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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등끼리 만났다, 맛은?”…팔도-파바, 한정판 ‘팔도비빔빵’ 먹어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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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turday, July 24, 2021, 12:07:00

파리바게뜨와 만든 이색 콜라보 제품
느끼함 잡고 감칠맛 더해주는 매콤함
샐러드빵, 비빔소스 맛 느끼기 어려워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최근 식품업계에 ‘이색 콜라보’ 열풍이 뜨겁습니다. 독특한 디자인과 재미있는 콘셉트 제품에 열광하는 MZ세대를 잡기 위해서인데요. 특히 비빔면 시장 경쟁은 매년 더욱 치열해지는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올여름은 ‘비빔면 브랜드 1위’ 팔도와 ‘베이커리 브랜드 1위’ 파리바게뜨가 만났습니다.

 

체감온도가 40도에 육박한 지난 22일, 파리바게뜨 매장 3곳을 돌아다니고 30여 분을 기다린 끝에 ‘팔도비빔빵’을 손에 넣었습니다. 비빔면을 주 2,3회 먹는 저 같은 사람에게 ‘한정판 팔도비빔빵’은 거절하기 힘든 유혹이었습니다.

 

이날 팔도는 파리바게뜨와 손잡고 신제품 팔도비빔빵 3종을 출시했습니다. 팔도비빔빵은 팔도비빔면의 액상 스프 ‘팔도비빔장’을 파리바게뜨만의 방식으로 재해석한 상품입니다. 여름 시즌 한정으로 다음달 31일까지 판매됩니다.

 

매장 입구에서부터 팔도비빔빵은 확실히 눈에 띄었습니다. 친숙한 색깔과 디자인 때문입니다. 시그니처 마크인 파란색 꽃무늬 패턴 위에 제품명이 새겨진 패키지는 자연스럽게 팔도비빔면을 연상시킵니다. 이제 막 진열대에 나와 아직 아무도 구매하지 않은 팔도비빔빵을 매장에서 가장 먼저 구매했습니다.

 

팔도가 내놓은 비빔빵은 ▲왼손으로 비빈 삼각불고기 ▲오른손으로 비빈 고로케 ▲양손으로 비빈 소시지 샐러드빵 3종입니다. ‘왼손과 오른손이 바쁜’ 팔도비빔면 CM송을 제품명에 적용한 게 소소한 웃음을 자아냈습니다. 매장 한쪽에 자리를 잡고 주문한 커피와 함께 비빔빵을 먹어봤습니다.

 

 

가장 먼저 먹어본 ‘왼손으로 비빈 삼각불고기’는 불고기가 들어간 빵입니다. 삼각김밥 사이즈에 김 토핑을 더하니 편의점에서 파는 삼각김밥 느낌이 물씬 났습니다. 우선 빵 겉면에 붙어 있는 고추씨 크기의 작은 쌀가루 알갱이들이 톡톡 씹힙니다. 적절한 두께의 빵 튀김과 불고기, 매콤한 비빔소스가 잘 어우러집니다.

 

생각했던 것보다 짭짤한 불고기가 많이 들어 있어서 출시된 3종 중 삼각불고기빵이 가장 만족스러웠습니다. 삼각김밥 모양이라 한입씩 베어 물기에도 편했습니다. 팔도비빔빵과 관련된 인스타그램 게시물에서도 삼각불고기빵에 팔도비빔면을 함께 먹는 방법을 제안하는 등 전반적으로 만족도가 가장 높았습니다.

 

‘오른손으로 비빈 고로케’는 잡채 고로케입니다. 고로케 안을 잡채로 채우고 겉에 비빔소스를 케첩처럼 뿌렸습니다. 고로케라 그런지 식감은 가장 바삭했습니다. 잡채에 비빔장이 더해져 고소하면서 매운 맛이 조금 납니다. 잡채 고로케만 먹었을 때 느끼할 수 있는 부분을 비빔소스가 적절한 간으로 잡아줍니다.

 

파리바게뜨 인기제품인 고로케와 팔도비빔장의 만남이라는 설명에 기대감을 드러내는 지인들의 모습을 볼 수 있었는데요. 직접 먹어보니 겉의 튀김에 비해 잡채 내용물의 양은 그다지 많지 않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잡채 양이 넉넉하다”, “포만감이 느껴진다”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양손으로 비빈 소시지 샐러드빵’은 소시지와 샐러드를 팔도 비빔소스로 버무린 샐러드빵입니다. 빵 안쪽에 있는 샐러드가 아삭하고 시원해 지금처럼 무더울 때 먹기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빵과 샐러드, 소시지를 한번에 먹을 수 있어 불고기빵이나 고로케보다 포만감을 더 느낄 수 있습니다. 

 

샐러드빵은 다른 2종에 비해 비빔소스가 너무 없어서 아쉬웠습니다. 비빔소스가 소시지 위쪽에만 살짝 발라져 있어 먹는 동안 비빔장 맛을 느끼기 어려웠습니다. 샐러드 소스에 비빔소스가 묻히는 느낌이랄까요. 팔도비빔빵이라고 하기엔 비빔소스의 존재감이 희미한 듯한 인상을 받았습니다.

 

 

팔도비빔면에 대한 전체적인 평가는, “소스 양에서 다소 아쉬운 부분이 있으나 집에 가서 팔도비빔면을 먹고 싶게 만드는 맛”입니다. ‘엉뚱한 듯 어울리는’ 이색적인 부분이 팔도비빔면을 좋아하는 사람들뿐 아니라 젊은 층에도 충분히 어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팔도 관계자는 “대표 한식이라 할 수 있는 비빔장을 서양 음식인 빵과 결합하면 어떨까 하는 배경에서 팔도비빔빵이 나오게 됐다”며 “올해로 37년 된 팔도비빔면에 젊은 이미지를 어떻게 입힐지에 대한 고민 끝에 MZ세대가 좋아하는 콜라보를 진행하게 됐다”고 말했습니다.

 

팔도는 팔도비빔빵 외에도 콜라보 제품을 꾸준히 선보였습니다. 지난해 미샤와 ‘팔도BB크림면X블랑비비 기획세트’를 한정 판매했고, FCMM과 협업해 ‘비빔면 티셔츠’ 한정판 1000세트를 내놨습니다. 올해는 카카오쇼핑라이브에서 팔도비빔면 기획제품을 구매한 소비자에게 ‘비빔면 슬리퍼’를 제공했습니다.

 

이밖에도 MZ세대의 눈길을 사로잡은 콜라보 제품은 다양합니다. 곰표가 CU와 손잡고 지난해 출시한 곰표밀맥주는 출시 3일 만에 초도 물량 10만개가 모두 판매된 바 있습니다. 파리바게뜨가 지난 봄 이벤트로 선보인 치킨 맛과 모양의 ‘파바닭’은 MZ세대에게 인기를 얻으며 정식 출시되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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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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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신평 “NH투자증권 증자, 자본적정성·사업경쟁력·유동성 대응 강화될 것”

한신평 “NH투자증권 증자, 자본적정성·사업경쟁력·유동성 대응 강화될 것”

2025.08.04 17:15:15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신용평가사인 한국신용평가(한신평)이 NH투자증권이 추진중인 유상증자에 대해 "NH투자증권이 자본적정성이 제고되고 사업경쟁력과 유동성 대응능력이 강화될 전망"이라며 긍정적으로 평가했습니다. 이와 관련 NH투자증권은 지난달 31일 65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결정했습니다. 3자배정 방식이며 최대주주인 NH농협금융지주가 전액 인수합니다. 유상증자 목적은 금융당국에 종합투자계좌(IMA) 사업자로 선정되기 위해 자본요건을 충족하기 위한 것입니다. 증자가 이뤄지면 NH투자증권 자기자본은 6월말 현재 7조5000억원에서 8조원 이상으로 늘어나게 됩니다. 또한 농협금융지주의 NH투자증권 지분율은 57.54%에서 61.9%로 높아집니다. 증자자금은 오는 8일 납입되고 25일에 신주가 상장될 예정입니다. 오지민 한신평 수석연구원은 4일 보고서를 통해 "유상증자로 자기자본 규모가 확대되면 자본적정성 지표가 제고되고, 유상증자를 통해 조달한 자금은 리테일 대출 재원, IB 비트레이딩 자산 투자재원으로 사용할 계획으로 자본력 개선을 통해 사업경쟁력이 강화될 전망"이라고 평가했습니다. 또 "유상증자 자금 유입으로 중단기적으로 유동성 대응능력이 강화될 것으로 예상되며, IMA 인가가 이루어질 경우 발행어음과 달리 장기로 조달이 가능해 수신기반 다변화와 장기성 투자자산과의 유동성 만기 매칭 관점에서도 긍정적"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이와 함께 "NH투자증권 시장지위, 재무안정성, 증권업권 최고 수준인 현재 최종 신용등급(AA+) 등을 감안할 때 금번 유상증자 결정이 신용도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라며 "향후 IMA 사업인가 여부와 이익창출력 강화, 시장지위 개선 여부, 재무안정성 관리 수준 등에 대한 중장기적인 모니터링은 필요하다"고 설명했습니다. 농협금융지주에 대해서도 "농협금융지주는 6500억원의 투자금액을 회사채 발행 등 외부조달과 보유 현금성자산으로 조달할 전망"이라며 "유상증자를 반영한 농협금융지주의 이중레버리지비율은 2025년 3월말 114.9% 대비 소폭 상승한 117.9%로 예상되는데, 이는 2025년 3월말 은행금융지주 평균 수준 108%를 소폭 상회하는 수준이나 자금투입규모가 자기자본(3월말 현재 36조3000억원) 대비 크지 않기 때문에 농협금융지주의 실질적인 재무안정성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하다"고 평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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