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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보호법②]삼성火·한화生 “준비 끝”..어떻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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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October 07, 2016, 06:10:00

삼성화재 2007년 고객식별정보 도입 이후 2015년 고객정보 암호화 완료
한화생명 1년 4개월 거쳐 2013년 암호화 적용..“정보 노출 우려 적극 차단”

잊을 만하면 금융회사 개인정보 유출 사건이 터지곤 합니다. 몇 해 전 사상 최악의 카드 사태가 터질 때에는 “개인정보는 곧 공공정보”라는 말까지 나왔습니다. 이에 정부는 정보유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개인정보보호법’의 개정안을 마련, 지난 9월 30일자로 시행에 돌입했습니다. 


관련 법령에 따라 보험사들은 늦어도 내년 말까지 고객 주민번호 전부를 암호화하는 등의 준비를 해야 합니다. 이미 관련 작업을 마친 보험사들이 있지만, 이제 시작하는 곳들도 많습니다. 무슨 준비를 어떻게 해야 하는 건지 짚어봤습니다. [편집자주]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카드사 고객 개인정보 유출 사건은 보험회사의 텔레마케팅(TM)을 통한 상품 판매를 중단시킬 정도로 여파가 컸다. 보험회사를 포함해 모든 금융회사에서는 고객 동의 하에 수집하고 활용했던 개인정보를 기존 방식처럼 보관할 수 없게 됐다.


현재 보험회사의 고객 개인정보는 여러 방식으로 관리되고 있다. 정부가 올해 1월 설립한 한국신용정보원에서 주민번호·질병이력 등을 포함한 고객 정보를 집적해 보관하고 있다. 보험사에서도 각 사별 고객의 개인정보 원본을 따로 구축한 전산 시스템에서 모으고 있으며, 원본을 제외한 나머지는 모두 암호화해야 한다.


금융당국과 보험업계에 따르면 2017년 12월 말까지 개인정보 암호화 작업을 완료해야 하는 가운데, 대형 보험사에서 대표적으로 삼성화재와 한화생명이 고객 정보 암호화 시스템을 구축했다. 현재 두 회사는 신규 고객을 포함해 기존 보유계약에 대한 고객 개인정보 일체를 암호화해 처리하고 있다.


우선, 삼성화재는 지난 2007년 차세대 시스템(IT 시스템)을 구축할 당시 처음으로 고객식별정보에 대한 암호화를 적용했다. 시스템 상에서 고객마다 별도의 번호를 부여해 식별하도록 한 것. 이후 2013년 개인정보보호법 개정에 따라 2014년 9월부터 2015년 6월까지 차세대 시스템 이외에 추가 암호화 변경 작업을 끝냈다.


보험회사는 보험 가입 당시 작성하는 상품 계약서부터 TM 혹은 콜센터 전화 녹취 파일, 주민등록증이나 여권 사본과 같은 이미지 파일 등도 전부 암호화해 저장해야 한다. 가령, 텔레마케팅을 통해 보험에 가입했다면 고객과의 유선상으로 나눴던 녹취 파일 자체를 암호화해 관리하는 방식이다.


삼성화재는 전체 고객의 데이터 베이스(DB)를 통해 개인정보 보유 현황을 점검한 후 단계별로 암호화를 적용했다고 설명했다. 암호화 대상을 분류해 보관할 수 있도록 전산 프로그램 일체를 수정하고, 암호화 된 DB에 접근을 제한하는 솔루션을 동시에 도입했다.


개인정보보호법에서 정하는 주민번호 암호화 조치 외에도 고객 이메일, 전화번호, 주소, 위치정보 등도 추가적으로 암호를 적용해 정보의 접근을 제한했다. 주민번호 등 민감한 정보를 포함해 모든 고객 정보에 대한 노출을 최소화하고, 만일의 유출을 대비해 적극적으로 대처했다는 것이다.


삼성화재 관계자는 “법 개정으로 추가 암호화 조치를 할 때 DB내 저장되는 개인정보에 대한 암호화뿐만 아니라 회사 서버에서 일괄 처리되는 파일도 암호 처리를 했다”며 “개인정보를 저장할 때 암호로 관리될 수 있도록 별도의 파일 암호화 솔루션을 적용했다”고 설명했다.


한화생명도 개인정보보호법이 본격 시행되기 훨씬 앞선 지난 2013년 10월 개인정보 암호화 조치를 완료했다. 고객 정보를 비롯해 임직원 정보, 설계사(FP)정보 등 모든 개인정보를 암호화해 저장했으며, 관련 시스템만은 무려 90여개에 이른다.


개인정보 암호화 작업을 위한 솔루션을 구축하는 데 1년 4개월 가량 소요됐다. 고객 개인정보는 설계사, TM, 온라인 등 파일의 성격에 따라 단계별로 암호화 작업을 추진했다. 현재 보험금 지급 심사, SIU(보험사기 조사) 팀 등 일부 담당팀에서만 해당 정보에 대한 접근 권한이 있다는 게 회사의 설명이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개인정보 유출에 대한 위험이 계속 존재하고 있어 암호화 작업에 긴 시간 공을 들였다”면서 “이번 개인정보 암호화 조치를 통해 법률을 준수하는 것뿐만 아니라 고객에 보다 안전한 IT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금감원 금융정보보호팀 관계자는 “보험사를 포함해 고객 개인정보를 많이 보유한 금융권에서는 정보 암보화 백업 작업은 예전부터 이슈였다”면서 “처음엔 과거 계약까지 다 찾아서 주민번호 등 전부 암호화해 너무 힘들다고 토로했지만, 선제적으로 마친 곳도 있어 타사의 사례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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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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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5일부터 신규 가입자 모집 중단…사용자 보호 방안 추가 발표

SKT, 5일부터 신규 가입자 모집 중단…사용자 보호 방안 추가 발표

2025.05.02 10:24: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이 신규 가입자 모집 중단이라는 특단의 조치를 취하며 이번 해킹 공격에 대한 추가적인 보호 방안에 대해 2일 밝혔습니다. 유영상 SKT CEO는 2일 서울 을지로 SKT타워에서 열린 설명회를 통해 ▲전국 2600여개 T월드 매장 신규 가입자 모집 중단 ▲유심보호서비스 자동 가입 시행 ▲원활한 유심 교체 위한 재고 확보 방안 ▲해외 여행객을 위한 공항 유심 교체 지원 확대 ▲로밍 시에도 이용 가능한 유심보호서비스2.0 등 추가 고객 보호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우선, SKT는 늦어도 오는 5일부터 전국 2600여개 T월드 매장에서 신규 가입 및 번호이동 모집을 중단합니다. 유심 물량이 부족한 상황에서 유심 교체를 우선적으로 시행하기 위한 조치라고 SKT는 설명했습니다. 이 기간 동안 발생한 매장 영업 손실에 대해서는 SKT가 보전할 계획입니다. 두 번째로 SKT 사용자가 별도로 신청하지 않아도 유심보호서비스에 가입할 수 있도록 이용약관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신고했습니다. 유심보호서비스는 불법복제한 유심을 다른 단말기에서 사용하는 것을 차단하는 무료 부가 서비스입니다. SKT에 따르면 현재까지 총 1442만명이 유심보호서비스 가입을 완료했으며 남은 약850만명의 가입자에 대해서는 오는 14일까지 시스템 용량에 따라 하루 최대 120만명씩, 순차적으로 자동 가입 처리할 계획입니다. 침해 사고 이후 아직까지 유심보호서비스에 가입하지 않았거나 유심을 교체하지 않은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며 이 중 75세 이상 어르신 및 장애인 고객을 우선 가입시킬 예정입니다. 자동 가입은 SKT 고객 대상으로만 우선 시행되며 SKT 망을 이용하는 알뜰폰 업체와도 자동 가입을 협의할 예정입니다. 세 번째로 5월과 6월 각각 500만장씩, 총 1000만장의 유심을 순차적으로 확보해 공급하고 7월 이후에도 추가 확보를 추진합니다. 이를 위해 유심 제조사와 생산 확대 및 공급 일정 단축을 위한 핫라인을 구축하고 주요 유심 제조사 경영층과는 정기적인 대면 미팅도 시행할 계획입니다. 글로벌 칩셋 제조사에도 공급 일정 단축을 위한 협조를 요청할 예정이며 확보된 유심은 주말이나 휴일에도 현장에 공급 중입니다. 네 번째는 오는 6일까지 인천공항과 김포공항 내 로밍 센터 내 좌석수를 두 배로, 업무 처리 용량을 세 배로 확대 운영합니다. 인천공항의 경우 2일부터 면세구역 내에도 11석을 추가로 신설하며 본사직원 100여명을 현장에 투입해 유심 교체 업무를 돕는 등 서비스 지원에 나설 계획입니다. 마지막으로 해외 로밍 고객들도 이용 가능한 '유심보호서비스2.0'도 준비를 거쳐 오는 14일부터 시행할 예정입니다. 유심보호서비스2.0은 온라인ᆞ모바일 T월드 또는 고객센터를 통해 가입할 수 있으며 이미 유심보호서비스에 가입되어 있는 경우는 별도 신청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적용됩니다. 한편, SKT는 오늘 발표를 시작으로 매일 고객 정보보호와 관련된 데일리 브리핑을 시행합니다. 데일리 브리핑에서는 유심 교체 및 예약 현황, 유심보호서비스 가입자 수, 로밍 서비스 정보 등 고객보호 관련 통계를 공개하고 새로 추가되는 보호조치들도 설명할 예정입니다. 유 CEO는 "이번 사고 수습 과정에서 불안과 불편함을 겪고 계신 고객분들과 사회에 다시 한번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라며 "SKT는 앞으로 필요한 모든 조치를 강구해 고객 보호와 피해 예방에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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