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최근 지역 문화와 브랜드가 만나 새로운 경험을 만들어내는 팝업스토어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동서식품이 과거와 현재가 공존하는 공간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팝업스토어를 통해 맥심만의 특별한 경험을 선사하고 있는 것.
지난 2015년 ‘모카다방’을 시작으로 꾸준히 브랜드 체험형 팝업스토어를 선보인 동서식품은 올해 천년고도 경주에서 ‘행복’과 ‘환대’를 주제로 팝업스토어 ‘맥심가옥’을 통해 소비자에게 특별한 경험을 전하고 있습니다.
입구 ‘환대문’을 지나면 안내소 ‘어서오소’에서 소개 책자와 시음용 컵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시음 공간 ‘맛있당’에서는 커피믹스를 활용한 시그니처 메뉴와 ‘화롯불 브루잉 커피’ 등이 제공됩니다. 미니 맷돌 그라인딩, 제품 맞히기 이벤트 등 체험 프로그램도 운영됩니다.

체험존 ‘행복하당’에서는 머그컵 키링, 민화 부채, 책갈피 만들기와 생활한복 스냅 촬영을 즐길 수 있습니다. 야외 공간 ‘가배뜰’에서는 윷놀이와 미니 게임이 진행되며, 브랜드 히스토리와 제품을 소개하는 ‘맥심이당’에서는 스페셜 패키지와 굿즈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이에 앞서 동서식품은 소비자들과 더 가깝게 소통하기 위해 다양한 지역에서 차별화된 콘셉트의 팝업스토어를 선보여왔습니다.
지난 2015년 제주 ‘모카다방’을 시작으로 서울 성수동 ‘모카책방(2016)’, 부산 해운대 ‘모카사진관(2017)’, 전주 ‘모카우체국(2018)’, 서울 합정동 ‘모카라디오(2019)’, 전북 군산 ‘맥심골목(2024)’까지 다양한 콘셉트의 맥심의 브랜드 체험 공간을 선보였습니다. 총 여섯 차례에 걸쳐 운영된 팝업스토어에는 총 48만여명의 방문객이 다녀갔습니다.
특히 동서식품이 지난해 10월 17월부터 11월 17일까지 한 달간 전북 군산시 월명동 달빛마을 일대에서 운영한 ‘맥심골목’은 한 달간 약 12만명이 방문하며 큰 호평을 받았습니다. ‘맥심골목’은 ‘골목’을 메인 콘셉트로 삼아 로컬상점 5곳을 포함한 골목 전체를 맥심의 브랜드 체험 공간으로 꾸몄습니다.
동서식품이 전주 한옥마을에서 2018년 진행한 ‘모카우체국’도 커피 한 잔을 즐기며 소중한 이에게 손편지를 보낼 수 있는 공간으로 많은 사랑을 받았다. 서울 합정동에서 문을 연 ‘모카라디오’는 실제 라디오 방송국 같은 이색적인 콘셉트로 2개월의 운영기간 총 11만 명 이상이 방문하기도 했습니다.
동서식품 이재익 마케팅 매니저는 “‘커피 한 잔이 주는 여유와 행복’이라는 맥심만의 브랜드 감성을 더 많은 고객들과 나누고자 여러 가지 콘셉트의 팝업스토어를 진행하고 있다”며, “맥심가옥 앞마당에서 맥심 커피와 함께 일상 속 행복한 순간을 즐기시길 바란다”고 전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