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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사 연구소, 이름은 같아도 역할은 ‘제각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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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ly 06, 2016, 18:07:44

보험사 4곳·금융지주 3곳서 연구소 운영..生保 은퇴설계·損保 교통사고 예방지원
현대해상·KB손보, 연구소 분석 반영해 각각 자녀특약·대중교통 특약 상품 개발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대형 보험사 중에서는 산하 연구소를 운영하는 곳이 많다. 연구소의 특성과 역할은 보험업에 따라 다른데, 생명보험사는 은퇴설계 연구소를, 손해보험사는 방재 혹은 교통 연구소를 운영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보험사 산하 연구소는 주로 보험·금융 관련 연구 분석을 하는 게 주된 역할이지만, 연구소가 분석한 자료는 상품 개발에 활용되기도 한다. 특히, 현대해상과 KB손해보험은 최근 연구소 분석 자료를 바탕으로 개발한 특약 할인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6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삼성생명과 한화생명은 각각 은퇴설계 연구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삼성화재는 방재연구소와 교통안전문화연구소, 현대해상은 교통기후환경연구소를 두고 있다. 금융지주 계열사인 신한과 KB, 하나도 금융지주 산하 연구소를 별도로 운영하고 있다.


◇ 보험사 연구소, 생보는 은퇴설계..손보는 교통사고 예방에 집중


보험사 연구소는 주로 보험업과 연계된 주제를 연구·분석하고, 관련 내용을 컨설팅하는 일을 담당한다. 생보사의 은퇴설계 연구소는 자사 고객 데이터를 바탕으로 고령화와 은퇴시장에 대해 주로 연구한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보험사의 마케팅 방안으로 활용하기도 한다.


대부분 정기적으로 은퇴설계 관련 보고서를 발간하고 있다. 이를 통해 고객에게 생애 주기에 따른 질병 발생확률과 보험으로 미리 준비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한다. 또 은퇴하기 전 준비해야 하는 자금 규모와 은퇴 후에 어떤 삶을 살아야 하는 지에 대해 전반적으로 컨설팅도 해준다. 


손보사가 운영하는 방재연구소와 교통연구소는 ‘사고예방’을 모티브로 사고 위험과 예방에 대해 연구한다. 방재연구소는 주로 화재, 폭발, 자연재해, 건설 등 사고를 분석해 보험사마다 사고예방 솔루션을 제공한다. 주로 공장 등의 사업장에 위험관리와 방재컨설팅을 담당하고 있다.


교통연구소는 교통안전 교육과 홍보, 정책과 지원을 위한 연구를 담당한다. 파트별로 도로환경과 교통사고 유형을 분석해 유관기관과 공조사업을 계획하고, 법인장에 교통안전관리 컨설팅을 담당한다. 또 자동차와 탑승자의 위험도를 분석해 자동차기술 연구에 보탬을 주기도 한다. 


한 보험사 관계자는 “보험사의 연구소는 보통 규모가 큰 대형사 위주로 운영하고 있는데, 주로 고령화 시장 분석이나 재해사고 예방 관련 전문적인 분야를 연구한다”며 “분석 결과는 회사 고객에 정보를 제공하고, 보다 전문적인 부분은 컨설팅과 외부 교육 등으로 수입원으로 삼기도 한다“고 말했다.


◇ 현대해상·KB손보, 연구소 분석 자료로 특약할인 상품 개발


보험사와 금융회사 산하 연구소에서 분석한 자료는 보험 상품 개발에 활용되기도 한다. 현대해상의 자동차보험 '어린이 할인' 특약 상품과  KB손보의 '대중교통 이용 할인' 상품이 대표적인 예다.


현대해상은 지난 5월 자동차보험의 빅데이터를 분석해 업계 최초로 어린이 자녀를 둔 고객의 보험료를 할인해주는 상품을 출시했다. 6세 이하 어린 자녀가 있는 고객의 자동차 보험료를 7% 할인해주는 특약인데, 현대해상의 교통기후연구소에서 분석한 데이터를 특약 상품에 반영했다.


연구소는 정기적으로 어린이 교통안전에 대한 연구 통계와 데이터를 분석하는데, 어린 자녀가 있는 운전자일수록 사고확률이 낮다는 결과를 도출했다. 이를 상품개발 부서가 현대해상 자사 어린이보험과 자동차보험의 빅데이터를 분석하는데 활용, 미취학 자녀를 둔 경우 교통사고 발생 위험이 낮다는 점을 검증한 것이다.


교통기후연구소에서 나온 결과를 빅데이터 활용의 근거로 삼아 할인 상품을 개발하게 된 것이다. 만 6세 이하 자녀가 있음을 증빙하는 서류(주민등록등본, 가족관계증명서 등)를 최초 가입 때 제출하면 자녀가 만 6세가 될 때까지 보험료를 7% 가량 할인받을 수 있다.


KB손보의 경우는 현대해상과 조금 다르다. KB손보의 '대중교통 할인' 특약은 처음부터 KB금융지주 금융연구소와 KB국민카드와 협업해 개발한 상품이다. 버스와 지하철 등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고객의 자동차 보험료를 최대 10%(최근 3개월간 이용금액 15만원 이상 기준) 할인해주는 특약이다.


과거에는 자동차 운행량에 따라 보험료를 할인해주는 '마일리지 할인'이 대부분이었다. 여기에 대중 교통을 많이 이용할수록 사고률이 낮다는 KB금융연구원 분석 결과를 반영해 추가 할인 특약 상품으로 개발했다. 보험료 할인 혜택은 가입자마다 대중교통을 이용한 금액에 따라 차등 할인이 적용된다.


KB손보는 올해 초  KB금융연구소와 협업을 통해 자녀가 많을 수록 보험료를 할인받을 수 있는 '희망플러스자녀할인' 특약 상품을 개발하기도 했다.


KB손보 관계자는 “대중교통할인 특약의 경우 KB금융지주로 편입한 이후 계열사간 정보를 활용해 개발된 시너지 상품의 첫 사례였다”면서 “앞으로도 KB금융연구소와 다른 금융 계열사와 함께 빅데이터를 활용한 상품으로 고객들에 혜택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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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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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신평 “NH투자증권 증자, 자본적정성·사업경쟁력·유동성 대응 강화될 것”

한신평 “NH투자증권 증자, 자본적정성·사업경쟁력·유동성 대응 강화될 것”

2025.08.04 17:15:15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신용평가사인 한국신용평가(한신평)이 NH투자증권이 추진중인 유상증자에 대해 "NH투자증권이 자본적정성이 제고되고 사업경쟁력과 유동성 대응능력이 강화될 전망"이라며 긍정적으로 평가했습니다. 이와 관련 NH투자증권은 지난달 31일 65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결정했습니다. 3자배정 방식이며 최대주주인 NH농협금융지주가 전액 인수합니다. 유상증자 목적은 금융당국에 종합투자계좌(IMA) 사업자로 선정되기 위해 자본요건을 충족하기 위한 것입니다. 증자가 이뤄지면 NH투자증권 자기자본은 6월말 현재 7조5000억원에서 8조원 이상으로 늘어나게 됩니다. 또한 농협금융지주의 NH투자증권 지분율은 57.54%에서 61.9%로 높아집니다. 증자자금은 오는 8일 납입되고 25일에 신주가 상장될 예정입니다. 오지민 한신평 수석연구원은 4일 보고서를 통해 "유상증자로 자기자본 규모가 확대되면 자본적정성 지표가 제고되고, 유상증자를 통해 조달한 자금은 리테일 대출 재원, IB 비트레이딩 자산 투자재원으로 사용할 계획으로 자본력 개선을 통해 사업경쟁력이 강화될 전망"이라고 평가했습니다. 또 "유상증자 자금 유입으로 중단기적으로 유동성 대응능력이 강화될 것으로 예상되며, IMA 인가가 이루어질 경우 발행어음과 달리 장기로 조달이 가능해 수신기반 다변화와 장기성 투자자산과의 유동성 만기 매칭 관점에서도 긍정적"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이와 함께 "NH투자증권 시장지위, 재무안정성, 증권업권 최고 수준인 현재 최종 신용등급(AA+) 등을 감안할 때 금번 유상증자 결정이 신용도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라며 "향후 IMA 사업인가 여부와 이익창출력 강화, 시장지위 개선 여부, 재무안정성 관리 수준 등에 대한 중장기적인 모니터링은 필요하다"고 설명했습니다. 농협금융지주에 대해서도 "농협금융지주는 6500억원의 투자금액을 회사채 발행 등 외부조달과 보유 현금성자산으로 조달할 전망"이라며 "유상증자를 반영한 농협금융지주의 이중레버리지비율은 2025년 3월말 114.9% 대비 소폭 상승한 117.9%로 예상되는데, 이는 2025년 3월말 은행금융지주 평균 수준 108%를 소폭 상회하는 수준이나 자금투입규모가 자기자본(3월말 현재 36조3000억원) 대비 크지 않기 때문에 농협금융지주의 실질적인 재무안정성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하다"고 평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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