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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보호법②]삼성火·한화生 “준비 끝”..어떻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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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October 07, 2016, 06:10:00

삼성화재 2007년 고객식별정보 도입 이후 2015년 고객정보 암호화 완료
한화생명 1년 4개월 거쳐 2013년 암호화 적용..“정보 노출 우려 적극 차단”

잊을 만하면 금융회사 개인정보 유출 사건이 터지곤 합니다. 몇 해 전 사상 최악의 카드 사태가 터질 때에는 “개인정보는 곧 공공정보”라는 말까지 나왔습니다. 이에 정부는 정보유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개인정보보호법’의 개정안을 마련, 지난 9월 30일자로 시행에 돌입했습니다. 


관련 법령에 따라 보험사들은 늦어도 내년 말까지 고객 주민번호 전부를 암호화하는 등의 준비를 해야 합니다. 이미 관련 작업을 마친 보험사들이 있지만, 이제 시작하는 곳들도 많습니다. 무슨 준비를 어떻게 해야 하는 건지 짚어봤습니다. [편집자주]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카드사 고객 개인정보 유출 사건은 보험회사의 텔레마케팅(TM)을 통한 상품 판매를 중단시킬 정도로 여파가 컸다. 보험회사를 포함해 모든 금융회사에서는 고객 동의 하에 수집하고 활용했던 개인정보를 기존 방식처럼 보관할 수 없게 됐다.


현재 보험회사의 고객 개인정보는 여러 방식으로 관리되고 있다. 정부가 올해 1월 설립한 한국신용정보원에서 주민번호·질병이력 등을 포함한 고객 정보를 집적해 보관하고 있다. 보험사에서도 각 사별 고객의 개인정보 원본을 따로 구축한 전산 시스템에서 모으고 있으며, 원본을 제외한 나머지는 모두 암호화해야 한다.


금융당국과 보험업계에 따르면 2017년 12월 말까지 개인정보 암호화 작업을 완료해야 하는 가운데, 대형 보험사에서 대표적으로 삼성화재와 한화생명이 고객 정보 암호화 시스템을 구축했다. 현재 두 회사는 신규 고객을 포함해 기존 보유계약에 대한 고객 개인정보 일체를 암호화해 처리하고 있다.


우선, 삼성화재는 지난 2007년 차세대 시스템(IT 시스템)을 구축할 당시 처음으로 고객식별정보에 대한 암호화를 적용했다. 시스템 상에서 고객마다 별도의 번호를 부여해 식별하도록 한 것. 이후 2013년 개인정보보호법 개정에 따라 2014년 9월부터 2015년 6월까지 차세대 시스템 이외에 추가 암호화 변경 작업을 끝냈다.


보험회사는 보험 가입 당시 작성하는 상품 계약서부터 TM 혹은 콜센터 전화 녹취 파일, 주민등록증이나 여권 사본과 같은 이미지 파일 등도 전부 암호화해 저장해야 한다. 가령, 텔레마케팅을 통해 보험에 가입했다면 고객과의 유선상으로 나눴던 녹취 파일 자체를 암호화해 관리하는 방식이다.


삼성화재는 전체 고객의 데이터 베이스(DB)를 통해 개인정보 보유 현황을 점검한 후 단계별로 암호화를 적용했다고 설명했다. 암호화 대상을 분류해 보관할 수 있도록 전산 프로그램 일체를 수정하고, 암호화 된 DB에 접근을 제한하는 솔루션을 동시에 도입했다.


개인정보보호법에서 정하는 주민번호 암호화 조치 외에도 고객 이메일, 전화번호, 주소, 위치정보 등도 추가적으로 암호를 적용해 정보의 접근을 제한했다. 주민번호 등 민감한 정보를 포함해 모든 고객 정보에 대한 노출을 최소화하고, 만일의 유출을 대비해 적극적으로 대처했다는 것이다.


삼성화재 관계자는 “법 개정으로 추가 암호화 조치를 할 때 DB내 저장되는 개인정보에 대한 암호화뿐만 아니라 회사 서버에서 일괄 처리되는 파일도 암호 처리를 했다”며 “개인정보를 저장할 때 암호로 관리될 수 있도록 별도의 파일 암호화 솔루션을 적용했다”고 설명했다.


한화생명도 개인정보보호법이 본격 시행되기 훨씬 앞선 지난 2013년 10월 개인정보 암호화 조치를 완료했다. 고객 정보를 비롯해 임직원 정보, 설계사(FP)정보 등 모든 개인정보를 암호화해 저장했으며, 관련 시스템만은 무려 90여개에 이른다.


개인정보 암호화 작업을 위한 솔루션을 구축하는 데 1년 4개월 가량 소요됐다. 고객 개인정보는 설계사, TM, 온라인 등 파일의 성격에 따라 단계별로 암호화 작업을 추진했다. 현재 보험금 지급 심사, SIU(보험사기 조사) 팀 등 일부 담당팀에서만 해당 정보에 대한 접근 권한이 있다는 게 회사의 설명이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개인정보 유출에 대한 위험이 계속 존재하고 있어 암호화 작업에 긴 시간 공을 들였다”면서 “이번 개인정보 암호화 조치를 통해 법률을 준수하는 것뿐만 아니라 고객에 보다 안전한 IT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금감원 금융정보보호팀 관계자는 “보험사를 포함해 고객 개인정보를 많이 보유한 금융권에서는 정보 암보화 백업 작업은 예전부터 이슈였다”면서 “처음엔 과거 계약까지 다 찾아서 주민번호 등 전부 암호화해 너무 힘들다고 토로했지만, 선제적으로 마친 곳도 있어 타사의 사례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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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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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2025.10.21 11:04:3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인공지능(AI) 서비스 ‘에이닷’의 월간 활성이용자수(MAU)가 지난달 1000만명을 돌파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이는 지난해 10월 MAU 550만명을 기록한 지 1년 만에 2배 가까이 성장한 것으로, 에이닷 앱·웹 450만과 전화·B tv·티맵 등 타 서비스 내 에이닷 기능 이용자 550만을 합산한 수치입니다. SKT는 이번 성과가 에이닷이 고객들에 편리한 AI 사용 경험을 제공하며, 고객의 일상 전반으로 자연스럽게 확산되며 본격 대중화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이정표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그동안 추진해온 ‘AI 생태계 확장 전략’의 결실이라며, 에이닷이 해당 전략을 토대로 ‘국내 대표 AI 허브’로 도약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AI 생태계 확장 전략’은 고객에게 일상 속에서 끊김 없는 AI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단일 앱 중심의 서비스를 넘어 에이닷을 매개로 다양한 서비스와 플랫폼을 연결하는 전략입니다. MAU 1000만 돌파를 이끈 에이닷의 AI 생태계 확장에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와 외부 플랫폼 적용을 통한 고객 접점 확대가 큰 역할을 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올해 6월에는 ‘노트’와 ‘브리핑’ 서비스를 베타 버전으로 출시해 일상 속 활용 폭을 넓혔으며, 실제로 서비스 출시 직후 한 달 만에 에이닷의 실사용자가 100만명 가까이 늘며 고객의 높은 관심을 입증했습니다. 8월에는 ‘4.0 업데이트’를 통해 에이닷에 ‘에이전틱 워크플로우’를 적용했습니다. 이는 AI 에이전트가 사용자의 요청을 그대로 수행하는 것을 넘어, 사용 기록과 대화 맥락을 기반으로 요청을 재해석해 목표를 설정하고 작업을 계획·실행하는 최신 AI 기법입니다. 이를 통해 에이닷은 한층 개인화된 AI 경험을 제공, 업데이트 이후 MAU가 추가로 100만명 가까이 증가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SKT는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기반으로 에이닷 전화를 지속 고도화했습니다. 2023년 9월 안드로이드 버전의 ‘전화’ 서비스에 통화 녹음·요약 기능을 추가한 데 이어, 같은 해 10월 iOS 버전에도 해당 기능을 추가했고, 2024년 10월에는 ‘T전화’에 에이닷을 결합한 ‘에이닷 전화’를 선보여 이용자들의 호응을 얻었습니다. 이 밖에도 ‘B tv’와 ‘티맵(TMAP)’ 등 고객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플랫폼에 에이닷을 탑재해, AI 서비스에 익숙하지 않은 고객도 자연스럽게 에이닷을 접할 수 있게 했습니다. SKT는 국내외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통한 ‘AI 생태계 확장 전략’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지난 9월 글로벌 일정공유 플랫폼기업 ‘타임트리’와 파트너십을 체결했으며, 동명의 일정공유 플랫폼 앱 ‘타임트리(TimeTree)’에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협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KT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 ▲외부 플랫폼 적용 ▲파트너사와의 협력 확대를 통해 에이닷을 언제 어디서나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발전시킨다는 목표입니다. 김용훈 SKT 에이닷사업부장은 “에이닷이 다양한 접점에서 고객에게 호평받으며 MAU 1000만을 돌파한 것은, 에이닷이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도약하는 전환점”이라며 “고객의 모든 순간에 에이닷이 자연스럽게 녹아들 수 있도록 AI 생태계 확장과 서비스 혁신을 지속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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