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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고객 대상 아이폰 통화 녹음 지원”…SKT, ‘A. 전화’ 서비스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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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October 24, 2023, 15:10:28

에이닷 아이폰 애플리케이션에서 통화 녹음 가능
AI 요약 후에 서버 데이터 즉시 삭제돼 정보 유출 가능성 ↓
통화 지연·녹음 중 취소 불가는 개선 사항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아이폰에서도 통화녹음을 할 수 있게 됐습니다. SK텔레콤[017670]은 인공지능(AI) 개인비서 서비스 에이닷의 아이폰 애플리케이션에서 통화녹음, 통화요약 등 새로운 기능인 'A. 전화'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24일 밝혔습니다.

 

'A. 전화'는 AI가 통화 내용을 분석하고 통화유형과 요약을 제공하는 전화 서비스입니다. SKT 가입자는 24일부터 아이폰 버전 업데이트로 ‘A.전화’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른 이동통신사에서도 해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냐는 질문에 SKT 관계자는 "SKT 고객에게 제공하는 혜택 차원으로 서비스 중"이라면서 "현재로서는 계획이 없다"고 답했습니다.

 

 

HD Voice 통화가 가능한 가입자라면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A. 전화'를 통한 통화녹음은 앱 데이터 형태로 이용자의 단말에 저장됩니다. 녹음 파일은 생성 후 1년이 지나면 자동으로 삭제됩니다.

 

앱 데이터로 저장되어 있는 녹음 파일은 앱 삭제, 탈퇴, 사용자의 통화 요약 삭제 시 삭제되며 복구 또한 불가능합니다.

 

개인정보 유출 가능성과 관련한 질문에 SKT 관계자는 "통화 녹음은 기본적으로 단말기에만 저장된다"라면서 "통화 요약의 경우 AI가 분석을 할 때에만 서버에 전송되고 즉시 삭제되는 형태"라며 유출 가능성을 일축했습니다.

 

실제로 사용해 본 에이닷 통화녹음 품질은?

 

에이닷 A.전화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에이닷 전화 서비스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동의'에 대한 약관 동의를 진행해야 합니다. 약간 동의 후부터 발생하는 음성통화는 'A. 전화'로 제공됩니다.

 

서비스에 동의 후에는 걸려오는 모든 전화는 '에이닷' 앱을 통해 수신됩니다. 별도의 조작 없이 도 바로 수신할 수 있으며, 통화 녹음의 경우에도 따로 설정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해당 기능을 끄고 싶은 경우에는 설정 부분에서 '에이닷 전화 사용'을 해제하면 됩니다.

 

송신의 경우에는 에이닷 앱에 접속해서 진행해야 합니다. 키패드로 직접 번호를 입력하거나 ‘A. 전화’ 홈에서 특정 통화 기록이나 연락처를 탭하여 발신하는 등 기존 전화 앱과 동일한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통화녹음은 별도 설정 없이 바로 녹음이 가능한 '자동' 기능과, 녹음이 필요할 때 통화 화면에서 누르는 방식의 '수동' 기능을 지원합니다. 

 

 

상대방과 이전에 'A. 전화'로 통화한 이력이 있다면 발신 중의 통화 화면에서는 이전 통화 요약이 제공됩니다. 통화가 종료되면 녹음 파일이 생성되며, 녹음 파일은 STT변환을 통해 채팅 형태로 제공됩니다.

 

전체 통화 내용에 대해 AI를 활용해 ▲통화 전체의 주제에 해당하는 한 줄 요약 ▲통화 문단별 상세 요약 ▲통화별 대표 태그 ▲통화 중 언급된 일정, 전화번호, 계좌번호 등 패턴에 대한 AI 제안 등이 생성됩니다.

 

통화 녹음 파일에 대해 음성 재생을 지원하며, 통화 텍스트 및 요약에 대한 검색도 지원합니다. 통화 녹음 파일은 별도 파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통화 품질은 개선해야 할 사항입니다. 5회에 걸쳐 시험 통화를 진행해본 결과, 상대방의 말이 한 박자 늦게 나오거나, 목소리가 끊기는 경우가 발생했습니다.

 

녹음을 중간에 취소할 수도 없습니다. 녹음이 되는 중간에 버튼을 누르면 '녹음중에는 녹음을 끌 수 없어요'라는 안내 문구가 나옵니다. 이와 관련해 SKT 관계자는 "서비스 출시 시점에 안정적으로 통화요약을 제공하기 위함이었다"면서 "통화중에도 녹음을 끌 수 있는 기능도 준비중"이라고 말했습니다.

 

SKT, '에이닷'으로 점유율 40% 회복하나?

 

통신 업계에서는 'A. 전화' 서비스가 SKT 이용자 확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분석을 내놓고 있습니다. 지난 6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발표한 '2023년 8월말 기준 무선통신서비스 가입현황'에 따르면 8월 기준 SKT의 이동통신 가입자 수는 3139만명입니다. 전체 이동통신 이용자인 8097만명 중에 38.76%에 해당하는 비중입니다.

 

SKT는 2001년 10월 39.63%를 기록한 이후 지속해서 40% 이상의 점유율을 보유해오다가 지난해 11월 39.94%를 기록하며 40% 밑으로 집계된 바 있습니다. 고객용 휴대폰으로 좁힐 경우에는 지난 8월 SKT 이용 고객은 전체 이용자 5612만명 중 2312만명인 41.21%로 집계됐지만, 일각에서는 시장 점유율이 약화되는 것은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SKT 점유율 하락에는 알뜰폰 시장과 자급제 시장의 성장이 있습니다. 과기정통부가 지난 7월 발표한 '통신시장 경쟁촉진 방안'에 따르면 자급제 단말 이용률은 2023년 1월 기준 이동통신 3사 16%, 알뜰폰 90.3%로 집계됐습니다.

 

이통3사와 알뜰폰 이용자를 모두 합치면 전체 이용자 중 25.9%가 자급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는 2021년 7월 자급제 단말 이용률 18.9% 대비 7%p 가량 늘어났습니다.

 

자급제 시장이 커짐에 따라 알뜰폰으로 고객이 쏠리는 상황 속에서 SKT가 '통화 녹음'으로 반전을 꾀하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됩니다. 특히나 'A. 전화' 서비스 출시 2주 전인 지난 13일 아이폰 15시리즈를 한국에 공식 출시한 바 있습니다.

 

해외 진출 가능성도 열려 있습니다. 업계 관계자는 "SKT가 추진 중인 텔레코와의 협업 과정에서 AI 비서 서비스에 통화 녹음 서비스를 탑재할 가능성이 있다"라면서 "제도적으로 국가에서 지원하지 않는 경우가 아니라면 해외 서비스도 가능할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김용훈 SKT AI서비스사업부장은 "그동안의 전화 서비스는 단순히 음성을 전달하는 데 그쳤다면, 'A. 전화'는 통화 내용을 분석해 통화요약, 유형 분석 등 새로운 전화 서비스 경험을 제공한다"며 "특히 통화녹음과 요약에 대한 니즈가 컸던 아이폰 사용자들에게 많은 호응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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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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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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