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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 드라이빙] 토요타 크라운 크로스오버, 확실한 반전매력…가격 경쟁력이 관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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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ne 13, 2023, 07:06:54

세단과 SUV의 조화..‘유행’과 ‘복고감성’도 공존
2.5L HEV “연비효율 우수..안정적 주행 구현”
가격 5000만원대 중반. 일본차 부활 가늠좌 될 듯

 

(정선)=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토요타코리아가 지난 7일 강원도 정선 파크로쉬에서 '크라운 미디어 시승행사'를 진행했습니다. 이날 시승행사는 이달 초 국내 시장에 론칭을 공식 발표한 16세대 크라운의 크로스오버 모델로 진행됐습니다.

 

크라운은 토요타를 비롯해 일본 자동차 업계를 대표하는 세단 중 하나입니다. 지난 1955년 출시 이후 69년간 토요타의 플래그십 모델이자 일본 고급 세단의 대명사격으로 자리매김 했습니다.

 

16세대 크라운은 '정통 고급 세단'이라는 이미지에서 다변화를 주고 고객의 다양한 니즈 충족을 목표로 획기적 변화를 준 것이 특징입니다. 세단은 물론 크로스오버, 스포츠, 에스테이트 등 4가지 스타일로 상품군을 확장했으며 디자인 또한 새 시대의 고급차라는 점을 강조하고자 획기적으로 개편됐습니다.

 

국내 시장에 첫 주자로 나선 16세대 크라운 크로스오버는 2.5L HEV(하이브리드) 모델과 2.4L 듀얼 부스트 HEV 모델 등 2종류로 구분됩니다.

 

주력 상품인 2.5L HEV 모델은 4륜구동을 기반으로 E-Four 시스템을 장착했으며, 복합연비 17.2km/L의 높은 연료 효율성과 고급스러운 주행감을 구현하는 데 초점을 맞춰 개발됐습니다. 2.4L 듀얼 부스트 HEV 모델은 퍼포먼스 드라이빙, 폭발적인 주행감에 초점을 맞추고 E-Four의 업그레이드형인 E-Four Advanced 시스템이 장착된 것이 특징입니다.

 

이날 시승행사는 2가지 모델을 모두 운전해 볼 수 있도록 준비됐습니다. 우선 2.4L 듀얼 부스트 HEV 모델로 영동고속도로와 국도를 거쳐 강릉 해변 카페에 당도한 뒤 카페에서 2.5L HEV 모델로 갈아탄 후 다시 정선 파크로쉬로 오는 왕복 154km 거리로 코스가 구성됐습니다.

 

 

컬래버레이션의 연속.."비교체험 '극과 극'?"

 

시승 전 차량의 외부 디자인을 확인해 보니 "크로스오버다" 라는 느낌보다는 세단의 이미지가 물씬 풍겨지는 모습을 연출했습니다. 얼핏 볼 경우 지난해 국내에서 생산된 현대차의 '디 올 뉴 그랜저' 또는 올해 출시된 '쏘나타 디 엣지'와 비슷한 느낌입니다.
 
전면부터 측면, 후면부는 매끄러운 형태의 볼륨감 있는 라인으로 연결돼 고급감과 역동성을 강조하는 데 초점을 맞춘 모습이었습니다. 특히 바퀴의 대부분 면적을 차지하는 21인치 휠이 눈에 띄었는데 역동적 모습을 극대화하기 위한 하나의 심볼같은 분위기를 연출했습니다.

 

외관 디자인이 세단과 유사했지만 직접 차량에 타보니 세단과는 다른 감각이었습니다. 소형 SUV 정도의 높이를 갖춰 시야가 탁 트였습니다. 겉은 세단에 가깝지만 속은 크로스오버인 일명 '반전 매력'이 포인트였습니다.

 

 

내부는 12.3인치의 대형 디스플레이와 더불어 물리적 버튼 형태의 공조 시스템을 기반으로 스티어링 휠, 계기판 등 기본적 부분으로 구성됐습니다. 디스플레이의 경우 계기판과 연결된 형태로 다른 신차와 비슷한 모습이었으나 공조 시스템은 디스플레이 형태가 아닌 00년대 또는 10년대 초중반에 나온 차량과 흡사했습니다. 최신 디자인 트렌드와 복고감성을 적절히 섞어 놓은 듯 했습니다. 

 

트렁크의 경우 크로스오버 차량에 걸맞게 비교적 넓은 적재용량을 갖췄습니다. 골프백을 실을 경우 3~4개는 충분히 들어가고도 남을 만한 넓이였습니다. 그러나 자동 개폐식 방식이 아닌 수동식으로 트렁크 문을 열어야 했습니다. 이 또한 '복고감성'이 숨어있는 듯 했습니다.
 

 

2.4 듀얼 부스트 HEV "질주본능 속 부드러움 겸비"

 

2.4L 듀얼 부스트 HEV는 노멀을 비롯해 컴포트, 스포츠 S, 스포츠 S+, 에코, 커스텀 등 6가지의 모드로 주행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고속도로와 국도를 주행하면서 커스텀을 제외한 5가지 모드를 순차적으로 돌려보며 운전을 해봤습니다.

 

공통적인 장점은 어떠한 모드로 해도 고속질주 시 부드러움과 안정감을 유지한다는 점이었습니다.

 

스포츠 S+가 고속도로 주행 시 소프트한 감각을 유지시킨 채 높은 속도에도 흔들리지 않는 편안함(?)을 구현해주는 성능이 다소 두드러졌지만 다른 모드 역시 차체가 흔들리지 않고 안정적이고 편안한 주행이 가능했습니다. 1990년대 한 승용차 광고에서 소개문구로 나왔던 '질주본능'에 딱 맞는 차라는 생각마저 들었습니다.

 

커브길 또는 나들목에서의 코너링 상황에서도 소음이나 차체 흔들림이 최소화된 주행성능을 보였습니다. 업그레이드 했다는 파워트레인의 성능이 헛말은 아니었습니다. 지점 도착 후 연비는 기존에 소개됐던 복합연비 11.0km/L보다 약간 높은 12.5km/L이 찍혔습니다.

 

 

2.5L HEV "연비효율 우수..안정적 주행 구현"

 

강릉 해변에 한 카페에 도착한 후 2.4L 듀얼 부스트를 뒤로 하고 2.5L 일반 모델에 탑승해 시승을 진행했습니다. 2.5L 모델은 2.4L 듀얼 부스트 모델과는 달리 노멀, 에코, 스포츠 3가지 주행모드만 제공됐습니다.

 

고속도로에 진입한 이후 속도를 올려본 결과 시속은 자연스럽게 올라갔으나 2.4L 듀얼 부스트 모델보다는 약간 고음의 엔진소음이 발생했습니다. 특히 고속주행에도 미세하게 엔진소리가 발생해 이후 속도를 살짝 줄인 채 주행한 결과 안정된 모습을 유지한 채 달리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노멀과 스포츠 두 모드를 적절하게 번갈아서 가동한 결과 큰 차이는 발견하지 못했으며 공통적으로는 고속보다는 적당히 빠른 속도에서 안정적으로 주행 성능을 발휘했습니다. 도착한 후 연비를 확인해 보니 2.4 듀얼 부스트와 마찬가지로 복합연비로 제시된 17.2km/L보다 살짝 높은 18.2km/L가 찍혔습니다.

 

소프트한 주행 성능과 우수한 연비를 갖춘 차량으로 개발됐다는 관계자의 이야기처럼, 퍼포먼스 보다는 경제성과 안정적인 측면을 극대화한 모델임을 납득할 수 있었습니다.
 

 

2.4L HEV는 한정 판매..가격 경쟁력 어떻게 커버할까?

 

국내 시장에서 크라운 크로스오버 모델은 2.5L HEV가 주력 상품으로 판매되며 2.4L 듀얼 부스트 HEV 모델은 올해 100대만 한정으로 판매합니다.

 

한정판이 구매할 확률이 낮다는 것을 감안할 경우 사실상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2.5L HEV 모델에만 화두를 둬야 하는 입장입니다. 판매 가격은 2.5L HEV 모델 5670만원, 2.4L 듀얼 부스트 HEV 모델 6480만원으로 책정됐습니다.

 

특히, 가격 경쟁력을 어떻게 소비자에게 납득시킬 수 있을지가 해결과제로 남아있습니다. 일본차가 최근 판매량이 상승하고는 있으나 5000만원 중반대로 책정된 가격이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비슷한 사양의 한국차를 약 1000만원가량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토요타코리아 관계자는 "가격보다는 차에 대한 가치와 경쟁력을 더욱 중시하고 있다"며 "크로스오버라는 크라운의 새 도전을 통해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를 전달하고, 기존 크로스오버가 연비만 좋은 차량이라는 인식을 퍼포먼스 하이브리드를 통해 개선했다는 것 등의 차별화된 경쟁력을 고객들에게 어필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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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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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보생명, SBI저축은행 인수한다…금융지주 전환 본격화

교보생명, SBI저축은행 인수한다…금융지주 전환 본격화

2025.04.28 16:30:12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교보생명이 저축은행업에 진출합니다. 교보생명은 28일 이사회를 열어 SBI저축은행 지분 '50%+1주'를 2026년 10월까지 단계적으로 인수하기로 결의했다고 밝혔습니다. SBI저축은행 최대주주 SBI홀딩스로부터 SBI저축은행 지분을 매입하는 것이며 인수금액은 9000억원입니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풋옵션 분쟁이 사실상 일단락되면서 금융지주 전환에 박차를 가할 수 있게 됐다"며 "저축은행업 진출은 지주사 전환 추진과 사업포트폴리오 다각화 차원이며 향후 손해보험사 인수 등 비보험 금융사업으로 영역확대에도 적극 나설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SBI저축은행은 2024년말 기준 총자산 14조289억원, 자본총계 1조8995억원, 거래고객 172만명을 보유한 업계 1위 저축은행입니다. 2021년 3495억원, 2022년 3284억원의 순이익을 내며 안정적인 수익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2023·2024년에는 경기침체 속에서 각각 891억원, 808억원의 순이익을 기록했습니다. SBI저축은행 최대주주는 일본 종합투자금융그룹 SBI홀딩스로 현재 자사주 14.77%를 제외한 85.23%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교보생명은 저축은행 운영경험이 없다는 점을 고려해 단계적으로 지분을 취득하기로 했습니다. 먼저 금융당국으로부터 대주주 승인을 받은 다음 하반기중 30%(의결권 없는 자사주를 감안한 실제 의결권 지분 35.2%)의 지분을 취득할 예정입니다. 이후 금융지주사 전환에 맞춰 2026년 10월말까지 50%+1주(의결권 58.7%)를 인수합니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2027년부터 경영권을 행사할 수 있지만 상당기간 공동경영을 할 계획"이라며 "1등 저축은행으로 키운 현 경영진을 교체할 이유가 전혀 없다"고 밝혔습니다. 교보생명은 기존 보험사업과 저축은행간 시너지 극대화를 노립니다. 특히 보험계약자에게 저축은행 서비스를 제공하고, 저축은행 고객에게는 보험상품을 연계하는 맞춤형 금융솔루션을 확대함으로써 고객층을 넓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디지털 금융시장에서도 고객접점이 크게 확대될 전망입니다. 현재 교보생명앱(230만명)과 SBI저축은행 사이다뱅크앱(140만명)을 합하면 총 370만명의 금융고객을 확보하는 것입니다. 보험에 익숙하지 않은 MZ세대 등 젊은 고객층의 적극적 유입도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교보생명은 양사의 강점을 결합해 서비스 경쟁력을 한층 강화한다는 목표입니다. SBI저축은행 계좌를 보험금 지급계좌로 활용해 금융서비스 편의성을 높이고, 보험사에서 대출거절된 고객을 저축은행으로 유입해 가계여신 규모를 1조6000억원 이상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 SBI저축은행 예금을 교보생명 퇴직연금 운용상품으로 활용하는 등 시너지를 극대화합니다. 교보생명과 SBI그룹은 2007년부터 전략적 협력관계를 유지하며 다양한 금융분야에서 협업하고 있습니다. 과거 우리금융 인수 추진, 제3인터넷은행 설립 논의, 디지털 금융협력 등 주요사업에서 파트너십을 구축했습니다. 지난해 7월에는 토큰증권 발행 등 디지털 금융분야 협력을 위한 MOU를 체결하기도 했습니다. 지난달 SBI홀딩스는 사모펀드 어피니티가 갖고 있던 교보생명 지분 9.05%를 인수한데 이어 최근 교보생명의 재무적투자자(FI)들이 보유한 지분을 추가인수해 보유지분율을 20%까지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양사는 이번 거래를 통해 단순한 금융투자 관계를 넘어 미래 금융시장 변화에 공동대응하는 전략적 파트너십을 더욱 공고히 한다는 계획입니다. SBI그룹 관계자는 "교보생명과 오랜 협력관계를 바탕으로 향후 다양한 금융분야에서 전략적 협력관계를 강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디지털금융 시대에서 고객맞춤형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해지고 있다"며 "SBI저축은행과 협력해 저축은행과 보험의 경계를 허물고 고객에 더욱 차별화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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