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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트로] 코카인 댄스·5인 마동석…‘B급 감성’ 광고에 진심인 식품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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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July 24, 2022, 06:07:00

[인더뉴스의 트렌드 로드]
대세 배우 캐릭터나 밈 패러디
‘아는 재미·공감대 형성’ 목적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최근 식품업계가 패러디와 밈(인터넷 유행 콘텐츠)을 앞세운 광고로 소비자를 공략하고 있습니다. 온·오프라인에서 유행하는 콘텐츠 속에 브랜드나 제품을 적절히 녹여 소비자의 머릿속에 브랜드를 한층 효과적으로 각인시키겠다는 전략입니다. 

 

23일 식품업계에 따르면 영화, 예능 프로그램 등에서 화제를 모은 콘텐츠 자체의 B급 감성 및 유머 코드를 광고 스토리텔링에 담아 풀어내는 경우가 늘고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를 먼저 접한 이들에게 ‘아는 재미’를 주고 공감대 형성을 유도할 수 있다는 점이 이들 광고의 장점으로 꼽힙니다.


국순당은 배우 허성태가 출연한 ‘국순당 생막걸리’ 유튜브 광고영상을 공개해 눈길을 끌었습니다. 허성태가 쿠팡플레이 오리지널 ‘SNL 코리아 시즌2’에서 춤을 춰 화제를 모은 ‘코카인 댄스’를 본인이 직접 광고 속에서 재연하며 폭소를 일으켰습니다. 

 

광고 속에서 허성태는 무릎의 반동만을 이용해서 추는 ‘무릎춤’ 등 자신의 코카인 댄스를 뛰어넘는 ‘근본 댄스 3종’을 잇달아 선보이며 맛과 디자인을 리뉴얼한 국순당 생막걸리를 강렬하게 보여줬습니다. 해당 유튜브 영상 누적 조회수는 380만회를 넘어서며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써브웨이 광고에서는 영화 범죄도시의 '장이수'(배우 박지환)가 배를 탑니다. 유튜브 등에서 밈으로 자리 잡은 ‘국문학과를 가고 싶었던 낭만어부’를 패러디한 것으로, ‘스파이시 쉬림프’ 2종을 여름 한정 메뉴로 재출시하며 선보인 광고입니다. 15초짜리 유튜브 광고 조회수는 236만을 기록했습니다.

 

광고는 바다 위 어선에서 써브웨이 ‘스파이시 시즈닝’을 버무리는 박지환을 비추며 시작합니다. 이어 그는 “제게도 꿈은 있었습니다. 난 있잖아요. 매운 새우가 그렇게 먹고 싶었어요”라며 감성적이면서도 코믹한 시낭송을 합니다. 박지환을 뒤로하고 스파이시 쉬림프 시리즈가 떠오르는 모습으로 마무리됩니다.


노랑통닭은 지난 4월 지방선거 시기와 맞물려 ‘노랑통닭 바삭대표 선거’ 캠페인 광고를 공개했습니다. 선거를 패러디한 시리즈물로 눈도장을 받으며 60초 광고 조회수는 309만을 돌파했습니다. 전속모델인 배우 마동석이 ‘1인 5역’을 맡아 ‘바삭대표’가 되고자 하는 여러 후보를 연기한 점이 웃음 포인트입니다.

 

마동석은 광고에서 ‘바삭함에 빠삭한’ 노랑통닭의 바삭대표가 되기 위해 출마한 5개 선거 캠프의 후보로 각각 등장해 선거 유세를 벌입니다. 기호 1번 ‘가마솥에 튀겨 바삭하당’의 ‘가동석’, 2번 ‘나트륨을 줄여도 바삭하당’의 ‘나동석’, 기호5번 ‘마지막까지 바삭하당’의 ‘마동석’ 등입니다. 

 


대상라이프사이언스의 환자용 식품 브랜드 ‘뉴케어’는 배우 고수와 함께한 단백질 음료 ‘뉴케어 액티브’ 신규 광고를 선보였습니다. ‘친구 편’과 ‘엄마 편’ 두 가지 버전으로 과거 고수가 출연해 인상을 남긴 박카스의 ‘지킬 것은 지킨다’ 광고를 마치 ‘시퀄(후속작)’처럼 패러디한 부분이 특징입니다. 

 

고수는 과거 박카스 광고 속에서 통금 시간을 맞추기 위해 여자친구의 손을 잡고 달리던 모습을 23년 만에 재현했습니다. 친구와 어머니 건강을 지키기 위해 고수가 러닝메이트로 달린다는 내용을 통해 간편하게 섭취 가능한 뉴케어 액티브의 장점을 풀어냈습니다. 유튜브 조회수는 199만을 넘었습니다.

 

써브웨이 관계자는 "특유의 B급 감성과 유머 코드를 적절히 활용한 스토리텔링이 밈을 주로 소비하는 MZ세대에게 어필한 것 같다"며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담아낼 수 있고 MZ세대와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밈이라면 추후 광고 아이템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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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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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제일제당, 스웨덴 ‘바이오 머티리얼즈’와 파트너십 체결

CJ제일제당, 스웨덴 ‘바이오 머티리얼즈’와 파트너십 체결

2025.10.31 09:17:14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CJ제일제당이 생분해성 바이오소재 ‘PHA(Polyhydroxyalkanoates)’의 글로벌 상용화를 본격 확대합니다. CJ제일제당은 스웨덴 바이오소재 컴파운딩 기업 ‘BIQ머티리얼즈’와 PHA 적용 인조잔디 충전재 사업 협력을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31일 밝혔습니다. BIQ머티리얼즈는 유럽 최초로 PHA 기반 충전재를 개발해 특허를 보유한 기업입니다. 이번 협약에 따라 CJ제일제당은 인조잔디 충전재에 적합한 PHA 소재를 공급하고, BIQ머티리얼즈는 제품 생산을 담당합니다. 양사는 유럽 시장에서 PHA 상용화를 적극 추진할 계획입니다. PHA는 미생물이 식물 유래 성분을 섭취해 세포 내에 축적하는 고분자 물질로 토양·해양·퇴비 환경에서 모두 분해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CJ제일제당은 지난 2022년 PHA 상업 생산을 시작해 브랜드 ‘PHACT’를 론칭했습니다. 유럽연합(EU)은 인조잔디 충전재를 미세플라스틱 발생 주요 품목으로 지정하고, 오는 2031년부터 석유계 충전재 사용을 금지할 예정입니다. 회사는 이에 따른 친환경 충전재 수요 증가에 대응해 현지 시장 공략에 나선다는 계획입니다. 지난 30일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정혁성 CJ제일제당 BMS본부장과 프레드릭 베리에고르 BIQ머티리얼즈 회장 등이 참석했습니다. 이날 정혁성 본부장은 “유럽에서 PHA 적용 분야를 넓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지속가능 소재 솔루션을 지속 발굴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CJ제일제당의 미국 자회사 CJ바이오머티리얼즈는 ‘2025 바이오플라스틱 어워드 혁신상’을 수상했습니다. 비결정형 PHA(aPHA) 기술이 지속가능성과 확장성을 인정받았습니다. CJ제일제당은 ▲코스맥스(화장품 용기) ▲이토추플라스틱스(일본 유통 협력) 등과도 협업하며 PHA 응용 시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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