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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탄소·물·폐기물 저감’ 인증받아...전세계 반도체 업체 중 최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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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ne 03, 2021, 11:06:27

국내 5개·해외 4개 등 총 9개 사업장 대상
반도체 생산 전 단계에 걸친 감축 노력

 

인더뉴스 이승재 기자ㅣ삼성전자가 전세계 반도체 업계 최초로 전 사업장에 대해 영국의 친환경 인증 기관인 ‘카본트러스트’의 환경 저감 인증을 받았습니다.

 

삼성전자(대표 김기남·김현석·고동진)는 3일 국내 기흥·화성·평택·온양·천안 등 5개 사업장과 미국 오스틴, 중국 시안·쑤저우·톈진 3개 등 총 9개 사업장에 ‘탄소·물·폐기물 저감’ 인증을 받아 ‘Triple Standard’ 라벨을 취득했다고 밝혔습니다. 

 

반도체 제품의 미세화와 고집적화(한 개의 반도체 칩에 구성된 소자의 수가 많게 됨) 추세에 따라 제조 공정이 더욱 복잡해지면서 물의 사용과 탄소·폐기물 등의 배출도 함께 늘어났습니다.

 

‘Triple Standard’는 3년간 사업장의 ▲탄소 배출량 3.7%와 ▲물 사용량 2.2% ▲폐기물 배출량 2.1%를 저감하고 각 분야의 경영 체제에 대한 종합 평가 기준을 만족한 기업에게 수여됩니다.

 

삼성전자는 2018년~2019년 각 생산공정에서 사용·배출되는 평균량 대비 2020년 탄소·물·폐기물을 각각 9.6%·7.8%·4.1% 저감해 기준을 만족했습니다.

 

◇ 탄소, 재생에너지 사용 확대와 신촉매 개발 등 탄소 저감 노력

 

삼성전자는 2019년 미국과 중국 등 해외 반도체 사업장에 재생에너지 인증서(REC)를 구매해 100% 재생에너지로 전환했습니다. 국내 사업장의 경우 태양광·지열 발전 시설을 설치해 일부 사무실 전력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 반도체 제조 공정에서 온실가스 사용량을 최적화하고, 온실가스 저감 장치에 들어가는 새로운 촉매를 개발하는 등 탄소 저감 활동을 꾸준히 추진해 왔습니다.

 

이로써 삼성전자는 2020년 생산량 기준 환산 시 약 130만 톤의 탄소 배출량을 저감했습니다. 이는 서울시 2배 면적에 해당하는 소나무를 심어야 흡수할 수 있는 양으로 나타났습니다.

 

◇ 물, 공정 내 용수 최적화와 멤브레인 기술 도입으로 물 사용량 저감

 

삼성전자는 초순수(Ultrapure Water)를 정제하고 남은 물을 재사용했습니다. 그러면서 옥상 습식 세정 시설과 냉각탑 등에 멤브레인(필터) 기술을 적용해 폐수 정화를 활용한 물 재이용량을 높였습니다.

 

반도체 전 사업장의 2020년 물 재이용량은 약 7000만 톤으로, 이는 2018~2019년 대비 약 12% 증가한 수치입니다. 또한, 일부 중수도 설비를 통합해 설비 운전 효율을 높이고 제조 공정 최적화 등을 통해 물 사용량을 절감했습니다.

 

이를 통해 2020년 생산량 기준 환산 시 물 사용량 1025만 톤을 감축했으며 이는 화성시와 용인시의 약 200만 인구가 한 달 동안 사용하는 물의 양과 비슷한 규모입니다.

 

◇ 폐기물, 대체 소재를 통한 폐수 슬러지 감축과 재활용 분리배출 체계 변화

 

삼성전자는 소재 변경을 통해 폐수 슬러지(침전물)를 대폭 감축했습니다. 폐수 슬러지란 폐수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나온 침전물로, 전체 폐기물 발생량의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공정에서 사용하는 소재를 전환하고, 특정 설비에 공급되는 소재의 양을 최적화해 폐수 슬러지를 줄였습니다.

 

또한 라인에 입고되는 제품의 포장 기준을 수립해 골판지 사용량과 비닐 포장 횟수 등을 줄여 일회용 포장재 배출량도 감축했습니다.

 

일반 사무실에서 나오는 재활용품의 분리배출 체계도 개선시켰습니다. 기존의 3종 분리배출함을 세분화해 6종으로 변경했습니다,

 

아울러 올바른 분리배출 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비헹분섞(비우고· 헹구고·분리하고·섞지않고)’ 캠페인을 벌이는 등 임직원들과 함께 폐기물 저감에 노력 중입니다. 이러한 결과로 삼성전자는 2020년 생산량 기준 환산시 3만5752톤의 폐기물을 감축했습니다.

 

장성대 삼성전자 DS부문 지속가능경영사무국 전무는 “기후변화에 효율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탄소·물·폐기물 분야에서 수십 년간 다각도로 노력해왔고, 사업장 경영지표로 관리해왔다”며 “초미세 공정 기반 저전력 반도체·친환경 수처리를 통한 지역 생태계 복원·온실가스 저감 설비 개발 등으로 반도체 사업의 지속 가능성을 높여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는 2009년부터 현재까지 총 41개 반도체 제품에 대해 국내외 기관으로부터 탄소 발자국과 물 발자국 등 제품 환경 인증을 취득한 바 있습니다.

 

☞용어설명

 

멤브레인: 특정 성분을 선택적으로 통과 시킴으로써 혼합물을 분리할 수 있는 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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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승재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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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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