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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착한 소비’가 대세…이마트, ‘자연주의’ 리브랜딩 선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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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November 24, 2021, 06:11:00

브랜드명 교체..상품 카테고리 확대·리뉴얼
26일 봉선점 자연친화 콘셉트 매장 새단장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이마트(대표 강희석)는 ‘착한소비’ 트렌드에 맞춰 오는 25일 기존 친환경 브랜드를 리브랜딩해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브랜드명을 ‘자연주의 친환경’에서 ‘자연주의’로 교체하고 상품 카테고리 확대 및 매장 리뉴얼 등을 통해 브랜드 확장에 나섭니다.

 

기존의 친환경 상품 중심 운영에서 탈피해 환경·윤리 등 다양한 가치를 포괄하는 브랜드로 탈바꿈한다는 방침입니다. 또 고객의 기호와 취향을 반영한 상품 개발과 매장 운영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인다는 목표입니다.

 

우선 유기농·무농약 등 친환경 상품에 국한됐던 기존 카테고리를 확대합니다. 저탄소·동물복지·무항생제 등 가치소비와 관련된 상품을 포괄적으로 선보입니다. 상품 디자인 요소도 강화해 새로운 로고와 통일감 있는 패키지 디자인을 적용합니다.

 

오는 25일에는 무농약 토마토·골드키위, 유기농 감귤, 저탄소 사과 등 자연주의 과일·채소 20개 품목을 리뉴얼 론칭합니다. 이를 시작으로 2023년까지 총 400여개의 자연주의 상품을 운영할 계획입니다. 내년 상반기 첫 출시를 목표로 우유·스낵·두부·HMR 등 자연주의 가공식품 PL 개발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마트 내 30여개 자연주의 매장도 순차적으로 새단장에 나섭니다. 먼저 오는 26일 이마트 봉선점 내 기존 자연주의 매장을 리뉴얼해 공개합니다. 노후화된 인테리어를 자연친화 콘셉트로 리모델링하고 다양한 집기와 구조물을 사용해 쇼핑환경을 개선했습니다.

 

그 외 점포에도 ‘자연주의 미니숍’을 구성해 300여개의 핵심 품목을 중심으로 상품 구색과 모음 진열을 강화합니다. 앞서 이마트는 월계·하남·둔산·세종점 등 20여개 점포에 자연주의 미니숍을 선보이며 고객의 호응을 얻기도 했습니다.

 

친환경 브랜드를 리브랜딩 하는 이유는 건강한 식생활에 대한 관심 증가와 더불어 지속가능한 소비, 윤리적소비, 가치소비 등 ‘착한소비’ 트렌드가 확산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이마트 측은 설명했습니다. 특히 가치소비를 추구하는 MZ세대를 중심으로 착한소비가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실제 이마트에 따르면 올해(1~10월) 착한소비 대표 카테고리인 친환경 먹거리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3% 늘었습니다. 동물복지나 무항생제 등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며 동기간 동물복지계란(43%), 동물복지 돈육(69%), 저탄소 과일(47%) 매출도 모두 늘었습니다.

 

자연주의 리브랜딩을 기념해 이마트는 오는 25일부터 다음달 1일까지 대표 상품 4종(친환경 토마토·친환경 모둠쌈·친환경 적상추 및 청상추·친환경 겨울시금치)을 최대 20% 할인가에 판매합니다.

 

지승묵 이마트 채소 바이어는 “사회적 가치를 중시하고 이를 소비하고자 하는 고객 트렌드에 따라 ‘자연주의’를 리브랜딩한다”며 “그에 맞는 다양한 가치를 반영한 상품을 개발 및 발굴하고 ‘착한소비’ 대중화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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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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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꾸로 211 식사법’…풀무원푸드앤컬처, 위탁급식에 ‘체험 식단’ 도입

‘거꾸로 211 식사법’…풀무원푸드앤컬처, 위탁급식에 ‘체험 식단’ 도입

2025.09.21 06:42:52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풀무원푸드앤컬처(대표 이동훈)는 위탁급식 사업장에 맞춤형 건강케어 서비스 강화를 위한 ‘지속가능식생활 체험 식단 프로그램’을 도입해 운영 중이라고 21일 밝혔습니다. 체험 식단은 풀무원의 ‘거꾸로 211 식사법’(채소 2 : 단백질 1 : 통곡물 1)을 기반으로 구성됐습니다. 채소부터 먹는 식습관을 통해 혈당 변화를 완만하게 하고, 식이섬유·단백질·파이토케미컬 등 다양한 영양소를 고르게 섭취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는 게 회사의 설명입니다. 식단은 아침에는 단백질·식이섬유 강화 메뉴를, 점심·저녁에는 지속가능식생활 식단을 제공하며 하루 1800kcal 수준으로 구성됐습니다. 구체적으로 ▲채소부터 먹는 ‘거꾸로 식사’ ▲20분 이상 식사·30번 이상 씹기 ▲다양한 식재료 활용 ▲저염·저당·저지방 식사 등 저속노화 4대 원칙이 반영됐습니다. 참가자들은 단순히 식단만 경험하는 것이 아니라, 인바디 측정과 영양 상담, 식단 설명회 등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건강 관리 솔루션을 제공받습니다. 특히 연속혈당측정기(CGM)와 전용 앱을 활용해 식사 전후 혈당 변화를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체험 종료 후에는 개인별 맞춤 결과 보고서도 제공되는데, 이를 통해 참가자는 본인의 건강 데이터를 기반으로 실질적인 식습관 개선 효과를 체감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지난 6~7월 자체 구내식당에서 1차 프로그램을 진행한 데 이어, 이달에는 아파트 커뮤니티 위탁급식 사업장 ‘웰니스 검암1·2단지’로 확대 운영했습니다. 참가자들은 혈당 안정, 체지방량 감소, 허리둘레 개선 등 긍정적 변화를 체감했으며, 식단 만족도도 높게 나타났다는 전언입니다. 풀무원푸드앤컬처는 이번 프로그램으로 축적된 데이터를 분석해 위탁급식 전 사업장으로 확대 적용할 계획입니다. 단순한 식사 제공을 넘어 고객의 일과 건강을 함께 관리하는 멀티복합문화공간으로 발전시킨다는 전략입니다. 이동훈 풀무원푸드앤컬처 대표는 “지속가능식생활을 통해 고객이 건강한 식습관을 실천할 수 있도록 돕겠다”며 “맞춤형 건강케어큐레이션 서비스를 지속 확대해 새로운 급식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풀무원푸드앤컬처는 지난 1995년 위탁급식 사업을 시작으로 컨세션, 휴게소, 전문 레스토랑 등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하며, 매주 ‘헬시데이(Healthy Day)’ 운영과 저속노화 식단 도입을 통해 건강 중심 식문화 확산에 나서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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