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NH농협생명(대표이사 윤해진)은 금융상품 불완전판매비율에서 4년연속으로 업계 최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고 30일 밝혔습니다.
농협생명이 생명보험협회 자료를 분석한 결과 농협생명의 불완전판매비율은 2020년 상반기 0.13%에서 2021년 상반기 0.10%, 2022년 상반기 0.01%로 뚝 떨어졌고 올해 상반기도 같은 비율을 기록했습니다. 이 기간 업계 평균은 0.18%, 0.12%, 0.08%, 0.07% 입니다.
농협생명은 청약철회비율도 업계에서 가장 낮습니다. 같은 기간 3.89%(업계평균 7.71%), 2.46%(6.94%), 1.34%(6.31%), 1.10%(6.35%)로 현저하게 낮은 수치를 보이고 있습니다.
농협생명은 금융소비자 권익보호를 위한 높은 수준의 내부통제 활동 결과라고 자체 평가합니다. 2022년 1월 농협생명은 보험업권 최초로 금융소비자보호 내부통제 전담조직을 출범했습니다.
이 조직은 전국을 4개 권역(수도권·대구경북권·충청전라권·경남권)으로 나눠 권역별 전담자를 배정했습니다. 이들은 영업현장을 정기적으로 순회하며 금융소비자보호법이 안정적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내부통제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누적 370여개 사무소를 대상으로 490여개 항목에서 내부통제활동을 벌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농협생명은 올해 6월 불완전판매 근절과 완전판매 문화 정착을 목표로 금융소비자보호 내부제보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농협생명 홈페이지, 우편, 팩스를 통해 누구나 불완전판매 관련행위를 익명제보할 수 있습니다.
무조건 처벌하기보다 의도하지 않은 불완전판매행태를 공유해 재발을 막고 제도를 개선하기 위한 것이라고 농협생명은 설명합니다.
이와 함께 농협생명은 본사 임직원·전속 영업조직뿐 아니라 금융상품판매대리업자를 대상으로도 금융소비자보호 내부통제기준 수립·점검·피드백 이행여부를 점검하고 있습니다. 올 7월엔 금융소비자보호법령에 신설된 방문판매 업무 관련 지침과 준수방안을 제공해 완전판매를 돕고 있습니다.
윤해진 NH농협생명 대표이사는 "금융소비자 권익 보호와 완전판매문화 정착을 위해 강도 높은 내부통제정책을 도입·실천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소비자 보호가 보다 실효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민원발생요인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는 등 금융소비자 중심의 문화 정착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