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BBQ(대표 윤홍근)는 글로벌 외식업 전문지 ‘네이션스 레스토랑 뉴스’에서 발표한 ‘미국 내 가장 빠르게 성장한 외식 브랜드 25위’에서 BBQ가 5위를 차지했다고 8일 밝혔습니다. 매출 기준으로는 미국 내 500대 외식브랜드에 선정됐습니다.
지난 7월 네이션스 레스토랑 뉴스에서 전년 대비 매장 수·매출·매장 당 매출을 기준으로 미국 내에서 빠른 성장세를 기록한 외식 브랜드 25개를 선정했고 BBQ가 5위에 올랐습니다. 1956년 발간한 네이션스 레스토랑 뉴스는 외식업계 소식지로 많은 구독자와 공신력을 지닌 매체입니다.
BBQ는 현재 뉴욕·뉴저지·캘리포니아·텍사스·일리노이 등 미국 내 주요지역을 포함 15개주에 진출해 있습니다. 운영중인 51개 가맹점을 포함해 150여개의 매장이 운영을 준비 중이며, 캐나다를 포함한 북미지역은 총 250여개 매장이 운영중이거나 운영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BBQ는 이번 선정의 주 요인으로 BSK(BBQ 포장·배달 전문매장) 타입 비즈니스 모델을 꼽았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언택트 문화와 배달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국내에서 성공한 BSK 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현지화에 주력한 게 성과를 냈다고 평가했습니다.
여기에 미국 맨해튼 매장 오픈 시 현지화 시스템으로 채택한 ‘그랩앤고’ 방식도 비대면 소비 트렌드와 맞물려 활성화된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그랩앤고는 제품이 조리될 때까지 기다려야 하는 기존 테이크 아웃 방식과 달리, 진열대(온장고·냉장고)에 미리 준비된 제품을 선택 후 구입해 즉시 먹을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BBQ 관계자는 “이번 네이션스 레스토랑 뉴스의 발표는 2006년 미국 진출 이후 지속적인 도전 끝에 이뤄진 쾌거”라며 “앞으로도 차별화된 전략으로 2025년 전세계 5만개 가맹점 개설 목표를 실현하는데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