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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율곡로에서] 18조 투자 ‘현대차그룹 SDV ’선언, 성공의 전제 조건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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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October 13, 2022, 12:10:56

현대차 2025년부터 '소프트웨어 중심의 자동차 전환' 선언
소프트웨어 경쟁력 확보 위해 2030년까지 18조원 투자
IT·소프트웨어 글로벌 인력 확보 위한 기업문화 제고도 필요

 

인더뉴스 김용운 산업부장ㅣ현대차그룹이 오는 2025년부터 모든 차종을 ‘소프트웨어 중심의 자동차 (SDV, Software Defined Vehicle)’로 전환하겠다고 선언했습니다.

 

현대차그룹의 비전을 담은 선언이었지만 이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먼저 해결해야 할 문제가 있습니다. 바로 현대차그룹이 전 세계 IT·소프트웨어 인력들에게 매력적인 회사로 위상을 굳혀야 한다는 점입니다.

 

현대차그룹은 지난 12일 그룹 유튜브 채널을 통해 소프트웨어 중심 모빌리티 기술 및 비전을 발표하는 '소프트웨어로 모빌리티의 미래를 열다' 행사를 열고, 2025년부터 전 세계에서 판매하는 모든 현대차그룹 차량은 성능과 기능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되며 늘 최신 상태를 유지하는 자동차, 즉 SDV가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현대차그룹은 SDV의 성능을 가늠할 소프트웨어의 경쟁력을 확보하고자 2030년까지 현대차와 기아가 총 18조원을 투자할 계획입니다. 18조원은 커넥티비티와 자율주행 등 신사업 기술개발과 스타트업, 연구기관 대상 전략 지분 투자, 빅데이터 센터구축 등에 주로 쓰일 예정입니다.

 

이는 현대차그룹의 앞으로 ‘인재 영입’ 경쟁사들이 다른 글로벌 자동차 제조사들이 아니라 오히려 미국 실리콘밸리의 애플과 구글과 메타, MS등 전자·IT업체일 수 있다는 것을 공개적으로 선언했다는 의미하기도 합니다. 또한 국내에서도 삼성전자나 LG전자를 비롯해 네이버나 카카오 등 전자·IT업체들과도 소프트웨어 인력 영입 경쟁에서 우위를 확보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현대차그룹이 성공적인 SDV 전환을 위한 첫 번째 과제는 전 세계 IT·소프트웨어 개발 인력들이 가고 싶은 기업이란 이미지를 만들어내느냐의 여부입니다. 

 

아쉽게도 현대차그룹은 지난해 스텔란티스와 제네럴모터스를 제치고 글로벌 차량 판매 4위에 오르며 세계 자동차 업계의 신화를 썼지만 글로벌 인력들에게 매력적인 직장의 이미지를 만드는 점에서는 여전히 부족함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10월 글로벌 인적자원 컨설팅업체인 유니버섬이 발표한 '전 세계 IT 전공 학생들이 선호하는 직장 30' 중에서 1위는 미국 구글이었고 2위는 마이크로소프트, 3위 IBM, 4위 애플, 5위 아마존, 6위 인텔, 7위 삼성 순이었습니다. 자동차 기업 중에서도 BMW그룹은 9위, 다임러·메르세데스 벤츠그룹은 20위, 폭스바겐 그룹은 25위를 차지했습니다. 현대차그룹은 순위에 들지 못했습니다. 

 

'전 세계 공대생들 사이에서 가장 선호하는 직장 30'에서는 BMW그룹이 구글과 마이크로소프트에 이어 3위를 차지했고 다임러·메르세데스 벤츠그룹은 9위에 올랐습니다. 포드와 도요타, 볼보와 제너럴모터스 등도 30위 안에 들었지만 현대차그룹은 여기서도 순위에 없었습니다.

 

결론적으로 현대차그룹이 ‘소프트웨어 중심의 자동차'라는 미래지향적인 전환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기업 문화 역시 IT와 소프트웨어 개발 능력이 뛰어난 글로벌 인력들이 선호하는 분위기로 달라져야만 확률이 높아집니다. 수직적인 위계를 강조하고 자율성을 선호하지 않는 제조업의 마인드로는 인재 영입에서부터 한계를 마주할 가능성이 큽니다. 

 

이런 우려에 대해서도 현대차그룹 내부의 진지한 고민과 복안, 그리고 시대를 선도할 수 있는 또다른 '선언'이 있기를 기대합니다. 소프트웨어야말로 공장의 효율이 아닌 사람의 멘탈과 창의성에서 경쟁력이 판가름 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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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운 기자 luck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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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2025.10.02 14:28: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추석 연휴가 다가오는 가운데 이동통신 3사가 추석 연휴 특별 소통 대책을 마련하고 이동통신 품질 집중 관리에 들어갑니다. 최근 연이은 해킹 사고로 보안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은 상황인 만큼 3사는 신뢰 회복을 위해 트래픽과 보안 관리에 더욱 힘쓸 예정입니다. SK텔레콤[017670]은 추석 연휴 전날인 2일부터 마지막 날인 9일까지 특별 소통 상황실을 운영하고 SK브로드밴드, SK오앤에스, 홈앤서비스 등 자회사와 SK AX 등 관계사와 협력해 대응 체계를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대응 인력도 강화해 연휴 기간동안 총 1만2000여명을 투입해 전국 통신망을 24시간 모니터링합니다. SKT는 추석 당일인 6일에는 데이터 트래픽이 평시 대비 약 19% 증가해 연휴 기간 중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해외여행객들이 이용하는 국제 로밍 트래픽도 추석 연휴 기간 평시 대비 최대 3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SKT는 전국 주요 기차역, 버스 터미널, 휴게소, 공항, 주요 관광지, 숙박시설, 번화가, 성묘지 등을 중심으로 5G 및 LTE 기지국 용량 증설을 완료했습니다. 또 국지적 데이터 트래픽 증가가 예상되는 고속도로 상습 정체구간의 이동통신 품질 점검은 물론 고객들이 귀성·귀경길에 자주 이용하는 에이닷 등의 서비스 관리에도 집중할 예정입니다. 보안 측면에서도 통합보안관제센터를 중심으로 디도스 공격·해킹 시도 등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상황 발생 시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24시간 집중 분석할 방침입니다. KT[030200]는 추석연휴 기간 네트워크 집중 관제 체계를 가동하고 4000여명의 네트워크 전문가를 전국에 배치한다고 밝혔습니다. 과천 네트워크 관제센터를 중심으로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유무선 통신 서비스 이상 유무를 24시간 상시 모니터링할 예정입니다. 또 교통 정체가 예상되는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 및 인파 밀집 지역인 터미널, KTX/SRT 역사, 공항, 쇼핑몰 등 전국 총 665곳을 네트워크 집중관리 지역으로 선정하고, 이동통신 기지국 증설 및 서비스 품질 점검을 완료했습니다. KT는 'AI 클린메시징 시스템'을 통해 스팸을 실시간으로 대응하고 차단할 방침입니다. 또한, 악성파일 분석 특화 AI모델 'AI 디도스 스캐너'로 통신망 디도스(DDoS) 공격에 대비하겠다고도 밝혔습니다. LG유플러스[032640]는 서울 마곡사옥에 종합상황실을 열고 24시간 집중 모니터링에 돌입합니다. 또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KTX/SRT 역사, 버스터미널, 공항 등에 있는 5G 및 LTE 기지국의 사전 점검 등을 통해 품질을 측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최적화 작업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명절 통화량 및 데이터 사용량 추이를 분석해 주요 고속도로 요금소 및 휴게소 상습 정체구간등 중요 거점지역에 현장요원을 배치하고 상시 출동 준비태세를 갖추는 등 돌발 상황에 대비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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