최근 국정감사에서 지적됐던 기업의 개인정보보호 예산 부족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2015년 기준 현재 10개 중 8개 이상 기업은 개인정보보호 예산이 0원이라고 합니다. 개인정보의 보안 프로그램 설치, 암호화 기술 적용, 접속기록 보관이나 위변조 방지 등 기술적인 조치가 매우 미흡한 상황입니다.”


이유는 뭘까. 기업의 경영진이 정보보호를 경영전략의 리스크 요소로 꼽지 않기 때문이라는 게 박 심사원의 설명이다. “보통 리스크는 재무적 측면에서만 보는데요. 최근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서 비재무적 책임, 즉 개인정보보호에 대해서도 기업 스스로 책임지고, 역할을 강화해야 하는 추세입니다.”


또 박 심사원은 보험사를 비롯해 고객 정보를 다량으로 보유하는 기업들은 '개인정보유출배상보험'에 가입할 것을 권했다. “개인적으로 정보 보관 규모가 10만건이 넘어가는 기업은 리스크 경감 차원에서 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 개인정보의 가치를 환산해 유출됐을 경우 피해액을 산정할 수 있습니다.”


그는 기업의 경영진을 대상으로 개인정보보호의 중요성에 대해 교육도 병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경영진이 관리의 중요성을 깨달아야 예산도 투입되고, 개인정보유출보험에 가입하는 등 적극적으로 대비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만약 개인정보가 유출됐을 경우는 가급적 빨리 정보주체자(고객)에 알려야 한다고 조언했다. “사고가 났다면, 회사 자체적으로 24시간 이내 방통위 또는 한국인터넷진흥원에 신고한 후, (24시간 이내)이용자(고객)에 알려야 하고, 유출 원인을 정확하게 분석해 피해를 최소화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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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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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2025.10.21 11:04:3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인공지능(AI) 서비스 ‘에이닷’의 월간 활성이용자수(MAU)가 지난달 1000만명을 돌파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이는 지난해 10월 MAU 550만명을 기록한 지 1년 만에 2배 가까이 성장한 것으로, 에이닷 앱·웹 450만과 전화·B tv·티맵 등 타 서비스 내 에이닷 기능 이용자 550만을 합산한 수치입니다. SKT는 이번 성과가 에이닷이 고객들에 편리한 AI 사용 경험을 제공하며, 고객의 일상 전반으로 자연스럽게 확산되며 본격 대중화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이정표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그동안 추진해온 ‘AI 생태계 확장 전략’의 결실이라며, 에이닷이 해당 전략을 토대로 ‘국내 대표 AI 허브’로 도약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AI 생태계 확장 전략’은 고객에게 일상 속에서 끊김 없는 AI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단일 앱 중심의 서비스를 넘어 에이닷을 매개로 다양한 서비스와 플랫폼을 연결하는 전략입니다. MAU 1000만 돌파를 이끈 에이닷의 AI 생태계 확장에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와 외부 플랫폼 적용을 통한 고객 접점 확대가 큰 역할을 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올해 6월에는 ‘노트’와 ‘브리핑’ 서비스를 베타 버전으로 출시해 일상 속 활용 폭을 넓혔으며, 실제로 서비스 출시 직후 한 달 만에 에이닷의 실사용자가 100만명 가까이 늘며 고객의 높은 관심을 입증했습니다. 8월에는 ‘4.0 업데이트’를 통해 에이닷에 ‘에이전틱 워크플로우’를 적용했습니다. 이는 AI 에이전트가 사용자의 요청을 그대로 수행하는 것을 넘어, 사용 기록과 대화 맥락을 기반으로 요청을 재해석해 목표를 설정하고 작업을 계획·실행하는 최신 AI 기법입니다. 이를 통해 에이닷은 한층 개인화된 AI 경험을 제공, 업데이트 이후 MAU가 추가로 100만명 가까이 증가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SKT는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기반으로 에이닷 전화를 지속 고도화했습니다. 2023년 9월 안드로이드 버전의 ‘전화’ 서비스에 통화 녹음·요약 기능을 추가한 데 이어, 같은 해 10월 iOS 버전에도 해당 기능을 추가했고, 2024년 10월에는 ‘T전화’에 에이닷을 결합한 ‘에이닷 전화’를 선보여 이용자들의 호응을 얻었습니다. 이 밖에도 ‘B tv’와 ‘티맵(TMAP)’ 등 고객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플랫폼에 에이닷을 탑재해, AI 서비스에 익숙하지 않은 고객도 자연스럽게 에이닷을 접할 수 있게 했습니다. SKT는 국내외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통한 ‘AI 생태계 확장 전략’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지난 9월 글로벌 일정공유 플랫폼기업 ‘타임트리’와 파트너십을 체결했으며, 동명의 일정공유 플랫폼 앱 ‘타임트리(TimeTree)’에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협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KT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 ▲외부 플랫폼 적용 ▲파트너사와의 협력 확대를 통해 에이닷을 언제 어디서나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발전시킨다는 목표입니다. 김용훈 SKT 에이닷사업부장은 “에이닷이 다양한 접점에서 고객에게 호평받으며 MAU 1000만을 돌파한 것은, 에이닷이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도약하는 전환점”이라며 “고객의 모든 순간에 에이닷이 자연스럽게 녹아들 수 있도록 AI 생태계 확장과 서비스 혁신을 지속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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