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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작에 가입불가라고 알려줘야지”..보험다모아 체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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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ly 05, 2016, 17:07:14

직장인 A씨, 보험다모아서 제시한 보험 가입시도했더니 “가입 불가”로 나와
비교검색 보험료와 실제 보험료 차이도..“할인특약 반영 등 보완할 점 많다”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 자동차보험 계약 갱신을 앞둔 A씨는 지인의 소개로 최근 오픈한 '보험다모아'에서 보험사별 자동차 보험료를 비교해 봤다. 개인정보를 입력하니, 현재 가입돼 있는 자동차보험 계약이 화면에 떴다. 갱신계약도 비슷하게 가입할 계획인 A씨는 선택담보에서 변경사항만 확인한 후 보험료를 조회했다.


보험사별 저렴한 보험료 순으로 나열됐고, 이 중 가장 저렴한 보험사의 온라인 사이트에 접속했다. 막상 가입하려고 여러 절차를 거치니 처음에 봤던 보험료와 다소 차이가 났다. 심지어 마지막 단계에서 '가입불가'라고까지 나왔다. A씨는 "괜히 시간만 낭비했다"고 불만을 터뜨렸다.


지난 4일 온라인보험 슈퍼마켓 '보험다모아'는 "자동차 실제 보험료 조회를 할 수 있도록 개선해 다시 오픈했다"고 밝혔지만, 여전히 미흡한 점이 많은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보험사별로 제공하는 각종 할인 특약을 적용할 수 없고, 회사별로 약간씩 다른 세부담보 조건도 일괄 적용해야 하는 등 개인별 맞춤형으로 조회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또 기존 계약을 바탕으로 실제 보험료 산출과도 차이가 있어 소비자가 오해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5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보험다모아의 '개인용자동차보험(갱신)'에서 제시한 보험료와 실제 보험료의 차이가 발생하는 등 소비자가 이용하기에 여러 불편사항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보험다모아에 개인정보를 인증하면, 현재 가입돼 있는 본인의 자동차보험 이력이 나온다. 이 정보를 바탕으로 가입자 필요에 따라 세부사항 변경을 한 후 보험료를 산출하게 된다.


금융당국은 이번 보험다모아 개편에서 개인별 특성을 반영한 실제 자동차보험료를 조회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보험료 산출 결과는 달랐다. 대략적인 보험료만 제시할 뿐 실제 '내 보험료'와 차이를 보인 것이다.


문제는 개인자동차보험(갱신)의 3단계인 '가입정보'에서부터 발생했다. 차량정보와 보험가입정보에서 세부적인 부분이 제대로 반영되지 않은 채 보험료가 산출된 것.


예컨대, 위의 A씨의 경우 보험다모아에서 본인의 차량정보를 확인해보니 싼타페·2009년식의 정보만 반영됐다. 반면, 산타페의 기본형·보급형·고급형 등의 차량가액 기준이 되는 차량모델은 적용되지 않아 실제 보험료와 차이를 보였다.


담보별 선택가입정보에서도 문제가 있었다. 자동차 상해에서 사망과 부상의 가입금액은 보험사별로 최대 보장금액이 다르다. 자동차보험에서 사망의 경우 1억~3억원까지 보장되고, 부상은 2000만~5000만원까지 보상된다. 그러나 보험다모아에서는 사망한도는 2억원, 부상한도는 3000만원으로 제한하고 있다.


여러 보험사의 보험료를 일괄 비교해야 하기 때문에 가입 조건을 표준화 시킨 것이다. 기존 자동차보험에서  사망 3억원, 부상 5000만원이었어도, 보험다모아에는 각각 2억원과 3000만원으로 표시된다. 이 경우 본인의 실제 가입금액보다 적게 반영됐기 때문에 보험료는 약간 낮아지게 된다.


전문가들은 개인별 다른 조건을 정확하게 반영하지 못한 것이 미세한 보험료 차이를 야기했다고 설명한다. 보험회사별 제각각인 담보내용과 개인별 선택사항을 다양하게 적용하지 못한 탓이라는 것이다.


또 보험다모아는 가격만 제시할 뿐 실제 보험가입 가능여부는 확인할 수 없다는 문제도 발생했다. 위의 A씨처럼 보험다모아에서 조회한 결과에 따라 기존 보험사보다 보험료가 싼 보험사에 가입을 시도했지만, 마지막 단계에서야 '가입불가' 판정을 받았다. 


보험다모아를 이용한 A씨는 “보험다모아에서 애써 보험료를 비교하고, 싸다고 제시한 보험사에 막상 가입하려고 보니, 거절된다고 하면 보험료 제시가 무슨 의미가 있겠냐”면서 “회사별로 내 자동차보험 가격이 얼마인지 알려주는 것도 좋지만 현실적으로 가입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이 때문에 올해 하반기로 예정된 보험다모아 2차 개편에 소비자가 보험가입할 때 도움이 될 수 있는 방안도 함께 검토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온다. 특히 자동차보험에서 외산차와 LPG차량의 보험료 조회서비스 추가에 이어 블랙박스 할인 특약, 언더라이팅 등도 반영해야 한다는 것이다.


한 보험업계 관계자는 “요즘은 특약에 따라 보험료가 천차만별이라서 지금같은 상황이면, 일일이 해당 보험사에 들어가서 확인해봐야 한다”며 “또 보험료가 가장 싸다고 나와도 막상 가입이 안 되면 의미가 없기 때문에 중간에 보험가입가능 여부를 알려주는 것에 대해서도 고민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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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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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G, 美 알트리아와 ‘니코틴 파우치’ 맞손…주당 6000원 배당

KT&G, 美 알트리아와 ‘니코틴 파우치’ 맞손…주당 6000원 배당

2025.09.23 17:03:5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KT&G는 23일 ‘2025 KT&G CEO Investor Day’를 개최하고 추가 주주환원 계획 및 올해 성장 목표를 발표했습니다. 이날 미국 탑티어 담배제조사 알트리아와 니코틴 파우치, 궐련, 건기식 등 포괄적 업무협약(MOU) 체결 사실도 공개했습니다. 글로벌 사업 성장세 토대로 추가 자사주 매입·소각 먼저 방경만 KT&G 사장은 기업설명회에서 향후 발생하는 초과 자본을 효율적으로 배분해 기업가치와 주주가치를 동시에 극대화하는 ‘주주환원 배분 원칙’을 업그레이드 한다고 말했습니다. 구체적으로 ▲총 주주환원율 100% 이상 이행 ▲배당성향 50% 이상 유지 ▲배당수익률 마지노선 설정 ▲장기적 내재가치 대비 주가 저평가 판단 시 연중 자사주 탄력적 매입 등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현금 창출에 따라 실시되는 추가 주주환원은 배당확대 기조를 반영해 자사주 매입과 균형을 맞춰 추진합니다. 이를 위해 올해 연간 주당배당금 최소금액을 전년 대비 600원 오른 6000원으로 설정했습니다. 또 부동산 등 비핵심자산 유동화를 통해 마련한 재원으로 오는 24일부터 2600억원 규모의 추가 자사주 매입 및 소각을 실시합니다. 이는 지난해 말 실시한 추가 자사주 매입 및 소각보다 1000억원 확대된 규모입니다. 배당금 증액분을 더하면 전년 대비 171% 수준인 총 2760억원의 추가 주주환원이 이뤄집니다. KT&G는 현재까지 2023년 말 기준 발행주식총수 대비 10.4%의 자기주식 소각을 완료했습니다. 이러한 주주환원 강화의 배경으로 KT&G는 지난해 3월 방경만 사장 취임 이후 추진해 온 글로벌 현지 완결형 밸류체인 구축이 성과를 내며 해외사업이 안정적 성장 궤도에 오른 점을 꼽았습니다. 지난 2분기 실적 발표 기준 KT&G의 해외궐련 부문은 매출과 영업이익, 판매수량이 모두 증가하는 ‘트리플 성장’을 5분기 연속 달성했습니다. 올해 상반기 조정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127.8% 증가하며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방 사장은 "해외 사업부문에서 전략적인 수출단가 인상과 프리미엄 제품군 비중 확대로 질적 성장이 진행되고 있다. 글로벌 경제적 생산 체제 전환에 따른 원가절감을 통해 장기적으로 수익성을 높일 수 있는 체계가 구축되고 있다"며 "올해 영업이익과 매출 모두 두 자릿수 성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알트리아와 포괄적 MOU..니코틴 파우치 회사 공동 인수 기업설명회에 앞서 방 사장은 빌리 기포드 알트리아 CEO와 글로벌 니코틴·비니코틴 시장에서의 전략적 협력 기반을 구축하는 포괄적 MOU에 서명했습니다. 이에 따라 양사는 글로벌 니코틴 파우치 시장에 참여하기 위해 북유럽 니코틴 파우치 회사인 ASF에 대한 공동인수를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양사는 또 니코틴 파우치 포트폴리오 확대 및 시장 공략을 위해 ASF의 제품인 ‘LOOP’와 알트리아가 판매 중인 ‘on!’을 KT&G 글로벌 유통망을 통해 선보일 예정입니다. 이어 시장 경쟁력 강화를 위해 궐련 사업 운영 효율화 방안을 모색하고 포트폴리오 다양화를 목적으로 상호 보완에 나서는 등 협업을 확대합니다. 이외에도 KGC인삼공사가 영위하는 건강기능식품 사업과 관련해 미국 시장 내에서 협력 기회를 공동 모색할 방침입니다. KGC의 제품 전문성과 알트리아의 미국 소비자 인사이트 및 유통망을 활용해 건기식의 미국 시장 침투율을 높이는데 힘을 모으기로 했습니다. KT&G 관계자는 "글로벌 사업의 빠른 성장으로 창출한 이익을 바탕으로 고배당을 비롯해 추가 자사주 매입·소각을 추진하게 됐다"며 "미국 담배기업 알트리아와의 MOU를 통해 본업 포트폴리오를 확대하고 미래성장 경쟁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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