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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Z는 쇼핑보단 ‘몰링’…백화점, 1.5조 써 매장 뜯어고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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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y 20, 2022, 09:05:08

'큰 손' 부상한 MZ세대..매출 비중 35~43%
더현대서울 '페르소나' 전략 담은 성공사례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오프라인 유통의 맏형격인 백화점 3사(롯데·신세계·현대)가 온라인 유통의 거대한 흐름 속에서 본연의 경쟁력을 키우기 위해 매장 리뉴얼에 대대적으로 투자하고 있습니다. 

 

유통업계에 따르면 롯데백화점은 올해 소공동 본점·잠실점 등 리뉴얼에 5476억원을 투입합니다. 내년에는 8864억원으로 늘립니다. 현대백화점은 내년까지 압구정 본점 등 6개 점포 매장 재배치에 2000억원을 투자합니다. 신세계백화점도 올해 내부 리뉴얼에 4766억원을 씁니다. 3사가 공표한 예산만 1조5000억원이 넘습니다. 

 

백화점 3사의 리뉴얼 전략은 한마디로 요약됩니다. 바로 “MZ세대를 확보하라”입니다.

 

지난해 백화점 3사 전체 매출에서 MZ세대(1980년~2000년대 초반 출생)가 차지하는 비중은 롯데백화점 35.9%, 현대백화점은 43.4%입니다. 신세계백화점의 경우 약 40%로 추산됩니다. 대전신세계만 봐도 지난 1분기 MZ세대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27.8% 증가했습니다. 

 

백화점의 큰 손으로 부상한 MZ세대들의 소비 특성은 '가성비'를 추구하면서 동시에 '플렉스(자신의 성공이나 부를 과시하는 심리)'에 열광한다는 점입니다. 때문에 이들은 체험 콘텐츠를 중요시하고 인스타그램 등 자신의 소셜미디어에 차별화된 사진을 올릴 수 있는 공간을 선호합니다.  

 

따라서 백화점 3사의 리뉴얼 전략은 '비영업공간' 확대로 모아집니다. 명품 브랜드 옷보다 미술작품을 걸고, 빽빽했던 할인 매대 대신 전경을 볼 수 있는 테라스를 설치합니다. 평당 매출을 중요시했던 과거의 백화점 리뉴얼 전략 관점에서 보면 수익률이 떨어지는 행보입니다. 

 

 

그럼에도 백화점 3사가 MZ세대 취향에 맞게 수 천억원씩 들여 과감히 공간 리뉴얼을 하는 이유는 성공 모델이 있기 때문입니다. 지난해 2월 문을 연 현대백화점의 더현대서울입니다.

 

서울 여의도 더현대서울은 12m 인공폭포가 있는 워터폴 가든과 전시 공간이 1층 면적의 절반을 차지합니다. 실내공원 사운드 포레스트의 초록색 풍경은 'SNS 인증샷 맛집'이 되기에 충분했습니다. 높은 유리 천장으로는 햇빛이 들어오게 만들어 공간감과 편안함을 강조했습니다.

 

'트렌드 코리아' 저자 김난도 교수는 올 초 현대백화점 유튜브 채널과의 인터뷰에서 더현대서울을 '페르소나(가면·상황에 따라 다른 정체성)' 공간으로 규정하며 그 성공 비결로 MZ세대의 특성과 연결지어 설명했습니다. 그에 따르면 MZ세대는 SNS를 통해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페르소나를 드러냅니다.

 

김 교수는 "페르소나 공간이 되기 위해서는 공간적 여백이 굉장히 중요한데 더현대서울은 빈 공간이 너무 많고, 특히 5층 사운드 포레스트 같은 경우는 거의 상업이 공간이 없다"며 "그런 공간이 있음으로써 고객들은 자기의 페르소나를 찾고 투영할 수 있는 여백을 느낄 수 있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더현대서울은 개점 1년여 만에 'MZ성지'로 거듭났고 매출은 8000억원을 돌파했습니다. 국내 백화점 중 개점 첫해 매출 신기록을 세웠습니다. 현대백화점에 따르면 더현대서울 매출에서 2030세대 비중은 50.3%로 현대백화점 15개 점포 평균 매출 비중(24.8%)보다 두 배 이상 높았습니다.

 

 

신세계와 롯데도 지난해 신규 점포를 내며 MZ세대의 취향과 백화점과의 '케미'를 시험해 봤습니다. 대전신세계 아트앤사이언스는 MZ세대를 겨냥해 캠프닉존과 직영 골프존, 수면 컨설팅 공간을 선보였습니다. 중부 지역 최초 실내 스포츠 테마파크와 디지털 아쿠아리움 등 체험형 시설을 마련했습니다.

 

롯데백화점 동탄점은 전체 면적의 50% 이상을 예술·문화·F&B(식음료) 등으로 채우고 매장 곳곳에 100개가 넘는 예술작품을 내걸었습니다. 본점 영플라자 ‘커넥티드 플래그십 스토어’에서는 LP음악·로스팅 커피 등을 즐길 수 있으며, 영등포점 겟댓샷은 '인스타그래머블'함을 내세웁니다.

 

백화점들은 코로나 기간 '명품 보복소비' 덕에 수혜를 입었습니다. 엔데믹 시기를 맞은 지금, 해외여행 수요는 폭발하고 백화점 대신 보복소비할 곳은 많아졌습니다. 이커머스에 맞서 오프라인 경쟁력을 강화해야 하는 백화점에게 '매력적인 매장'은 필수조건이 되고 있습니다.

 

롯데의 '벨리곰'이 대표적입니다. 지난달 잠실 롯데월드타워 광장에 전시된 15m 높이 초대형 벨리곰을 보기 위해 2주간 200만명이 다녀갔고, 유튜브 채널 구독자 수는 50만명을 돌파했습니다. 하이트진로가 2030세대를 겨냥해 선보인 주류 팝업 스토어 '두껍상회' 누적 방문객은 18만명을 넘었습니다.

 

대형 백화점 관계자는 "MZ세대는 목적형 소비가 아니라 매장에 길게 체류하면서 다양한 여가 콘텐츠를 즐기고 가치소비를 추구하는 세대"라며 "이들은 오프라인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요소가 있다고 판단하면 매장에 방문하기 때문에 체험을 강조한 이색적인 매장을 꾸준히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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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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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7.11 19:31:08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위원회가 7년이상 5000만원 이하 개인의 장기채무를 일괄탕감해주는 '특별 채무조정 패키지' 일정표를 제시했습니다. 오는 10월중 연체채권 매입을 시작한다는 게 목표입니다. 새정부가 주도하는 이번 정책을 두고 도덕적 해이와 역차별 논란이 한창이라는 점을 의식한듯 금융당국은 '상환능력 철저심사'에 방점을 찍었습니다. 금융위는 11일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권대영 사무처장 주재로 장기연체채권 채무조정 프로그램 점검을 위한 전문가 간담회를 열었습니다. 회의에는 양혁승 장기소액연체자지원재단 이사장, 정은정 서울시복지재단 금융복지센터장, 이지연 변호사(법무법인 하나로), 한국자산관리공사, 신용회복위원회, 은행연합회, 생명·손해보험협회, 저축은행중앙회, 여신금융협회, 대부금융협회 등 관계자가 참석했습니다. 금융위는 장기연체채권 채무조정 프로그램 세부방안을 3분기중 신속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특히 채무조정기구 이른바 '배드뱅크'가 연체채권 매입 즉시 추심은 중단된다고 강조하며 금융권에 협조를 요청했습니다. 금융위 산하기관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는 이달 채무조정기구 설립준비 및 8월 설립, 9월 업권별 연체채권 매입협약 체결개시, 10월 연체채권 매입개시를 목표로 합니다. 캠코는 유흥업 등 부도덕한 부채탕감 가능성이나 외국인에 대한 과도한 지원 등 이번 채무조정 프로그램과 관련해 제기된 우려를 최소화하는 실무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특별 채무조정 패키지는 정부가 2차추경으로 마련한 재정 4000억원을 투입해 캠코 산하에 배드뱅크를 설치하고 7년이상 연체된 5000만원 이하 개인 무담보채권을 일괄매입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나머지 4000억원은 1·2금융권이 함께 마련할 예정입니다. 이날 간담회에서 은행연합회는 새정부가 추진하는 중요한 민생회복정책이고 2차추경까지 편성된 만큼 신속히 협조하겠다는 입장을 내놓았습니다. 생명·손해보험협회도 채무조정기구의 채권매입으로 2금융권 장기연체채권 관리부담이 상당폭 경감되므로 필요한 역할을 하겠다고 했습니다. 권대영 금융위 사무처장은 "어려운 상황에서도 성실하게 상환하고 있는 국민들의 마음을 깊이 이해하고 있다"며 "관계부처·금융기관으로부터 전달받은 공신력있는 정보를 바탕으로 철저한 상환능력 심사를 거쳐 파산에 준하는 수준으로 상환능력이 없는 정말 어려운 이들의 채무만 소각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금융위에 따르면 이번 채무조정 프로그램으로 채무조정기구가 매입한 채권은 즉시 추심중단되고 소득·재산 심사를 거쳐 소각 또는 채무조정이 결정됩니다. 중위소득 60% 이하, 회생·파산 인정재산외 처분가능재산이 없는 등 상환능력을 상실했다고 판단시 해당 채권은 완전히 소각됩니다. 또 채무에 비해 상환능력이 현저히 부족하다면 원금 최대 80%를 감면하고 잔여채무는 10년에 걸쳐 분할상환하도록 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113만4000명의 장기연체채권 16조4000억원 상당이 소각 또는 채무조정될 것으로 추산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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