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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통3사, 갤럭시S21 개통 시작...“2030층, 울트라 모델 가장 선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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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anuary 22, 2021, 11:01:39

사전 예약 고객 대상 먼저 개통 후 29일 공식 출시..코로나로 비대면 개통 행사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삼성전자 갤럭시S21 사전예약 가입자를 대상으로 본격 개통이 시작됐습니다. 지난 15일부터 21일까지 사전예약가입을 받았습니다. 갤럭시S21은 오는 29일 공식 출시됩니다.

 

22일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는 코로나19 등의 상황을 고려해 갤럭시S21 개통 행사를 비대면을 진행했습니다.

 

◇ 코로나 시대, 비대면 개통 행사 주 이뤄..무인 개통도 등장

 

SKT는 홍대 ICT멀티플렉스 T팩토리에서 국내 최초로 갤럭시S21 무인 개통행사를 열었습니다. 이날 행사에는 갤럭시S21 예약 구매 고객 중 사전 신청을 통해 선정된 고객들만 참석했습니다.

 

행사 참여 고객들은 이날 오전 9시부터 간격을 두고 T팩토리에 방문, SKT의 무인 개통 시스템을 이용해 예약한 단말기를 개통했습니다.

 

KT는 갤럭시S21 사전개통을 맞아 전야제 형식으로 ‘BJ쯔양과 함께하는 온라인 캠핑 먹방 Live’를 비대면으로 열었습니다. KT 공식 유튜브 채널과 쯔양 채널에 실시간 중계됐습니다.

 

먹방 BJ ‘쯔양’과 방송인 ’박권’이 안다즈 호텔에서 추첨을 통해 비대면으로 초청된 고객과 함께 갤럭시S21 출시와 실내 캠핑 그리고 ‘이색적인 캠핑 먹방’ 콘셉트로 진행했습니다.

 

LG유플러스는 일상비일상의 틈에서 1등으로 선정된 임직원의 가족과 함께 갤럭시S21 전달을 진행하고, 1호 가입자로 개통했습니다. 갤럭시 S21 1호~4호 고객은 LG유플러스 임직원의 가족들이 선정됐습니다.

 

앞서 LG유플러스는 지난 14일부터 18일까지 임직원을 대상으로 ‘우리모두 투게더, S21 어워드’ 이벤트를 진행했는데요. 갤럭시 S21과 U+투게더 결합상품 가입이 꼭 필요한 사연을 받아 총 4명을 사전개통 고객으로 선정했습니다.

 

정혜윤 LG유플러스 IMC담당(상무)는 “코로나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고려해 무리하게 개통 행사를 진행하는 것보다 언택트 방식으로 내부 임직원 가족을 첫 개통자로 선정해 갤럭시 S21과 U+투게더 결합의 우수성을 입소문을 내고 알리는 것도 의미 있을 것이라 생각했다”며 “앞으로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해 갤럭시 S21 판매를 활성화시킬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 갤럭시S21 대표 고객은 2030..울트라 모델이 ‘인기’

 

SK텔레콤은 공식 온라인샵 T다이렉트샵에서 사전 예약을 진행한 결과, 20~30대 고객이 전체 예약 가입자 가운데, 약 50%를 차지해 갤럭시S21의 대표 고객으로 나타났습니다.

 

갤럭시S21 모델 가운데 기본 모델과 울트라 모델이 인기 있는 것으로 집계됐는데요. SKT의 경우 전체 사전예약 중 울트라 모델 비중이 약 50%, KT는 40% 이상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SKT의 경우 개통일 당일 바로 제품을 받을 수 있는 바로도착 배송 서비스를 선택한 고객은 전체 예약자의 약 30%를 차지했습니다.

 

통신업계 관계자는 “이번 갤럭시S21은 사전예약 판매 흐름은 전작과 비슷하고, 일반과 울트라 모델이 선호도가 제일 높았다”면서 “코로나19 등 상황으로 비대면이 익숙한 2030층의 고객이 사전예약의 절반 이상 차지했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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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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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8.06 09:45:3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쿠팡이 올해 2분기에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모두 흑자 전환에 성공, 2000억원이 넘는 영업이익과 역대 최대 매출을 달성했습니다. 미국 뉴욕증시 상장사인 쿠팡Inc는 올해 2분기 영업이익이 2093억원(1억4900만달러·분기 평균 환율 1405.02원 기준)으로 집계됐다고 6일 공시했습니다. 지난해 동기에 342억원의 영업손실을 낸 것과는 대비되는 실적입니다. 다만 지난 1분기 영업이익인 2337억원(1억5400만달러)보다는 감소했습니다. 쿠팡은 지난해 2분기 한국 공정거래위원회 조사로 부과된 과징금 추정치 1억2100만달러(1630억원) 등을 선반영해 8개 분기 만에 적자 전환한 바 있습니다. 매출은 11조9763억원(85억2400만달러)으로 지난해 동기 매출인 10조357억원보다 19% 늘며 분기 기준 최대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올해 1분기 거둔 직전 최대치인 11조4876억원(79억800만달러)을 넘어선 것으로 달러 기준 분기 매출이 80억달러 선을 넘은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김범석 쿠팡Inc 의장은 이날 콘퍼런스콜에서 "이번 분기 매출 성장은 기존 고객들이 견인한 것으로 모든 고객집단에서 두 자릿수대의 견고한 지출 증가율을 보였다"라고 말했습니다. 쿠팡의 '고객 경험'에 대한 투자가 상대적으로 정체된 한국 소비 시장에 비해 높은 성장률을 가져왔다고 강조한 것입니다. 또한, "2분기에만 로켓배송에 신규 상품 50만개를 추가했고 그 결과 당일·새벽배송 주문 물량이 작년 동기 대비 40% 이상 늘어났다"라고 덧붙였습니다. 매출 성장은 대만 로켓배송 등 성장사업 부문이 33% 성장하는 등 글로벌 사업이 지속적으로 확대된 영향이 컸습니다. 당기순이익은 435억원(3100만달러)으로 작년 동기 1438억원 손실에서 흑자 전환했습니다. 영업이익률은 전 분기보다 0.3%포인트 떨어진 1.7%로 나타났습니다. 성장사업 부문의 조정 EBITDA(상각 전 영업이익) 손실은 3301억원으로 작년 동기(2740억원) 대비 20% 증가했습니다. 거라브 아난드 쿠팡 최고재무책임자(CFO)는 "단기적으로 성장사업, 특히 대만 사업의 성장 가속화된 데 따른 것으로 시간이 지나면서 정상화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또 성장사업 부문의 연간 조정 에비타 손실 전망을 기존 6억5000만~7억5000만달러에서 9억∼9억5천만달러로 상향 조정하고 "대만에서 고객 지출 증가가 투자 확대를 견인하는 것이 매우 고무적"이라고 평가했습니다. 사업 부문별로 보면 핵심사업인 프로덕트 커머스(로켓배송·로켓프레시·마켓플레이스·로켓그로스) 매출이 10조3044억원(73억3400만달러)으로 작년 2분기 대비 17% 증가했습니다. 쿠팡에서 한 번이라도 제품을 구매한 고객 수를 뜻하는 '활성 고객 수'는 2390만명으로 1년 전의 2170만명보다 10%가량 늘었습니다. 활성 고객 1인당 분기 매출은 43만1340원(307달러)으로 6% 증가했습니다. 대만·파페치·쿠팡이츠 등 성장사업 부문 매출은 1조6719억원(11억9000만달러)으로 작년 동기보다 33% 성장했습니다. 이는 분기 기준 역대 최대 매출입니다. 김 의장은 대만 사업에 대해 "연초 설정한 가장 낙관적인 전망치보다 더 빠르고 강력하게 성장하고 있다"라며 "대만 사업이 한국에서 소매 서비스 확장을 시작한 초기 몇 년과 비슷한 궤적을 보이고 있어 장기 성장 잠재력에 대한 확신이 커지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인공지능(AI) 사업과 관련해서는 "쿠팡은 수년간 AI 기술을 활용해 개인 맞춤형 추천, 재고 예측, 경로 최적화 등 고객 경험을 모두 개선했다"라며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초기 구현 단계 신규 개발 코드의 최대 50%가 AI로 작성되고 있으며 자동화, 휴머노이드 로봇 등 AI로 쿠팡 운영에 변혁(transformative impact)을 일으킬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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