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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의점 디저트계 평정한 ‘생크림빵’…CU 차별화 전략 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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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anuary 09, 2024, 09:01:09

CU '연세우유 크림빵' 누적 판매 5000만개 눈앞
중량 80%가 생크림..균일한 품질 앞선다는 평가
하나의 히트 상품이 2~3개월 내 ‘미투 제품’으로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지난해 편의점 디저트계는 생크림빵이 평정했습니다. 인증샷을 부르는 비주얼과 전문 베이커리점 못지않은 품질이 ‘빵돌이·빵순이’ MZ세대의 활발한 구매를 이끌었습니다. 특히 CU 크림빵 시리즈는 풍부한 생크림과 균일한 품질을 앞세워 누적 판매량이 5000만개에 육박했습니다.

 

9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편의점이 자체 개발한 생크림빵 제품이 인기 디저트로 부상했습니다. 편의점들은 빵 선호도가 높은 1030세대 특성에 맞춰 자체 베이커리 브랜드를 론칭하며 빵 사업을 강화해왔습니다. 이러한 시도가 SNS 인증샷 열풍과 맞물리며 성과를 냈다는 분석입니다.

 

편의점 생크림빵 열풍을 이끈 건 CU입니다. '연세우유 크림빵' 시리즈는 2022년 1월 출시 이후 입소문을 타기 시작했고 6개월 만에 900만개 팔리며 메가 히트 상품에 등극했습니다. 지난해 말 기준 누적 판매량은 4800만개에 이릅니다. 이달 중 5000만개를 넘어설 것으로 보입니다.

 

CU의 전 상품을 통틀어 별도의 할인이나 증정 행사 없이 단기간에 텐 밀리언셀러(1000만개 판매)에 오른 것은 연세우유 크림빵이 유일하다는 설명입니다. 현재 우유부터 쿠키앤 생크림빵까지 총 11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연세우유 크림빵은 CU 디저트 상품 중 가장 많은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크림빵 인기는 디저트 상품군 전체 매출도 끌어올렸습니다. CU의 디저트 매출 신장률(전년 대비)은 2021년 13.8%였으나 크림빵이 출시된 2022년에 120.6%, 지난해는 104.4%로 대폭 올랐습니다. 크림빵 시리즈는 CU 전체 디저트 매출의 40%를 차지하는 효자 상품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히트 상품에 제조사도 웃었습니다. CU와 연세우유 크림빵을 공동 개발·생산한 파트너사 푸드코아는 매출이 1년 전 같은 기간보다 2배 넘게 올랐습니다. 올해도 연세 크림빵 시리즈 품질 유지 및 생산 확대에 전 인력과 생산라인을 투입한다는 계획입니다.

 

'연세우유 크림빵'이 성공을 거두자 경쟁사들은 생크림빵 신제품을 출시하거나 기존 크림빵 제품을 강화하며 대응에 나섰습니다. 세븐일레븐 '제주우유생크림빵', 이마트24 '빵빵도넛' 등이 그랬습니다.

 

GS25도 베이커리 PB '브레디크'에서 우유생크림빵을 출시한 이후 현재 7종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생크림빵 매출은 전년보다 117% 신장했습니다. 누적 판매량은 1300만개를 넘었습니다. GS25에 따르면 2년간 생산에 사용한 생크림 양은 350톤에 달합니다.

 

CU는 생크림 시리즈 인기 비결로 경쟁사 대비 풍부한 생크림 양을 꼽고 있습니다. BGF리테일 관계자는 “연세우유 크림빵은 전체 중량의 약 80%를 크림으로 채워 기존 상품들과 차별화에 성공했다”고 말했습니다. 초코생크림빵(128g) 기준으로 100g 이상을 초코 생크림으로 채운 셈입니다.

 

실제로 블로그 등 각종 SNS에는 편의점 생크림빵을 비교하는 후기 게시글이 다수 올라와 있습니다. 이중 '연세우유 크림빵'은 경쟁사 제품보다 평균적으로 크림 양에 있어 높은 평가를 받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일각에서는 CU와 비교해 GS25 제품 크림 양은 일정하지 않고 들쑥날쑥하다는 평도 나옵니다.

 

 

이에 GS리테일 관계자는 "공장에서 자동화 공정으로 생산되기 때문에 상품마다 생크림 양이 달라질 수는 없다"며 "보관이나 이동 과정에서 빵 안에 있는 생크림이 쏠리는 현상 등으로 보이는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생크림 양이 달라질 수 있는 요인은 없다"고 말했습니다.

 

브레디크 빵 제조·유통을 맡고 있는 SPC그룹 관계자도 "삼립 브레디크 생크림빵에 들어가는 생크림 중량을 줄인 바 없다"는 입장입니다. GS25는 중량을 최대 40% 늘린 UP 제품도 함께 판매하고 있습니다. 중량이 커진 만큼 생크림 사용량도 10~50% 늘렸습니다.

 

편의점업계에서 하나의 히트 상품이 떠오르면 이를 모방하는 제품이 출시되는 사례는 일반적입니다. 수요가 입증된 상품을 가만히 두고 볼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다만 유행이 빠르게 변하고 편의점마다 주력으로 삼는 차별화 제품이 다르다는 점에서 히트 상품을 넘어서는 제품을 내는 건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한 편의점 관계자는 "CU 연세우유 크림빵이 대박 나면서 미투 상품으로 모든 편의점에서 두세 달 내로 크림빵이 다 나왔다"며 "리딩 상품을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히트 상품을 따라 하지 않으면 경영주 눈치나 가맹점주 항의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미투 상품을 만들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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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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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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