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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화된 ‘줍줍’ 자격…둔촌주공 ‘막판 흥행’ 이끌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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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rch 09, 2023, 15:03:18

서울 올림픽파크 포레온, 무순위 청약 경쟁률 46.21대 1
줍줍 자격에 무주택·지역 요건 폐지..4만명 청약 이어져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서울 최대 규모 재건축 단지'인 강동구 올림픽파크 포레온(둔촌주공)의 '줍줍'에 4만명 이상의 청약자가 몰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국민주택규모'(59㎡, 84㎡) 물량이 모두 나간 가운데 29~49㎡의 소형면적 만이 물량으로 남아 우려스런 전망도 일부 나왔지만, 올해부터 파격적으로 완화된 무순위 청약 조건에 힘입어 '막판 흥행'과 함께 사실상 완판에 성공했습니다.

 

9일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지난 8일 진행된 올림픽파크 포레온 무순위 청약 결과 899가구 모집에 4만1540명의 청약 통장이 접수되며 46.21대 1의 평균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전용면적 별로 접수현황을 세분화할 경우 49㎡에 가장 많은 수요자가 접수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해당 면적은 259가구 모집에 2만7398명의 청약자가 접수하며 105.78대 1의 경쟁률을 올렸습니다. 전체 청약자 대비 비율은 약 66%입니다.

 

원룸 형태로 나온 전용 29㎡는 2가구 모집에 1311명의 청약 통장이 접수되며 655.5대 1의 가장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물량이 가장 많았던 39㎡(638가구)는 1만2831명이 청약을 넣으며 20.11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올림픽파크 포레온은 지난해 말 부동산 냉각기에 본 청약이 진행될 때만 하더라도 전망이 밝지 않았습니다. 서울 분양시장의 향방을 결정지을 '바로미터'로 주목받았지만 당시 집값이 크게 내려가며 분양 시장이 침체된데다 높은 청약 문턱과 수도권 부동산 규제 등으로 3.69대 1의 청약 경쟁률에 그치며 '흥행 실패'가 현실화되는 듯 했습니다.

 

그러나 올해 초 정부가 분양 관련 규제를 대폭 완화하면서 입장이 달라졌습니다. 단지가 위치한 강동구가 규제지역에서 풀린 데다 중도금대출 한도 및 실거주의무 조건이 폐지되고, 전매제한 기간도 8년에서 1년으로 줄어들며, 본 청약서 그나마 수요가 집중됐던 59㎡, 84㎡는 모든 물량이 계약을 마무리 했습니다.

 

여기에 '줍줍' 진입 문턱도 크게 내려가며 잔여 물량에 대한 흥행도 기대케 했습니다. 정부는 올해부터 무순위 청약 신청 자격을 기존의 해당 시군 거주 무주택자에서 전국 모든 수요자로 확대했습니다. 유주택자 또는 서울 외 거주자라도 청약을 집어넣을 수 있다는 메리트가 생기며 수많은 무순위 청약자들을 끌어모은 것으로 풀이되고 있습니다.

 

무순위 청약으로 나온 물량의 분양가를 전용면적 별로 살펴볼 경우, 29㎡ 4억9300만원~5억2340만원 ▲39㎡ 6억7360만원~7억1520만원 ▲49㎡ 8억2970만원~8억8100만원으로 형성돼 있습니다.

 

윤지해 부동산R114 리서치팀장은 "마감은 이미 예상된 수순으로 봤기 때문에 어느 정도 수준에서 마감될 것인지가 관건이었다"며 "예상보다 많은 수요자들이 청약을 넣으며 전국구 청약에서의 수요 증대 부분이 확인됨과 동시에 서울 분양시장 환경이 나쁘지 않다는 쪽으로도 작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밝혔습니다.

 

함영진 직방 빅데이터랩장은 "무순위 청약 시 주택소유여부 및 해당 지역 거주조건이라는 자격이 폐지된 데다 서울 지역의 미분양이 많지 않다는 점, 최근에 공급되는 물량의 계약 속도가 비교적 빠르다는 점 등이 청약 흥행으로 이어진 것으로 보고 있다"며 "규제가 완화되며 여유자금을 갖춘 수요자들 또한 이번 무순위 청약에 나섰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습니다.

 

올림픽파크 포레온의 단지 규모는 지하 3층~지상 35층, 85개동, 전용면적 29~167㎡, 총 1만2032가구입니다. 무순위 청약 당첨자는 오는 13일 발표하며 일주일 후인 20일 하루 동안만 계약이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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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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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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