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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에서 철수 안하는 팔도·오리온의 속사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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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pril 15, 2022, 06:04:00

탈러시아 서두르는 스벅·맥날 등 글로벌 기업
잔류 의지 밝힌 국내 식품기업에 비판 목소리
정부 제재 수준·현지 인프라 구축 등 고려해야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러시아가 지난 2월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뒤 러시아에 대한 국제사회의 제재가 본격화하자 현지에 진출한 글로벌 식품 회사들은 잇달아 ‘탈러시아’ 바람에 동참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오리온, 롯데제과, 롯데칠성음료, 팔도, KT&G등 러시아에 진출한 국내 식품기업에서는 별다른 움직임이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표면적으로만 보면 글로벌 기업들이 러시아 보이콧을 적극 추진하는 것과 대조되는 모습입니다. 러시아에 각각 850개, 130개의 매장을 보유한 맥도날드와 스타벅스는 러시아의 침공 2주 만에 러시아 내에서 운영을 중단했습니다. KFC와 피자헛은 투자를 중단했고 펩시콜라는 이에 더해 러시아 일부 사업체 폐쇄했기 때문입니다.

 

국내 식품 기업들은 난감해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정부의 높지 않은 대 러시아 경제제재 수준 ▲안정적으로 구축한 내수 생산·소비 인프라 ▲수십 년에 걸쳐 쌓은 긍정적인 입지와 이미지 ▲현지 내 높은 인기 등을 근거로 미국과 같이 쉽게 철수 및 중단을 결정할 수 있는 구조가 아니라는 입장입니다.

 

러시아에서 매출 규모가 가장 큰 국내 식품회사는 팔도입니다. 라면 ‘도시락’의 인기가 압도적입니다. 지난해 도시락으로만 1300억원의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공장 2곳(리잔·모스크바)을 가동 중이며 280억원을 들인 세 번째 공장이 상반기 완공을 앞두고 있습니다.
 

 

팔도는 현지에서 원재료를 수급해 제품을 만들고 판매까지 하고 있어 현지 판매 자체는 아직까지 어렵지 않다는 설명입니다. 팔도 관계자는 "현재까지 별다른 이슈사항은 없으며 상황을 지켜보는 단계"라며 "현지에서는 여기서 얘기하는 것처럼 어떤 소요나 그런 것들은 일어나지 않는다고 들었다"고 말했습니다. 

 

지난해 오리온은 러시아 법인 매출 1170억원으로 최대 실적을 냈습니다. 매출이 2년 만에 400억원 가까이 상승하는 등 현지화에 성공했다는 평이 나옵니다. 2006년 트베리 공장, 2008년 노보 공장에 이어 올해 크립쪼바 공장을 건설 중입니다. 체리 등 잼을 활용해 만든 12종의 초코파이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오리온도 전쟁 장기화에 준비하는 모습입니다. 현재 약 2개월분의 원부재료를 확보, 일부 수입 원료는 공급 부족에 대비해 러시아 현지 업체도 물색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아울러 한국·중국 법인을 통한 원재료 수급 및 물류 지원 등 법인 간 유기적인 협업을 통해 영향을 최소화한다는 계획입니다.

 

롯데제과도 초코파이(4종)를 팔아 지난해 연매출 500억원을 돌파했습니다. 칼루가주에 공장 한 곳을 운영 중이며 올해 초 340억원을 투자해 초코파이 생산라인·창고를 증축했습니다. 상반기에는 몽쉘도 러시아 현지 생산 및 판매에 나설 계획입니다.

 

비축분과 관련, 롯데제과 측은 "원료마다 달라서 통합적으로 얘기하긴 어렵지만 수개월 정도는 괜찮다고 들었다"며 "현지에서 생산·판매하기 때문에 당장 영업에 이상이 있진 않으나 전쟁이 장기간 지속될 경우를 대비해 원자재 수급이나 자금 확보를 위해 계속 노력 중"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롯데칠성은 밀키스를 국내에서 생산해 러시아에 수출합니다. 현지인 입맛에 맞춘 7종의 제품으로 30년째 인기(유성탄산음료 1위)를 끌고 있습니다. 롯데칠성도 루블화 환율 추이 등을 예의주시하고 있습니다. 루블화 가치는 최근 80->150->100달러 언저리로 오르내리며 불안정한 상황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KT&G는 지난해 러시아에서 500억원의 매출을 냈습니다. 러시아법인 연간 생산량은 약 48억 개비로 에쎄, 카니발 등을 현지화해 팔고 있습니다. 회사에 따르면 공장 등 현지법인 사업장은 우크라이나 국경에서먼 깔루가주에 위치해 있으며 공장은 정상 가동되고 있습니다.

 

KT&G 관계자는 "향후 국제정세 등 상황을 주시하고 있고 유사시 현지 사업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컨틴전시 플랜도 준비했다"며 "주재원들의 안전 등에 차질이 없도록 만전을 기하고 있다"며 말을 아꼈습니다. 

 

식품업계에서는 러시아에 대한 서구 국가들의 경제제제가 강해진다면 러시아 시장의 비중 축소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새로운 정부가 러시아 경제 제제에 대한 입장을 세운다면 그에 따라 러시아 시장에 대한 대처 방안이 달라질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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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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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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