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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상담사 최옥찬의 MZ썰] ‘힘쎈여자 강남순’ 행복하려면 이방인의 시선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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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November 12, 2023, 11:11:11

 

최옥찬 심리상담사ㅣMZ세대를 만나다 보면 가끔 서로 인상 깊었던 여행 이야기가 나오는 경우가 있다. 개인적으로는 현실의 익숙한 삶을 벗어나서 잠시라도 이방의 낯선 삶을 경험하는 여행을 좋아한다. 그렇게 여행에서 돌아오면 내 삶을 이방인의 시선으로 바라볼 수 있는 힘이 생긴다.

 

그러면 스트레스가 많은 현실의 삶이 다르게 보이고 긍정적인 면이 나타난다. 이방인의 시선 덕분에 관점의 변화가 일어나기 때문이다. 물론, 여행 패키지로 가는 것보다는 여행을 직접 계획하고 잠시라도 다른 삶을 경험하는 여행을 하면 말이다.

 

JTBC 드라마 <힘쎈여자 강남순>(CP:이경식/극본:백미경/출연:이유미, 김정은, 김해숙, 옹성우, 변우석, 이승준, 한상조, 김기두 등)은 MZ세대들이 말하는 소위 ‘병맛’ 코미디 드라마다. 퇴근 후 편하게 아무 생각 없이 재밌게 볼 수 있는 드라마다. 어찌 보면 정신적으로나 심리적으로 지쳐있는 현대인들에게 휴식을 주는 드라마다.

 

게다가 캐릭터들이 다중적이지 않고 단순해서 좋다. 삶이 어지러울 정도로 급변하는 시대에 단순함이 주는 쾌감이 있다. 힘쎈 여자들인 강남순(이유미 분), 황금주(김정은 분), 길중간(김혜숙 분)등은 좋고 싫음이 명확하고 선과 악이 분명해서 보는 사람도 명쾌하다. 현실에서 악당들을 무찌르고 싶지만 힘이 약한 어른들을 위한 동화 같은 드라마다.

 

우리는 이분법적인 잣대를 금기시하는 문화 속에서 산다. 그래서 윤리적으로도 옳고 그름, 선과 악과 같은 이분법적인 설정을 거부한다. 포스트모던이라는 시대 문화가 다양성과 상대주의를 추구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우리 사회를 투명하게 바라보면 우리 삶에 있어서 포스트모던과 같은 다양성과 상대주의는 보이지 않는다. 요즘 대학 입시철인데 입시 현상을 보더라도 알 수 있다. 특히, 의대 쏠림 현상은 기이할 정도다. 의대 진학의 주된 이유가 아프리카로 떠난 이태석 신부님 같은 의사가 되려는 것은 아니니까 말이다. 우리 삶의 방향이 너무 일방향적이다. 돈! 돈! 돈!

 

심리상담을 할 때도 돈 이야기는 빠지지 않는다. 한국인들의 삶에서 돈은 가장 큰 스트레스이고 불안을 주는 요인이다. 돈은 많을수록 좋다. 그런데 사람들이 너무 큰돈을 이야기한다. MZ세대들도 돈을 이야기할 때 십억백억을 쉽게 이야기한다. 정작 자신이 벌 수 있는 돈으로는 평생 모아도 강남순(이윤미 분)이 사는 강남에 있는 아파트 한 채 사기 어려운데도 말이다.

 

누군가는 언제 죽을지도 모르는 인생이니까 현재를 즐기면서 살자고 한다. 일정 부분 동의한다. 미래가 아닌 현재를 행복하게 사는 것은 중요하니까 말이다. 그렇다고 SNS에서 보여주기 위한 삶이나 감각 쾌락을 추구하는 삶이 정답은 아닌 것 같다.

 

강남순(이유미 분)은 한국의 강남에서 태어났지만 몽골의 초원에서 자랐다. 강남순은 몽골의 대자연을 벗 삼아 투자 가치가 전혀 없는 이동식 게르에서 행복하게 살았다. 강남순의 삶은 포스트모던적인 아이러니와 모순적인 삶이다. 다이아몬드 수저가 진짜 흙수저로 살았는데 오히려 몸과 마음은 다이아몬드 수저보다 건강하게 자랐다.

 

쌍둥이 남동생 강남인(한상조 분)을 보면 강남순이 강남에서 살지 않은 것이 오히려 다행이니 말이다. 강남순은 유목문화가 특징인 몽골의 삶과 문화의 영향을 받았고, 정체감을 형성했을 것이다. 강남순은 한국의 부의 상징 같은 도시인 강남 사람이지만 몽골의 대자연 속에서 자란 이방인의 정체감으로 강남에서 다시 살아간다. 그러나 ‘강남 스타일’에 얽매이지 않는 자유로움이 있고 확고한 가치에 따라서 산다. 실존적인 주체성이 있다.

 

몽골은 유목민의 삶이 특징이다. 강남순(이유미 분)은 유목민의 집인 게르에서 살았다. 게르는 아파트와 같이 고정되지 않는다. 그래서 삶이 개방적이다. 목축을 하기 때문에 가축들이 먹을 것이 있는 곳으로 이동을 한다. 그래서 삶이 유동적이다. 대초원은 인간이 살기에 척박하다. 그래서 삶이 순응적이다. 대자연의 혹독함 속에서는 서로 의지하고 돕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서 삶이 연대감을 중요시하고 상호의존적이다. 이러한 것들이 <힘쎈여자 강남순>의 정체감을 이루는 특성일 것 같다. 반면에 상담실에서 만나는 MZ세대들에게는 발달하지 않아서 MZ세대들의 삶을 고통스럽게 하는 요인들이다.

 

한국에서는 돈을 벌기 위한 성공이 중요하다. 그래서 지나친 경쟁을 추구하는 삶을 살아야 한다. 그러다 보면 발달하기 어려운 인성들이 있다. 강남순(이유미 분)이 다행히 강남에서 안 살고 몽골에서 살아서 발달한 인성들 말이다. 우리는 자신이 처한 환경과 문화의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는 약한 존재이다.

 

그런데 인간이 또 그렇게 약하지만은 않다. 몽골의 하늘을 지배하는 '독수리의 관점'으로 자신의 삶을 조망할 수 있으니까 말이다. 당신의 삶이 행복하기 원한다면 자신의 삶을 바라보는 관점의 변화가 필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신의 삶을 낯설게 보고 회의하는 이방인의 시선이 필요하다. 강남순이 재벌 엄마를 만나기 전에도 행복했지만, 재벌이 되어서도 행복할 수 있는 이유일 것이다.

 

■ 최옥찬 심리상담사는

 

‘그 사람 참 못 됐다’라는 평가와 비난보다는 ‘그 사람 참 안 됐다’라는 이해와 공감을 직업으로 하는 심리상담사입니다. 내 마음이 취약해서 스트레스를 너무 잘 받다보니 힐링이 많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자주 드라마와 영화가 주는 재미와 감동을 찾아서 소비합니다. 그것을 바탕으로 우리의 마음에 대한 이야기를 공유하고 싶어서 글쓰기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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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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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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