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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 드라이빙] 쌍용차 토레스…‘터프·소프트·가성비’ 3박자 갖춘 정통 SU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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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ly 06, 2022, 11:07:12

인천 영종도서 쇼케이스 및 시승행사 동시 진행
터프한 외관 디자인과 운전자 편의 높인 인테리어 ‘눈길’
타 동급 모델 대비 합리적 가격..러기지룸 용량 최대규모

 

(영종도)=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정통 SUV 브랜드 명가' 재건을 목표로 쌍용자동차가 첫 모델로 내놓은 SUV 토레스가 터프한 모습의 디자인과 함께 스마트하고 소프트한 주행감, 합리적인 '가성비'로 쌍용차가 향후 추구하고자 하는 방향을 제시했습니다.

 

쌍용차는 지난 5일 인천 영종도 네스트호텔에서 토레스의 공식 출시를 알리는 쇼케이스와 토레스의 주행 성능을 체험할 수 있는 시승행사를 동시에 진행했습니다. 

 

토레스는 쌍용차의 과거 인기 SUV였던 '코란도'와 '무쏘'를 계승한다는 목표 아래 출시한 중형 SUV로 공식 출시 전부터 큰 기대를 모았습니다. 특히 지난달 진행된 사전계약에서는 첫날 1만2000대 계약이라는 자사 기준 역대 최고기록을 세우며 관심이 절정에 달했음을 증명하기도 했습니다. 

 

쇼케이스 이후 전시된 차량을 둘러보는 과정에서 가장 눈에 띄었던 부분은 전면부의 라디에이터 그릴이었습니다. 6개의 굵은 세로 격자가 정돈된 형태로 배치돼 관계자가 설명했던 '성곽처럼 튼튼한 모습'을 연출했습니다. 라디에이터 그릴을 비롯해 범퍼, 헤드램프, 토레스 로고 등으로 이뤄진 전면부 전체의 모습은 '파워드 바이 터프니스'를 디자인 모토로 세운 쌍용차의 철학이 잘 드러나는 듯 한 모습이었습니다.

 

 

그룹으로 나눠 오후에 진행된 시승행사는 영종도 네스트호텔에서 송도 한 카페까지 43km를 주행한 이후 다시 출발점인 네스트호텔로 돌아오는 왕복 86km의 온로드 구간으로 마련됐습니다. 시승 차량은 토레스의 상위 트림인 T7에 4륜구동, 딥 컨트롤 패키지 옵션 등을 추가한 모델로 진행됐습니다. 

 

시승 차량을 배정받고 난 후 차량을 탑승한 후에는 운전자 편의에 최대한 신경썼다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계기판 기능 및 주행정보를 제공하는 3분할 와이드 디지털 클러스터와 핸들 상하단부를 커트한 팔각 형태의 스티어링 휠을 장착해 운전하는 데 있어 방해받을 수 있는 요소를 최대한 제거하고자 노력한 듯 보였습니다.

 

이와 함께, 차량 내 공조 시스템과 에어콘 등을 디스플레이 하나로 컨트롤이 가능한 '버튼리스 디지털 통합 컨트롤 패널'도 눈에 들어왔습니다. 기존 차량에서 무언가를 조작해야 할 때 차량 내 따로 장착된 스위치를 켜야 하는 과정을 한 화면으로 옮겨 심플함을 극대화한 모습을 나타냈으며, 디지털 기기에 익숙한 MZ세대 등 젊은 수요자를 고려한 SUV라는 느낌도 받았습니다.

 

 

온로드 주행은 일반 국도와 1차선 도로, 고속도로를 모두 체험해 볼 수 있는 코스로 진행됐습니다. 차체 디자인이 묵직해 주행 시 무거운 느낌이 들지 않을까라는 생각과 달리 부드럽고 안정적인 주행감을 보였습니다. 특히, 고속도로 진입 시 속도를 높이는 과정에서도 소프트한 변속감과 질주감을 선사했습니다.

 

아울러, 쌍용차가 개발한 반자율주행 시스템인 IACC(인텔리전트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가 장착된 것도 운전 시 편의감을 더했습니다. 커브길이나 살짝 휘어져 있는 길에 들어설 시 수동적으로 스티어링 휠을 조작하지 않고도 반자율적으로 차선 유지를 할 수 있도록 컨트롤해주며 국도 또는 1차선 곡선길 통과 시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토록 도왔습니다.

 

그러나 1차선 도로의 과속방지턱을 넘는 과정에서 약간의 차이를 느꼈습니다. 평이한 높이의 과속방지턱의 경우 스무스하고 안정적으로 진입했으나 비교적 높게 형성된 하나의 과속방지턱을 넘는 과정에서는 미세하게나마 차체에 진동이 살짝 울리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토레스의 최대 강점은 가격 대비 우수한 성능을 갖췄다는 것입니다. 동급 타 중형 SUV 모델의 기본 트림이 3000만원대 이상을 호가하는 데 반해 토레스는 3000만원대 초반 가격으로 상급 트림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시승행사 주행한 차량의 경우 다양한 옵션을 추가한 상급 트림임에도 불구하고 3000만원대 중반이면 구매 가능합니다.

 

또한, 동급 대비 고장력 강판 비율을 최고 수준인 78%로 적용해 안전성을 높였으며, 적재 공간인 러기지룸의 경우 2열 폴딩 시 타 중형 SUV 대비 최대 규모의 용량인 1662L를 적재할 수 있는 것도 토레스 만의 장점이라 설명할 수 있습니다. 파워트레인의 경우 가속 성능을 극대화하기 위해 최고출력 170마력, 최대토크 28.6kgm를 갖춘 가솔린 1.5L T-GDI 엔진과 3세대 아이신 6단 자동변속기를 장착했습니다.

 

토레스는 T5, T7 트림으로 구성돼 있으며 판매 가격은 ▲T5 2740만원 ▲T7 3020만원으로 책정됐습니다.

 

쌍용차 관계자는 "과거 SUV 모델의 정통성을 계승하고 고객들에게 다양성과 활용성을 향상시킨 SUV를 제공한다는 목적으로 토레스를 출시했다"며 "강인하면서도 진취적인 SUV스러움을 느낄 수 있는 디자인과 미래지향적인 인테리어, 첨단 기능 등을 두루 갖춘 진정한 정통 SUV가 될 것으로 자부한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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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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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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