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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값도 수두룩…올해 수능 수험표 ‘할인 정보’ 총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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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November 17, 2022, 16:11:02

유통 및 식품업계 수능 마케팅 본격 돌입
각종 할인 및 프로모션 풍성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2023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종료와 함께 유통업계는 본격적인 수험생 마케팅을 돌입합니다. 수험생을 대상으로 할인쿠폰을 제공하거나 SNS(사회관계망 서비스)와 연계해 굿즈 세트를 증정하고 수험표 지참 이벤트를 여는 식입니다.


17일 오뚜기에 따르면 오는 25일까지 수험생 응원 SNS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공식 계정을 팔로우한 후 수험생에게 응원과 격려의 메시지를 남기면 88명을 추첨해 ‘뿌셔뿌셔 달고나맛X춘식이 굿즈세트’를 증정합니다. 달고나·불고기·바베큐·양념치킨 등으로 구성되며 춘식이 굿즈 세트가 들어있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수능을 맞아 강남점에서 프랑스 고급 초콜릿 브랜드 ‘발로나’를 백화점 단독으로 선보입니다. 대표 상품인 테이스팅 미니바 컬랙션은 2만원대입니다. 또 17일까지 세계 3대 초콜릿 브랜드로 꼽히는 벨기에 ‘노이하우스’ 초콜릿도 팝니다. 대표 상품 히스토리 컬랙션은 9만원대입니다.


이디야커피는 에듀윌과 양사 브랜드 초성인 ‘ㅇㄷㅇ‘을 활용해 오는 21일까지 수능 수험생 응원 캠페인을 전개합니다. 이디야·에듀윌 인스타그램 이벤트 페이지에서 ㅇㄷㅇ 초성 퀴즈 맞추기 이벤트를 열고 경품으로 이디야 아메리카노 쿠폰과 아메리카노와 쿠키로 구성된 ‘ㅇㄷㅇ세트’ 쿠폰 등을 제공합니다.

 

 

SPC그룹이 운영하는 배스킨라빈스는 수능을 앞두고 ‘아이스 찹쌀떡’ 2종과 ‘아이스 찹쌀떡 선물세트’를 출시했습니다. 오는 20일까지 프로모션을 열고 ‘아이스 찹쌀떡 선물세트’ 구매 시 해피포인트 애플리케이션 바코드를 스캔 후 결제하면 2000원의 가격 혜택을 제공합니다.


온라인 마켓플레이스 G마켓과 옥션은 17일 오후 6시 선착순 2022명을 대상으로 3000원 중복할인 쿠폰을 제공합니다. 3만원 이상 구매 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18일 오후 7시는 G마켓 G라이브를 통해 라이브방송을 진행합니다. 푸마의 신상 운동화 및 코어 플리스 자켓 등을 공개합니다.


롯데하이마트(대표 황영근)는 예비 대학생인 수험생들을 위해 노트북·스마트폰 등 전자기기 할인 혜택을 제공합니다. 오는 30일까지 전국 하이마트 매장에서 모바일·PC 등 50만원 이상 구매 시 선착순 1000명에게 구매금액의 10%를 모바일 상품권으로 제공합니다. 단 응모 후 수험표를 증빙해야 합니다.


전자랜드는 공식 온라인몰 전자랜드쇼핑몰에서 이달 말까지 아이티스(IT's) 수능 기획전을 진행합니다. 기획전 상품을 대상으로 행사 기간 구매자 선착순 30명에게 치킨 기프티콘을 증정합니다. 대학교 신입생에게 수요가 많은 노트북 행사로는 LG 그램 노트북을 최대 19% 할인 판매합니다.

 

 

CJ푸드빌(대표 김찬호)이 운영하는 빕스는 수능을 치른 수험생과 학생을 위해 샐러드바 3+1 프로모션을 진행합니다. 다음달 21일까지 수험생 및 중·고등학생 동반 시 테이블 당 1회 적용 가능하며 주문 전 2023학년도 수험표나 학생증·청소년증을 제시하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웅진식품 아침햇살은 수능 당일까지 전국 수험생을 대상으로 SNS 응원 이벤트를 선보입니다. 웅진식품 공식 인스타그램 내 이벤트 게시글에 수험생을 위한 응원 댓글을 남기면 참여가 완료되며, 참여자 중 추첨을 통해 총 20명에게 아침햇살 340㎖를 증정합니다. 


노랑통닭은 오는 18일부터 20일까지 수험생을 비롯해 가족·친구들을 위한 ‘노랑칩스’ 증정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노랑통닭 매장에서 포장 주문 후 수험표를 제시하면 수험생 본인 여부와 관계없이 매장 당 매일 22명에 한해 신제품 사이드 메뉴인 ‘노랑칩스’를 수령할 수 있습니다.

 

엠에프지코리아의 매드포갈릭과 티지아이프라이데이스(TGIF)도 오는 30일까지 전 매장에서 수험생 프로모션을 진행합니다. 수험표를 제시하는 수험생을 대상으로 ‘허브 립아이 스테이크’를 50% 할인가에 제공합니다. TGIF에서는 수험생에게 ‘립 아이 스테이크’를 50% 할인 판매합니다.

 


한솥은 오는 30일까지 ‘포기마요 찰떡합격’ SNS 인증샷 이벤트를 실시합니다. 한솥 치킨마요 4종과 리얼 티라미수 찰떡으로 구성된 '수능대박세트'를 구매하고 인증샷을 개인 인스타그램 및 페이스북에 올리면 자동 응모됩니다. 각 23명을 선정해 영화예매권(2매) 및 한솥 1만원 시식권을 제공합니다.

 

테마파크도 수험생 맞이로 분주합니다. 롯데월드는 오는 30일까지 어드벤처·아쿠아리움·전망대·어드벤처 부산·워터파크 등에서 수험생 할인을 제공합니다. 수험생이라면 롯데월드 어드벤처에서 종합이용권·에이드 1잔 패키지를 최대 48% 할인가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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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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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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