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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고왕 효과’에도 웃지 못한 피자헛…허위 정보로 ‘몸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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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February 15, 2021, 06:02:00

프로모션 비용 가맹점주들에 전가했다는 소문에 소비자 '반발'
"파스타·콜라는 본사가 100% 부담..피자 할인액도 일부 지원"해명

인더뉴스 남궁경 기자ㅣ한국피자헛(대표 임승대)이 유튜브 웹 예능 ‘네고왕 시즌2’와 손잡고 진행한 프로모션이 공개되면서 유통가에 또 한 번 ‘네고왕’ 바람이 불었습니다.

 

하지만 피자헛이 프로모션 일부 비용을 가맹점주들에게 전가했다는 소문이 누리꾼들 사이에서 퍼지면서 몸살을 앓고 있는데요. 최근 회사는 해당 영상을 통해 사실이 아니라고 해명했습니다.

 

15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달라스튜디오의 유튜브 앱 예능프로그램인 네고왕은 진행자가 프랜차이즈 기업을 찾아가 상품 가격을 기존 가격보다 저렴하게 소비자들이 즐길 수 있도록 기업의 왕(대표)과 네고(협상)하는 내용이 담겨있습니다. 대부분 기업들은 네고왕을 활용해 자체 앱 홍보는 물론 기업 이미지 향상 효과까지 누릴 수 있어 유통가 흥행공식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실제 지난해 8월 네고왕의 첫 타자로 나선 BBQ는 방송 직후 첫 주말에 65억원의 매출고를 올렸습니다. 이는 지난해 5월 황금연휴 주말 매출과 비슷한 수준으로, 전년과 비교해 88%나 상승한 수치입니다.

 

BBQ 자체 멤버십 회원 수 역시 크게 증가했습니다. 방송 전까지 30만명 수준이던 BBQ ‘딹’ 멤버십 가입자는 방송 공개 3일 만에 약 29만여명이 가입하며 기존 회원 수 두 배인 60만명으로 뛰어올랐습니다. 지난달 기준으로 BBQ 딹 멤버십 가입자 250만명을 넘겼습니다.

 

 

이처럼 네고왕이 유통업계의 흥행공식으로 자리잡자 피자헛도 네고왕 손을 잡았습니다. 지난 5일 공개된 네고왕2 영상에서는 방송인 장영란 씨가 임승대 한국피자헛 대표를 찾아가 ▲프리미엄 피자 라지 사이즈 1+1 제공 ▲피자 키핑 서비스 ▲리치치즈파스타 무료(선착순 10만개) ▲콜라 1.25L(선착순 4만명) 증정 등을 약속하는 내용이 방송됐습니다. 해당 영상은 이날 기준으로 조회수 214만회를 돌파하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영상이 공개되자 예상대로 매출과 자체 앱 가입자 수는 수직 상승했습니다. 주말(5일~7일) 피자헛 온라인 판매 매출은 전주 주말 대비 74%나 올랐습니다. 피자헛 자사 애플리케이션은 앱스토어 다운로드 순위 1위를 기록했고, 앱 회원수도 전주 주말 대비 1735%나 늘어나며 네고왕 효과를 톡톡히 누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영상을 접한 누리꾼들 사이에서는 갑론을박이 벌어졌습니다. 영상 속 약속과는 다르게 콜라만 본사가 부담했다는 댓글이 달리면서부터입니다.

 

일부 누리꾼들은 해당 영상에 “본사가 부담해 주는 게 콜라뿐이라니…이럴 거면 왜 고민하는척하면서 질질 끌었을까. 진짜 못됐다. 가맹점주들만 힘들겠구먼. 다음부턴 본사 부담 꼭 짚고 넘어가야 할 듯”, “당연히 본사 부담인 줄 알고 시켰는데 댓글 보니깐 동네 피자헛 사장님한테 너무 죄송하다”라는 글을 올리며 피자헛이 일부 마케팅 비용을 가맹점주들에게 전가했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나 본인이 가맹점주라고 밝힌 한 누리꾼은 "여기서 이슈가 되고 있는 소문에 대해 잘못 알려진 부분들이 있어 처음으로 유튜브에 글을 남긴다”라면서 “이번 네고왕에서 콜라뿐 아니라 스파게티도 본사에서 100%지원해준게 맞으며 추가적인 현금 금액도 지원해준 게 맞다. 사실과 다른 글에 피자헛이 또 오해를 사는거 같아서 너무 안타깝고 걱정도 된다”라며 콜라만 주는건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했습니다.

 

 

실제 영상 속에서도 이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프로모션 비용이 본사 지원으로 가능하냐는 장영란 씨 질문에 담당자는 “가맹점들에게 동의를 구해야한다며 협업해 행사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피자헛 본사는 리치치즈파스타(10만개)와 콜라(4만개)에 대한 비용을 100% 부담한다는 자막이 올라왔습니다.

 

 

누리꾼들 사이에서 프로모션 비용으로 인한 논란이 지속되자 결국 피자헛 측은 진화에 나섰습니다. 회사는 공식 계정으로 해당 영상에 “방송 이후 사실과 다른 내용이 퍼지고 있다”라며 “네고왕2 프로모션은 가맹점주와 본사 상의 하에 진행됐다. 리치치즈파스타와 콜라 1.25L는 본사가 100% 부담, 프리미엄 피자(L) 1+1 할인 금액은 일부 본사 지원으로 협의됐다”고 해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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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궁경 기자 nk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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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해킹 대응, 유심보호서비스 우선”…삼성 나서고 정부도 “신뢰”

“SKT 해킹 대응, 유심보호서비스 우선”…삼성 나서고 정부도 “신뢰”

2025.05.01 18:12:39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 서버 해킹 사태와 관련 삼성그룹 등이 ‘유심보호서비스’ 적극 가입을 권고하고 나섰습니다. 1일 재계에 따르면 삼성그룹은 SKT 가입 임직원들에게 1차적으로 유심보호서비스 가입을 안내했고 주한미군 등도 유심보호서비스를 적극 알리고 있습니다. 유심보호서비스는 불법 '유심 기변'을 차단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유심을 다른 단말에 끼우게 되면 유심 기변이 일어나게 되는데 유심보호서비스는 사용자의 유심과 단말을 페어링해 만에 하나 복제된 유심이 다른 단말에 끼워질 경우 연결을 차단합니다. 유심을 활용한 복제전화를 제작하는 ‘심스와핑’과 이로 인한 개인정보 탈취 가능성을 원천 차단하는 기술입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민관합동조사단이 일주일간 진행한 SKT 해킹 공격 사태 결과를 지난 29일 발표하며 “SKT가 시행 중인 유심보호서비스에 가입하는 경우 이번에 유출된 정보로 유심을 복제해 다른 휴대전화에 꽂아 불법적 행위를 하는 심스와핑이 방지된다”고 밝혔습니다. 유상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지난달 30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청문회에서 “유심을 교체하지 않고 유심보호서비스에 가입했다. 나름대로 유심보호서비스를 신뢰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SKT는 자사 뉴스룸 홈페이지에 해킹 사태와 관련해 유심보호서비스의 효과 및 대응 상황을 안내하는 ‘FAQ’를 게시하며 “유심보호서비스는 유심교체와 동일한 효과의 보안장치이다”고 설명했습니다 SKT 관계자는 “유심보호서비스와 비정상 인증 차단 시스템(FDS)’을 통해 유심 복제, 휴대전화 도용이 차단된다”고 말했습니다. FDS 시스템은 불법 유심으로 복제 전화를 만드는 것을 방어하는 시스템으로 모든 통신사에서 공통으로 적용하고 있습니다. 만약 복제 전화가 만들어져 두 개의 동일한 휴대폰이 네트워크에 접근하게 되면 원본 휴대폰을 제외한 복제 전화를 FDS 시스템이 차단하는 방식입니다. SKT는 또 유심 교체 물량 부족에 대한 해결책 중 하나로 유심 소프트웨어를 변경하는 ‘유심포맷’ 기술을 이르면 5월 중순부터 적용해 유심을 교체하지 않고도 교체에 준하는 효과를 낼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유심 교체가 새로운 유심으로 교체하는 하드웨어적인 방식인데 비해, 현재 개발 중인 방식은 고객들이 보유한 기존 유심 정보를 소프트웨어적으로 변경함으로써 유심 교체와 동일한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이 경우 기존 물리적인 교체 대비 앱 재설정 및 데이터 백업 등이 수반되는 고객의 불편함을 최소화하고, 교체 소요시간도 다소 줄어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만, 유심포맷도 매장을 방문해 유심변경과 관련한 시스템 매칭 작업을 거쳐야 합니다. 또 로밍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동시에 해외에서도 유심보호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기술을 5월 중에 개발해 적용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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