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디지털 플랫폼·미디어 솔루션 전문 기업 뉴 아이디(대표 박준경)는 이달까지 70억원의 투자 유치를 마무리하며 총 130억원 규모의 시리즈A 라운드를 완료했다고 23일 밝혔습니다.
콘텐츠미디어그룹 NEW 사내 벤처 1호로 설립 3년 만에 약 570억원의 기업가치를 평가받는 뉴 아이디는 신규 자금과 자체 기술력, 글로벌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하반기 사업 방향을 구체화했습니다. 국가별 콘텐츠의 글로벌 서비스가 화두인 미디어 산업에서 뉴 아이디는 두 가지 측면에서 주목 받고 있습니다.
첫째로 광고 기반의 스트리밍 시장 선점입니다. 뉴 아이디는 북미를 중심으로 전 세계로 확산되는 ‘광고 기반의 콘텐츠 서비스(FAST·AVOD)’ 사업에 아시아 회사 최초로 진출했습니다. 현재 삼성 TV 플러스·LG 채널·아마존 프리비 등 해당 산업의 TOP 20개 플랫폼과 콘텐츠·채널 공급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25개 실시간 CTV 채널과 AVOD 서비스를 운영하며 30여개 글로벌 애드테크 회사들과 협력하고 있습니다. 현재 FAST·AVOD 시장은 북미를 중심으로 매년 100% 이상 성장을 거듭하며 올해 미국에서만 광고매출 규모가 24조원 이상이 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둘째는 특화된 미디어 솔루션입니다. 뉴 아이디는 실시간 스트리밍과 광고를 연동하면서 중단 없는 방송을 하기 위한 개발 특허 4건을 출원했습니다. 20여개 글로벌 TOP 플랫폼과의 기술 정합 노하우가 반영된 자체 '콘텐츠 매니지먼트 시스템(CMS)'은 글로벌 플랫폼사 오픈을 앞두고 있습니다.
또 로컬 콘텐츠를 글로벌 서비스하는 데 방해되는 요소를 자동 제거하는 AI 포스트 프로덕션(화질개선·특정 음원 및 이미지 제거)은 수출용 콘텐츠의 후반작업뿐 아니라 글로벌 OTT가 로컬 콘텐츠를 확보하는 핵심 솔루션으로 주목받고 있다는 설명입니다.
박준경 뉴 아이디 대표는 "국내 대표 VC들과 함께 사업의 속도를 낼 수 있게 돼 든든하고 감사하다"며 "콘텐츠의 수명을 늘리고 수출의 장벽을 없애며 데이터 기반의 제작을 돕는 회사로 지속 성장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