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한화생명(대표이사 여승주)은 올해 3분기 누적 당기순이익이 별도기준 5779억원, 연결기준 8448억원으로 집계됐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이는 1년 전과 비교해 각각 26.6%(2093억원), 39.6%(5537억원) 감소한 것입니다. 한화생명은 "새 국제회계기준(IFRS17) 가이드라인 적용 및 소급 재결산에도 견고한 이익체력을 견지했다"고 평가합니다.
보험사의 장래이익을 반영하는 지표인 신계약 CSM(보험계약마진)은 3분기 고수익성 일반보장 상품판매를 적극 확대한 결과 6916억원을 달성했습니다.
3분기 누적 신계약 CSM은 1조8559억원으로 1년 전보다 48.6%(6067억원) 증가했습니다. 3분기 기준 보유계약 CSM은 실손보험 계리적가정 변경 등 금융감독원 가이드라인 적용에도 신계약 CSM 성장에 힘입어 9조7991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전년 동기 대비 13.9%(1조1921억원) 늘어난 수치입니다.
3분기까지 신계약 APE(연납화보험료)는 1년전보다 86.6%(1조1908억원) 증가한 2조5661억원입니다. 신계약 APE는 신계약 체결시 월납 등 보험료를 1년 단위 연납으로 환산한 것입니다.
보장성 APE도 스테디셀러인 '시그니처암보험 3.0'과 '더(The) 걱정없는 치매보험' 등 고수익성 일반보장상품 매출확대로 1년 전에 비해 118% 증가한 1조7932억원을 달성했습니다.
신지급여력비율(K-ICS)은 지속적인 신계약 CSM 유입과 대량해지위험 재보험 출재를 통해 182%의 안정적 수치를 기록했다고 한화생명은 밝혔습니다.
이밖에도 한화생명 영업조직 자회사 한화생명금융서비스·한화라이프랩·피플라이프 FP(보험설계사)는 2만6589명입니다. 지난해 3분기 총 1만9380명 대비 37.2% 늘었습니다.
13회차 계약 유지율은 전분기 대비 1.1%포인트 개선된 83.1%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IFRS17 도입 후 보장성보험 판매증가에 따른 신계약 CSM의 견고한 성장으로 안정적인 보험손익을 실현했다"며 "안정적인 신계약 매출성장을 통해 미래이익 재원을 확보하고 견고한 체력을 유지해 가겠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