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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고객 대상 아이폰 통화 녹음 지원”…SKT, ‘A. 전화’ 서비스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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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October 24, 2023, 15:10:28

에이닷 아이폰 애플리케이션에서 통화 녹음 가능
AI 요약 후에 서버 데이터 즉시 삭제돼 정보 유출 가능성 ↓
통화 지연·녹음 중 취소 불가는 개선 사항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아이폰에서도 통화녹음을 할 수 있게 됐습니다. SK텔레콤[017670]은 인공지능(AI) 개인비서 서비스 에이닷의 아이폰 애플리케이션에서 통화녹음, 통화요약 등 새로운 기능인 'A. 전화'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24일 밝혔습니다.

 

'A. 전화'는 AI가 통화 내용을 분석하고 통화유형과 요약을 제공하는 전화 서비스입니다. SKT 가입자는 24일부터 아이폰 버전 업데이트로 ‘A.전화’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른 이동통신사에서도 해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냐는 질문에 SKT 관계자는 "SKT 고객에게 제공하는 혜택 차원으로 서비스 중"이라면서 "현재로서는 계획이 없다"고 답했습니다.

 

 

HD Voice 통화가 가능한 가입자라면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A. 전화'를 통한 통화녹음은 앱 데이터 형태로 이용자의 단말에 저장됩니다. 녹음 파일은 생성 후 1년이 지나면 자동으로 삭제됩니다.

 

앱 데이터로 저장되어 있는 녹음 파일은 앱 삭제, 탈퇴, 사용자의 통화 요약 삭제 시 삭제되며 복구 또한 불가능합니다.

 

개인정보 유출 가능성과 관련한 질문에 SKT 관계자는 "통화 녹음은 기본적으로 단말기에만 저장된다"라면서 "통화 요약의 경우 AI가 분석을 할 때에만 서버에 전송되고 즉시 삭제되는 형태"라며 유출 가능성을 일축했습니다.

 

실제로 사용해 본 에이닷 통화녹음 품질은?

 

에이닷 A.전화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에이닷 전화 서비스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동의'에 대한 약관 동의를 진행해야 합니다. 약간 동의 후부터 발생하는 음성통화는 'A. 전화'로 제공됩니다.

 

서비스에 동의 후에는 걸려오는 모든 전화는 '에이닷' 앱을 통해 수신됩니다. 별도의 조작 없이 도 바로 수신할 수 있으며, 통화 녹음의 경우에도 따로 설정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해당 기능을 끄고 싶은 경우에는 설정 부분에서 '에이닷 전화 사용'을 해제하면 됩니다.

 

송신의 경우에는 에이닷 앱에 접속해서 진행해야 합니다. 키패드로 직접 번호를 입력하거나 ‘A. 전화’ 홈에서 특정 통화 기록이나 연락처를 탭하여 발신하는 등 기존 전화 앱과 동일한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통화녹음은 별도 설정 없이 바로 녹음이 가능한 '자동' 기능과, 녹음이 필요할 때 통화 화면에서 누르는 방식의 '수동' 기능을 지원합니다. 

 

 

상대방과 이전에 'A. 전화'로 통화한 이력이 있다면 발신 중의 통화 화면에서는 이전 통화 요약이 제공됩니다. 통화가 종료되면 녹음 파일이 생성되며, 녹음 파일은 STT변환을 통해 채팅 형태로 제공됩니다.

 

전체 통화 내용에 대해 AI를 활용해 ▲통화 전체의 주제에 해당하는 한 줄 요약 ▲통화 문단별 상세 요약 ▲통화별 대표 태그 ▲통화 중 언급된 일정, 전화번호, 계좌번호 등 패턴에 대한 AI 제안 등이 생성됩니다.

 

통화 녹음 파일에 대해 음성 재생을 지원하며, 통화 텍스트 및 요약에 대한 검색도 지원합니다. 통화 녹음 파일은 별도 파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통화 품질은 개선해야 할 사항입니다. 5회에 걸쳐 시험 통화를 진행해본 결과, 상대방의 말이 한 박자 늦게 나오거나, 목소리가 끊기는 경우가 발생했습니다.

 

녹음을 중간에 취소할 수도 없습니다. 녹음이 되는 중간에 버튼을 누르면 '녹음중에는 녹음을 끌 수 없어요'라는 안내 문구가 나옵니다. 이와 관련해 SKT 관계자는 "서비스 출시 시점에 안정적으로 통화요약을 제공하기 위함이었다"면서 "통화중에도 녹음을 끌 수 있는 기능도 준비중"이라고 말했습니다.

 

SKT, '에이닷'으로 점유율 40% 회복하나?

 

통신 업계에서는 'A. 전화' 서비스가 SKT 이용자 확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분석을 내놓고 있습니다. 지난 6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발표한 '2023년 8월말 기준 무선통신서비스 가입현황'에 따르면 8월 기준 SKT의 이동통신 가입자 수는 3139만명입니다. 전체 이동통신 이용자인 8097만명 중에 38.76%에 해당하는 비중입니다.

 

SKT는 2001년 10월 39.63%를 기록한 이후 지속해서 40% 이상의 점유율을 보유해오다가 지난해 11월 39.94%를 기록하며 40% 밑으로 집계된 바 있습니다. 고객용 휴대폰으로 좁힐 경우에는 지난 8월 SKT 이용 고객은 전체 이용자 5612만명 중 2312만명인 41.21%로 집계됐지만, 일각에서는 시장 점유율이 약화되는 것은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SKT 점유율 하락에는 알뜰폰 시장과 자급제 시장의 성장이 있습니다. 과기정통부가 지난 7월 발표한 '통신시장 경쟁촉진 방안'에 따르면 자급제 단말 이용률은 2023년 1월 기준 이동통신 3사 16%, 알뜰폰 90.3%로 집계됐습니다.

 

이통3사와 알뜰폰 이용자를 모두 합치면 전체 이용자 중 25.9%가 자급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는 2021년 7월 자급제 단말 이용률 18.9% 대비 7%p 가량 늘어났습니다.

 

자급제 시장이 커짐에 따라 알뜰폰으로 고객이 쏠리는 상황 속에서 SKT가 '통화 녹음'으로 반전을 꾀하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됩니다. 특히나 'A. 전화' 서비스 출시 2주 전인 지난 13일 아이폰 15시리즈를 한국에 공식 출시한 바 있습니다.

 

해외 진출 가능성도 열려 있습니다. 업계 관계자는 "SKT가 추진 중인 텔레코와의 협업 과정에서 AI 비서 서비스에 통화 녹음 서비스를 탑재할 가능성이 있다"라면서 "제도적으로 국가에서 지원하지 않는 경우가 아니라면 해외 서비스도 가능할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김용훈 SKT AI서비스사업부장은 "그동안의 전화 서비스는 단순히 음성을 전달하는 데 그쳤다면, 'A. 전화'는 통화 내용을 분석해 통화요약, 유형 분석 등 새로운 전화 서비스 경험을 제공한다"며 "특히 통화녹음과 요약에 대한 니즈가 컸던 아이폰 사용자들에게 많은 호응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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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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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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