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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생명, 3Q 누적 당기순이익 1.3조…전년 동기 대비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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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November 11, 2021, 12:11:35

3분기 매출액 9조 977억, 영업이익 1337억
누적 신계약 가치 1조 2378억…작년 대비 25%↑

 

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삼성생명[032830]의 올해 3분기 누적 당기순이익이 약 1조3000억 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30% 늘어났습니다.

 

11일 삼성생명은 연결기준 3분기 실적을 공시하고 누적 당기순이익이 전년 동기(9951억 원) 대비 30% 늘어난 1조2938억 원이라고 밝혔습니다. 

 

3분기 당기순이익은 1292억 원을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59.2% 감소했습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1337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64.3% 줄었습니다. 매출은 12.9% 증가한 9조977억 원입니다.

 

3분기 당기순이익의 감소는 변액보증손익이 줄어든 영향이라고 삼성생명은 설명합니다. 코스피 지수 하락으로 변액보증준비금이 늘어 변액보증손익이 전년 동기 대비 약 1940억 원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변액보증준비금은 보험사가 변액보험을 가입하는 계약자에게 원금 이상으로 보장하는 금액입니다. 변액보험에서는 계약자의 보험료 일부를 펀드로 운용하고, 그 펀드가 주식·채권 등에 투자한 실적을 계약자에게 배분합니다. 때문에 변액보증준비금은 증시에 영향을 받습니다.

 

3분기 누적 신계약 가치는 1조2378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5.7% 증가했습니다. 삼성생명은 금리상승과 건강상품 판매 호조에 따른 결과라고 분석했습니다.

 

신계약 가치는 상품 판매의 장기적 예상 이익을 판매 시점에서 평가한 측정 지표입니다. 미래 이익을 기반으로 현재의 영업 활동이 장래 손익에 얼마나 기여할 지 가늠하는 역할을 합니다.

 

신계약 연납화보험료(APE)는 전년 동기(1조4682억 원)보다 7.2% 감소해 1조3630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신계약 APE는 신계약 체결 시 보험료를 1년 단위의 연납으로 바꾼 개념입니다. 신계약 매출 추이를 통해 회사의 성장성을 판단하는 기준이 됩니다.

 

9월말 기준 삼성생명의 총자산은 336조3000억 원이며 자본 건전성을 나타내는 RBC(지급여력)비율은 311%로 집계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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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석규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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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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