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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사 연구소, 이름은 같아도 역할은 ‘제각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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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ly 06, 2016, 18:07:44

보험사 4곳·금융지주 3곳서 연구소 운영..生保 은퇴설계·損保 교통사고 예방지원
현대해상·KB손보, 연구소 분석 반영해 각각 자녀특약·대중교통 특약 상품 개발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대형 보험사 중에서는 산하 연구소를 운영하는 곳이 많다. 연구소의 특성과 역할은 보험업에 따라 다른데, 생명보험사는 은퇴설계 연구소를, 손해보험사는 방재 혹은 교통 연구소를 운영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보험사 산하 연구소는 주로 보험·금융 관련 연구 분석을 하는 게 주된 역할이지만, 연구소가 분석한 자료는 상품 개발에 활용되기도 한다. 특히, 현대해상과 KB손해보험은 최근 연구소 분석 자료를 바탕으로 개발한 특약 할인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6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삼성생명과 한화생명은 각각 은퇴설계 연구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삼성화재는 방재연구소와 교통안전문화연구소, 현대해상은 교통기후환경연구소를 두고 있다. 금융지주 계열사인 신한과 KB, 하나도 금융지주 산하 연구소를 별도로 운영하고 있다.


◇ 보험사 연구소, 생보는 은퇴설계..손보는 교통사고 예방에 집중


보험사 연구소는 주로 보험업과 연계된 주제를 연구·분석하고, 관련 내용을 컨설팅하는 일을 담당한다. 생보사의 은퇴설계 연구소는 자사 고객 데이터를 바탕으로 고령화와 은퇴시장에 대해 주로 연구한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보험사의 마케팅 방안으로 활용하기도 한다.


대부분 정기적으로 은퇴설계 관련 보고서를 발간하고 있다. 이를 통해 고객에게 생애 주기에 따른 질병 발생확률과 보험으로 미리 준비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한다. 또 은퇴하기 전 준비해야 하는 자금 규모와 은퇴 후에 어떤 삶을 살아야 하는 지에 대해 전반적으로 컨설팅도 해준다. 


손보사가 운영하는 방재연구소와 교통연구소는 ‘사고예방’을 모티브로 사고 위험과 예방에 대해 연구한다. 방재연구소는 주로 화재, 폭발, 자연재해, 건설 등 사고를 분석해 보험사마다 사고예방 솔루션을 제공한다. 주로 공장 등의 사업장에 위험관리와 방재컨설팅을 담당하고 있다.


교통연구소는 교통안전 교육과 홍보, 정책과 지원을 위한 연구를 담당한다. 파트별로 도로환경과 교통사고 유형을 분석해 유관기관과 공조사업을 계획하고, 법인장에 교통안전관리 컨설팅을 담당한다. 또 자동차와 탑승자의 위험도를 분석해 자동차기술 연구에 보탬을 주기도 한다. 


한 보험사 관계자는 “보험사의 연구소는 보통 규모가 큰 대형사 위주로 운영하고 있는데, 주로 고령화 시장 분석이나 재해사고 예방 관련 전문적인 분야를 연구한다”며 “분석 결과는 회사 고객에 정보를 제공하고, 보다 전문적인 부분은 컨설팅과 외부 교육 등으로 수입원으로 삼기도 한다“고 말했다.


◇ 현대해상·KB손보, 연구소 분석 자료로 특약할인 상품 개발


보험사와 금융회사 산하 연구소에서 분석한 자료는 보험 상품 개발에 활용되기도 한다. 현대해상의 자동차보험 '어린이 할인' 특약 상품과  KB손보의 '대중교통 이용 할인' 상품이 대표적인 예다.


현대해상은 지난 5월 자동차보험의 빅데이터를 분석해 업계 최초로 어린이 자녀를 둔 고객의 보험료를 할인해주는 상품을 출시했다. 6세 이하 어린 자녀가 있는 고객의 자동차 보험료를 7% 할인해주는 특약인데, 현대해상의 교통기후연구소에서 분석한 데이터를 특약 상품에 반영했다.


연구소는 정기적으로 어린이 교통안전에 대한 연구 통계와 데이터를 분석하는데, 어린 자녀가 있는 운전자일수록 사고확률이 낮다는 결과를 도출했다. 이를 상품개발 부서가 현대해상 자사 어린이보험과 자동차보험의 빅데이터를 분석하는데 활용, 미취학 자녀를 둔 경우 교통사고 발생 위험이 낮다는 점을 검증한 것이다.


교통기후연구소에서 나온 결과를 빅데이터 활용의 근거로 삼아 할인 상품을 개발하게 된 것이다. 만 6세 이하 자녀가 있음을 증빙하는 서류(주민등록등본, 가족관계증명서 등)를 최초 가입 때 제출하면 자녀가 만 6세가 될 때까지 보험료를 7% 가량 할인받을 수 있다.


KB손보의 경우는 현대해상과 조금 다르다. KB손보의 '대중교통 할인' 특약은 처음부터 KB금융지주 금융연구소와 KB국민카드와 협업해 개발한 상품이다. 버스와 지하철 등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고객의 자동차 보험료를 최대 10%(최근 3개월간 이용금액 15만원 이상 기준) 할인해주는 특약이다.


과거에는 자동차 운행량에 따라 보험료를 할인해주는 '마일리지 할인'이 대부분이었다. 여기에 대중 교통을 많이 이용할수록 사고률이 낮다는 KB금융연구원 분석 결과를 반영해 추가 할인 특약 상품으로 개발했다. 보험료 할인 혜택은 가입자마다 대중교통을 이용한 금액에 따라 차등 할인이 적용된다.


KB손보는 올해 초  KB금융연구소와 협업을 통해 자녀가 많을 수록 보험료를 할인받을 수 있는 '희망플러스자녀할인' 특약 상품을 개발하기도 했다.


KB손보 관계자는 “대중교통할인 특약의 경우 KB금융지주로 편입한 이후 계열사간 정보를 활용해 개발된 시너지 상품의 첫 사례였다”면서 “앞으로도 KB금융연구소와 다른 금융 계열사와 함께 빅데이터를 활용한 상품으로 고객들에 혜택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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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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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카페, ‘안전거래’ 솔루션 전면 도입…중고거래 신뢰 강화

네이버 카페, ‘안전거래’ 솔루션 전면 도입…중고거래 신뢰 강화

2025.09.24 10:45:5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는 네이버 카페에 새로운 '안전거래' 솔루션을 적용해 안전하고 편리한 중고거래 환경 조성에 나선다고 25일 밝혔습니다. 안전거래 솔루션은 ▲네이버 인증서 ▲네이버페이 에스크로 ▲분쟁조정센터 ▲안전거래 모니터링 시스템 등을 결합해 거래 과정 전반에 걸쳐 안전성을 강화합니다. 네이버 인증서를 통해 본인인증을 한 이용자만 거래에 참여할 수 있으며 네이버페이 에스크로 안전결제를 통해 결제 대금도 보호합니다. 네이버는 안전거래 전용 '분쟁조정센터'도 운영해 판매자와 구매자 간 거래 과정에서 분쟁이 발생할 경우 분쟁 중재 및 조정을 지원합니다. 중고거래 특성에 맞춰 상품 및 이상거래 모니터링도 강화합니다. 지역 기반 직거래 상품을 모아 제공했던 '이웃 중고거래' 페이지는 전국구 단위로 안전거래 솔루션이 적용된 상품을 모아볼 수 있는 '네이버 플리마켓'으로 개편했습니다. 판매자는 네이버 카페에 판매상품을 등록할 때 네이버 플리마켓에도 교차 게시할 수 있으며 구매자도 카페와 네이버 플리마켓에서 안전거래 상품들을 편리하게 탐색할 수 있습니다. 안전거래 솔루션 출시와 함께 카페 거래글 에디터도 개편했습니다. 판매자는 거래글 에디터에서 안전거래 솔루션 적용 여부를 자율적으로 선택할 수 있으며 기존보다 판매상품을 더 쉽게 등록할 수 있습니다. 판매자가 상품의 상세 정보를 일일이 입력하지 않아도 상품명을 검색하면 상세 정보부터 새 상품 최저가까지 관련 정보가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네이버페이 결제 내역에서 판매하고 싶은 상품을 선택하면 실제 구매한 상품임을 인증하는 태그가 부착되어 판매 상품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네이버는 연내 거래글 에디터에 AI 기반 이미지 검색 서비스인 '스마트렌즈'를 연동할 예정입니다. 스마트렌즈는 이미지 속 상품과 문자를 분석해 상품명·브랜드·카테고리 등 관련 정보를 찾아주는 서비스로 판매자가 정확한 상품 정보를 알지 못해도 사진 한 장만으로 상품을 쉽고 빠르게 등록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사기 및 어뷰징 탐지 기능 강화, 구매자 평판 시스템 도입 등을 통해 중고거래의 안전성과 편의성을 지속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네이버는 내년 1분기 중 안전거래 수익 분배를 위한 시스템인 '카페 비즈니스 스튜디오(가칭)'를 신설하고 카페들에게 정산금을 소급 지급할 계획입니다. 솔루션 수수료는 국내 C2C 업계 최저 수준으로 책정하고 수수료 수익 중 일부를 안전거래가 일어나는 카페들과 나눌 예정입니다. 이일구 네이버 콘텐츠서비스 부문장은 "안전거래 솔루션으로 카페 커뮤니티가 더 안전하고 건강하게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네이버가 그리는 안전거래 환경이 카페에게 새로운 성장 기회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운영진들과 꾸준히 소통하며 솔루션 및 정책 등을 고도화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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