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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 드라이빙] 토요타 크라운 크로스오버, 확실한 반전매력…가격 경쟁력이 관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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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ne 13, 2023, 07:06:54

세단과 SUV의 조화..‘유행’과 ‘복고감성’도 공존
2.5L HEV “연비효율 우수..안정적 주행 구현”
가격 5000만원대 중반. 일본차 부활 가늠좌 될 듯

 

(정선)=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토요타코리아가 지난 7일 강원도 정선 파크로쉬에서 '크라운 미디어 시승행사'를 진행했습니다. 이날 시승행사는 이달 초 국내 시장에 론칭을 공식 발표한 16세대 크라운의 크로스오버 모델로 진행됐습니다.

 

크라운은 토요타를 비롯해 일본 자동차 업계를 대표하는 세단 중 하나입니다. 지난 1955년 출시 이후 69년간 토요타의 플래그십 모델이자 일본 고급 세단의 대명사격으로 자리매김 했습니다.

 

16세대 크라운은 '정통 고급 세단'이라는 이미지에서 다변화를 주고 고객의 다양한 니즈 충족을 목표로 획기적 변화를 준 것이 특징입니다. 세단은 물론 크로스오버, 스포츠, 에스테이트 등 4가지 스타일로 상품군을 확장했으며 디자인 또한 새 시대의 고급차라는 점을 강조하고자 획기적으로 개편됐습니다.

 

국내 시장에 첫 주자로 나선 16세대 크라운 크로스오버는 2.5L HEV(하이브리드) 모델과 2.4L 듀얼 부스트 HEV 모델 등 2종류로 구분됩니다.

 

주력 상품인 2.5L HEV 모델은 4륜구동을 기반으로 E-Four 시스템을 장착했으며, 복합연비 17.2km/L의 높은 연료 효율성과 고급스러운 주행감을 구현하는 데 초점을 맞춰 개발됐습니다. 2.4L 듀얼 부스트 HEV 모델은 퍼포먼스 드라이빙, 폭발적인 주행감에 초점을 맞추고 E-Four의 업그레이드형인 E-Four Advanced 시스템이 장착된 것이 특징입니다.

 

이날 시승행사는 2가지 모델을 모두 운전해 볼 수 있도록 준비됐습니다. 우선 2.4L 듀얼 부스트 HEV 모델로 영동고속도로와 국도를 거쳐 강릉 해변 카페에 당도한 뒤 카페에서 2.5L HEV 모델로 갈아탄 후 다시 정선 파크로쉬로 오는 왕복 154km 거리로 코스가 구성됐습니다.

 

 

컬래버레이션의 연속.."비교체험 '극과 극'?"

 

시승 전 차량의 외부 디자인을 확인해 보니 "크로스오버다" 라는 느낌보다는 세단의 이미지가 물씬 풍겨지는 모습을 연출했습니다. 얼핏 볼 경우 지난해 국내에서 생산된 현대차의 '디 올 뉴 그랜저' 또는 올해 출시된 '쏘나타 디 엣지'와 비슷한 느낌입니다.
 
전면부터 측면, 후면부는 매끄러운 형태의 볼륨감 있는 라인으로 연결돼 고급감과 역동성을 강조하는 데 초점을 맞춘 모습이었습니다. 특히 바퀴의 대부분 면적을 차지하는 21인치 휠이 눈에 띄었는데 역동적 모습을 극대화하기 위한 하나의 심볼같은 분위기를 연출했습니다.

 

외관 디자인이 세단과 유사했지만 직접 차량에 타보니 세단과는 다른 감각이었습니다. 소형 SUV 정도의 높이를 갖춰 시야가 탁 트였습니다. 겉은 세단에 가깝지만 속은 크로스오버인 일명 '반전 매력'이 포인트였습니다.

 

 

내부는 12.3인치의 대형 디스플레이와 더불어 물리적 버튼 형태의 공조 시스템을 기반으로 스티어링 휠, 계기판 등 기본적 부분으로 구성됐습니다. 디스플레이의 경우 계기판과 연결된 형태로 다른 신차와 비슷한 모습이었으나 공조 시스템은 디스플레이 형태가 아닌 00년대 또는 10년대 초중반에 나온 차량과 흡사했습니다. 최신 디자인 트렌드와 복고감성을 적절히 섞어 놓은 듯 했습니다. 

 

트렁크의 경우 크로스오버 차량에 걸맞게 비교적 넓은 적재용량을 갖췄습니다. 골프백을 실을 경우 3~4개는 충분히 들어가고도 남을 만한 넓이였습니다. 그러나 자동 개폐식 방식이 아닌 수동식으로 트렁크 문을 열어야 했습니다. 이 또한 '복고감성'이 숨어있는 듯 했습니다.
 

 

2.4 듀얼 부스트 HEV "질주본능 속 부드러움 겸비"

 

2.4L 듀얼 부스트 HEV는 노멀을 비롯해 컴포트, 스포츠 S, 스포츠 S+, 에코, 커스텀 등 6가지의 모드로 주행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고속도로와 국도를 주행하면서 커스텀을 제외한 5가지 모드를 순차적으로 돌려보며 운전을 해봤습니다.

 

공통적인 장점은 어떠한 모드로 해도 고속질주 시 부드러움과 안정감을 유지한다는 점이었습니다.

 

스포츠 S+가 고속도로 주행 시 소프트한 감각을 유지시킨 채 높은 속도에도 흔들리지 않는 편안함(?)을 구현해주는 성능이 다소 두드러졌지만 다른 모드 역시 차체가 흔들리지 않고 안정적이고 편안한 주행이 가능했습니다. 1990년대 한 승용차 광고에서 소개문구로 나왔던 '질주본능'에 딱 맞는 차라는 생각마저 들었습니다.

 

커브길 또는 나들목에서의 코너링 상황에서도 소음이나 차체 흔들림이 최소화된 주행성능을 보였습니다. 업그레이드 했다는 파워트레인의 성능이 헛말은 아니었습니다. 지점 도착 후 연비는 기존에 소개됐던 복합연비 11.0km/L보다 약간 높은 12.5km/L이 찍혔습니다.

 

 

2.5L HEV "연비효율 우수..안정적 주행 구현"

 

강릉 해변에 한 카페에 도착한 후 2.4L 듀얼 부스트를 뒤로 하고 2.5L 일반 모델에 탑승해 시승을 진행했습니다. 2.5L 모델은 2.4L 듀얼 부스트 모델과는 달리 노멀, 에코, 스포츠 3가지 주행모드만 제공됐습니다.

 

고속도로에 진입한 이후 속도를 올려본 결과 시속은 자연스럽게 올라갔으나 2.4L 듀얼 부스트 모델보다는 약간 고음의 엔진소음이 발생했습니다. 특히 고속주행에도 미세하게 엔진소리가 발생해 이후 속도를 살짝 줄인 채 주행한 결과 안정된 모습을 유지한 채 달리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노멀과 스포츠 두 모드를 적절하게 번갈아서 가동한 결과 큰 차이는 발견하지 못했으며 공통적으로는 고속보다는 적당히 빠른 속도에서 안정적으로 주행 성능을 발휘했습니다. 도착한 후 연비를 확인해 보니 2.4 듀얼 부스트와 마찬가지로 복합연비로 제시된 17.2km/L보다 살짝 높은 18.2km/L가 찍혔습니다.

 

소프트한 주행 성능과 우수한 연비를 갖춘 차량으로 개발됐다는 관계자의 이야기처럼, 퍼포먼스 보다는 경제성과 안정적인 측면을 극대화한 모델임을 납득할 수 있었습니다.
 

 

2.4L HEV는 한정 판매..가격 경쟁력 어떻게 커버할까?

 

국내 시장에서 크라운 크로스오버 모델은 2.5L HEV가 주력 상품으로 판매되며 2.4L 듀얼 부스트 HEV 모델은 올해 100대만 한정으로 판매합니다.

 

한정판이 구매할 확률이 낮다는 것을 감안할 경우 사실상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2.5L HEV 모델에만 화두를 둬야 하는 입장입니다. 판매 가격은 2.5L HEV 모델 5670만원, 2.4L 듀얼 부스트 HEV 모델 6480만원으로 책정됐습니다.

 

특히, 가격 경쟁력을 어떻게 소비자에게 납득시킬 수 있을지가 해결과제로 남아있습니다. 일본차가 최근 판매량이 상승하고는 있으나 5000만원 중반대로 책정된 가격이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비슷한 사양의 한국차를 약 1000만원가량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토요타코리아 관계자는 "가격보다는 차에 대한 가치와 경쟁력을 더욱 중시하고 있다"며 "크로스오버라는 크라운의 새 도전을 통해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를 전달하고, 기존 크로스오버가 연비만 좋은 차량이라는 인식을 퍼포먼스 하이브리드를 통해 개선했다는 것 등의 차별화된 경쟁력을 고객들에게 어필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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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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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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