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onsumer 생활경제

MZ는 쇼핑보단 ‘몰링’…백화점, 1.5조 써 매장 뜯어고친다

URL복사

Friday, May 20, 2022, 09:05:08

'큰 손' 부상한 MZ세대..매출 비중 35~43%
더현대서울 '페르소나' 전략 담은 성공사례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오프라인 유통의 맏형격인 백화점 3사(롯데·신세계·현대)가 온라인 유통의 거대한 흐름 속에서 본연의 경쟁력을 키우기 위해 매장 리뉴얼에 대대적으로 투자하고 있습니다. 

 

유통업계에 따르면 롯데백화점은 올해 소공동 본점·잠실점 등 리뉴얼에 5476억원을 투입합니다. 내년에는 8864억원으로 늘립니다. 현대백화점은 내년까지 압구정 본점 등 6개 점포 매장 재배치에 2000억원을 투자합니다. 신세계백화점도 올해 내부 리뉴얼에 4766억원을 씁니다. 3사가 공표한 예산만 1조5000억원이 넘습니다. 

 

백화점 3사의 리뉴얼 전략은 한마디로 요약됩니다. 바로 “MZ세대를 확보하라”입니다.

 

지난해 백화점 3사 전체 매출에서 MZ세대(1980년~2000년대 초반 출생)가 차지하는 비중은 롯데백화점 35.9%, 현대백화점은 43.4%입니다. 신세계백화점의 경우 약 40%로 추산됩니다. 대전신세계만 봐도 지난 1분기 MZ세대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27.8% 증가했습니다. 

 

백화점의 큰 손으로 부상한 MZ세대들의 소비 특성은 '가성비'를 추구하면서 동시에 '플렉스(자신의 성공이나 부를 과시하는 심리)'에 열광한다는 점입니다. 때문에 이들은 체험 콘텐츠를 중요시하고 인스타그램 등 자신의 소셜미디어에 차별화된 사진을 올릴 수 있는 공간을 선호합니다.  

 

따라서 백화점 3사의 리뉴얼 전략은 '비영업공간' 확대로 모아집니다. 명품 브랜드 옷보다 미술작품을 걸고, 빽빽했던 할인 매대 대신 전경을 볼 수 있는 테라스를 설치합니다. 평당 매출을 중요시했던 과거의 백화점 리뉴얼 전략 관점에서 보면 수익률이 떨어지는 행보입니다. 

 

 

그럼에도 백화점 3사가 MZ세대 취향에 맞게 수 천억원씩 들여 과감히 공간 리뉴얼을 하는 이유는 성공 모델이 있기 때문입니다. 지난해 2월 문을 연 현대백화점의 더현대서울입니다.

 

서울 여의도 더현대서울은 12m 인공폭포가 있는 워터폴 가든과 전시 공간이 1층 면적의 절반을 차지합니다. 실내공원 사운드 포레스트의 초록색 풍경은 'SNS 인증샷 맛집'이 되기에 충분했습니다. 높은 유리 천장으로는 햇빛이 들어오게 만들어 공간감과 편안함을 강조했습니다.

 

'트렌드 코리아' 저자 김난도 교수는 올 초 현대백화점 유튜브 채널과의 인터뷰에서 더현대서울을 '페르소나(가면·상황에 따라 다른 정체성)' 공간으로 규정하며 그 성공 비결로 MZ세대의 특성과 연결지어 설명했습니다. 그에 따르면 MZ세대는 SNS를 통해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페르소나를 드러냅니다.

 

김 교수는 "페르소나 공간이 되기 위해서는 공간적 여백이 굉장히 중요한데 더현대서울은 빈 공간이 너무 많고, 특히 5층 사운드 포레스트 같은 경우는 거의 상업이 공간이 없다"며 "그런 공간이 있음으로써 고객들은 자기의 페르소나를 찾고 투영할 수 있는 여백을 느낄 수 있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더현대서울은 개점 1년여 만에 'MZ성지'로 거듭났고 매출은 8000억원을 돌파했습니다. 국내 백화점 중 개점 첫해 매출 신기록을 세웠습니다. 현대백화점에 따르면 더현대서울 매출에서 2030세대 비중은 50.3%로 현대백화점 15개 점포 평균 매출 비중(24.8%)보다 두 배 이상 높았습니다.

 

 

신세계와 롯데도 지난해 신규 점포를 내며 MZ세대의 취향과 백화점과의 '케미'를 시험해 봤습니다. 대전신세계 아트앤사이언스는 MZ세대를 겨냥해 캠프닉존과 직영 골프존, 수면 컨설팅 공간을 선보였습니다. 중부 지역 최초 실내 스포츠 테마파크와 디지털 아쿠아리움 등 체험형 시설을 마련했습니다.

 

롯데백화점 동탄점은 전체 면적의 50% 이상을 예술·문화·F&B(식음료) 등으로 채우고 매장 곳곳에 100개가 넘는 예술작품을 내걸었습니다. 본점 영플라자 ‘커넥티드 플래그십 스토어’에서는 LP음악·로스팅 커피 등을 즐길 수 있으며, 영등포점 겟댓샷은 '인스타그래머블'함을 내세웁니다.

 

백화점들은 코로나 기간 '명품 보복소비' 덕에 수혜를 입었습니다. 엔데믹 시기를 맞은 지금, 해외여행 수요는 폭발하고 백화점 대신 보복소비할 곳은 많아졌습니다. 이커머스에 맞서 오프라인 경쟁력을 강화해야 하는 백화점에게 '매력적인 매장'은 필수조건이 되고 있습니다.

 

롯데의 '벨리곰'이 대표적입니다. 지난달 잠실 롯데월드타워 광장에 전시된 15m 높이 초대형 벨리곰을 보기 위해 2주간 200만명이 다녀갔고, 유튜브 채널 구독자 수는 50만명을 돌파했습니다. 하이트진로가 2030세대를 겨냥해 선보인 주류 팝업 스토어 '두껍상회' 누적 방문객은 18만명을 넘었습니다.

 

대형 백화점 관계자는 "MZ세대는 목적형 소비가 아니라 매장에 길게 체류하면서 다양한 여가 콘텐츠를 즐기고 가치소비를 추구하는 세대"라며 "이들은 오프라인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요소가 있다고 판단하면 매장에 방문하기 때문에 체험을 강조한 이색적인 매장을 꾸준히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More 더 읽을거리

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배너

LG전자, “모듈형 DC 냉각 솔루션 개발한다”…‘플렉스’와 공동 개발 MOU

LG전자, “모듈형 DC 냉각 솔루션 개발한다”…‘플렉스’와 공동 개발 MOU

2025.11.04 09:00: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는 글로벌 데이터센터(DC) 인프라 기업 플렉스(Flex)와 AI 데이터센터의 발열 문제를 해결할 ‘모듈형 냉각 솔루션’ 공동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4일 밝혔습니다. 양사는 LG전자의 칠러, 냉각수 분배 장치(CDU), DC 내 온도와 습도를 조절하는 컴퓨터룸 공기 처리 장치(CRAH) 등 고효율 냉각제품과 플렉스의 IT·전력 인프라 등을 결합해 모듈형 DC 냉각 솔루션을 개발할 계획입니다. 이 솔루션은 DC 인프라의 확장성과 유연성을 높이기 위해 모듈 기반 구조로 설계됩니다. 사전 조립 및 테스트된 냉각 모듈 형태로 제작돼 현장에서 다른 모듈들과 결합됩니다. 고밀도 컴퓨팅 환경에서 발생하는 열 부하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필요에 따라 추가적인 냉각 모듈을 쉽게 확장할 수 있는 구조를 갖추게 됩니다. DC의 열 관리 요구 사항에 따라 맞춤형으로 구성할 수 있고 빠른 배포와 설치가 가능해 기존 냉각 솔루션과 차별화를 이룬다는 게 양사의 계획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을 통해 DC 구축 과정을 간소화하고, 혁신적인 확장형 DC 인프라를 제공함으로써 차별화한 고객 가치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플렉스는 DC, 자동차, 헬스케어, 통신 등 다양한 산업의 고객사에게 설계·개발·제조· 공급망 관리·사후 서비스 등 전 과정을 아우르는 종합 솔루션을 제공하는 글로벌 기업입니다. 특히 전자제품위탁생산(EMS) 분야를 선도하며 올해 타임지가 선정한 세계 최고 기업(World's Best Companies 2025)에 이름을 올린 바 있습니다. LG전자는 공기 냉각과 액체 냉각을 아우르는 종합 냉각 기술을 앞세워 DC의 효율적인 냉각을 위한 최적의 솔루션 공급자로 자리매김한다는 전략입니다. 최근 냉각 용량을 기존 대비 2배 이상 늘린 냉각수 분배 장치를 개발한 데 이어, DC 냉각방식 중 전력효율지수(PUE)가 가장 낮은 액침냉각을 포트폴리오에 추가했습니다. LG전자 ES사업본부장 이재성 부사장은 “플렉스와의 협업은 단순한 파트너십을 넘어 고객에게 혁신적이고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하는 동시에, AI 데이터센터 시장에서 LG전자의 입지를 강화하는 전략적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