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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학교부지 남긴다더니...시장에 속았다” 장현지구 입주예정자 분통...시흥시는 묵묵부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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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November 18, 2020, 14:11:20

16일 국토부 고시, 장현지구 B-10블록 공공분양 확정
“시흥시·공사, 5월 LH에 공공주택 개발 요청 공문 보내”
시민들 “임 시장, 올초 학교부지 존치 약속했었다"

 

인더뉴스 이재형 기자ㅣ신도시 개발이 한창인 장현지구의 한 토지를 놓고 “학교 부지를 남겨달라”는 시민과 “아파트 짓겠다”는 시흥시의 갈등(11월16일자 본지 [단독] “공공주택 많아 학교 안 짓는다고?” 시흥시 장현 입주예정자 ‘뿔났다’)이 결국 시흥시의 승리로 끝날 전망입니다. 국토교통부가 시흥시의 뜻을 반영해 해당 토지의 용도를 ‘공공분양’으로 승인했기 때문인데요.

 

그런데 국토부 승인까지 과정을 살펴보니, 시흥시와 시흥도시공사는 지난 5월 이 땅에 공공주택을 건립할 의사를 공문을 통해 한국토지주택공사(LH)에 전달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시민들은 “임병택 시흥시장이 올 초 ‘학교 부지 존치’를 약속했었는데 불과 4개월만에 약속을 어긴 것”이라며 반발하고 있습니다.

 

 

◆ LH “지난 5월 시흥시·시흥도시공사가 공공분양 용지 요청”

 

지난 16일 공개된 국토교통부 제 2020-801호 고시(시흥장현 공공주택지구 6차 지구계획 변경)에 따르면 경기도 시흥시 장현지구의 공동주택 부지인 ‘B-10블록’(2만 6123㎡)의 용도가 민간분양에서 공공주택으로 변경됐습니다. LH가 이 부지를 공공주택 용도로 매각하기 위한 법적 절차를 마친 건데요.

 

LH 관계자에 따르면 이날 B-10블록의 용도가 바뀐 건 시흥시와 시흥도시공사의 의지가 반영된 겁니다. B-10블록은 원래 중학교 부지였는데 2017년 6월 공동주택(일반분양) 용지로 바뀌었고, LH는 올해 매각을 추진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 땅을 민간 건설사가 아닌 시흥도시공사가 개발하기 위해 시흥시와 시흥도시공사가 LH에 공공분양으로 용도를 변경할 것을 요청했습니다. LH에 따르면 지난 5월 20일에도 시흥도시공사는 이 같은 요청을 담은 공문을 LH에 보냈습니다.

 

LH 광명시흥사업본부 관계자는 18일 <인더뉴스>와의 통화에서 “우리가 아무 근거 없이 토지의 용도를 변경하지 않는다. B-10블록을 매각하기 직전에 시흥시와 협의할 때 시흥도시공사가 여길 개발하길 원했다”며 “도시공사가 개발하려면 토지의 용도를 공공분양으로 바꿔야 하기 때문에 지구계획을 변경하면서 반영한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는 이어 “시흥도시공사도 이 토지를 자기들에게 수의계약으로 매각해달라고 요청했다. 이번에 지구계획이 변경됐기 때문에 수의계약을 위한 법적 준비를 마친 상태”라고 덧붙였습니다.

 

이에 더해 시흥시 의회가 오는 20일 정례회에서 ‘장현지구 공동주택 건립 신규 투자 사업 동의안’을 통과시키면 시흥도시공사의 토지 매입을 위한 예산 확보 등 절차도 끝날 전망입니다.

 

 

◆ 입주예정자들 “임병택 시장, 시민과의 약속 외면”

 

그러나 장현지구 입주예정자들은 “임병택 시흥시장이 과거 우리에게 ‘B-10부지를 학교 부지로 유지하겠다’고 밝혔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임병택 시장이 지난 1월 16일 입주예정자들과의 간담회에서 ‘신도시의 교육문제가 중요하고 학교가 많이 부족한 것을 알고 있다. 그래서 B-10블록을 내년 12월 31일까지 보류지로 유지하고, 차후 조사를 학생수가 충족되면 학교를 짓겠다’고 말했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나 올해 8월 LH가 B-10 부지를 매각하고 공공분양을 한다는 소문이 돌았고, 이후 10월 12일 열린 시흥시 비서관주재회의에서 비서관들이 “임병택 시장이 그런 약속(B-10블록을 학교 부지로 남기겠다는 것)을 한 적이 없다”며 말을 바꿨다는 게 장현지구 입주예정자들의 설명입니다.

 

이에 당황한 입주예정자들이 시장과의 면담을 요청해왔지만 받아들여지지 않고 있습니다. 입주예정자 150여명은 오늘(18일) 시흥시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임 시장과의 면담을 요청했지만 거절당한 상태입니다.

 

장현지구 입주예정자들은 임 시장이 시흥시민과의 약속을 저버렸다고 주장합니다. 한 입주예정자는 “시장이 ‘학교의 필요성을 고려해 B-10블록의 개발을 유보하겠다’고 약속했지만 뒤로는 LH에 공공주택 용지로 매각해달라고 요청했다니 충격”이라며 “약속을 지키지 못했으면 사과라도 해야 하는데 말을 한 적이 없다고 우기고 시민들을 외면하고 있다”며 분통을 터뜨렸습니다.

 

<인더뉴스>는 17일부터 시흥시에 이 같은 장현지구 입주예정자의 들끓는 비난에 대해 공식의견을 수차례 요쳥했지만 시는 “관계 부서와 협의 중”이라는 말만 되풀이 할 뿐 사실상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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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형 기자 silentroc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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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10.01 10:21:16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필수 핵심 기능과 간소화한 요금제로 통신 미니멀리즘을 구현하고 포인트 혜택을 더한 디지털 통신 브랜드 '에어(air)'를 론칭한다고 1일 밝혔습니다. 에어는 자급제 단말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한 유심·이심 단독 가입 서비스를 제공하며 가입 및 개통은 13일부터 가능합니다. 에어는 자급제 단말을 사용 중인 2030 고객들의 니즈 분석을 바탕으로 설계됐습니다. 브랜드명 '에어'는 고객이 필요로 하는 핵심 서비스와 혜택만 담아 복잡함은 없애고 공기처럼 가벼운 통신 생활을 가능하게 한다는 의미입니다. 에어의 특징은 크게 ▲데이터 중심의 단순한 요금제 ▲활용도 높은 포인트 ▲완결적 처리가 가능한 셀프 개통 ▲365일 운영하는 고객센터 ▲핵심만 추린 부가서비스(로밍, 통신편의, 보안) 등입니다. 자급제 단말 고객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단말은 판매하지 않습니다. 에어의 요금제는 고객 선호가 가장 높은 5G 핵심 데이터 구간 6개로 구성됩니다. 필수적인 데이터와 음성 통화, 문자 서비스를 제공하고 부가 혜택을 없애 월정액 요금을 낮췄습니다. 2만9000원(7GB)부터 최대 5만8000원(무제한)으로 구성되며 적립한 포인트를 사용해 더 낮출 수 있습니다. 모든 요금제는 기본제공 데이터를 모두 사용한 후에도 지정된 속도로 추가 요금 없이 데이터를 계속 이용할 수 있습니다. 30GB 이하 요금제는 기본 제공 데이터 모두 테더링으로도 사용 가능하며 71GB 이상은 최대 50GB까지 테더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에어 앱에서 여러 미션을 수행해 쌓을 수 있는 '에어 포인트'는 모바일상품권 구매와 요금 납부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미션으로는 걸을수록 포인트가 쌓이는 '만보기', 밸런스 게임에 참여하고 포인트를 받는 '오늘의 픽' 등입니다. 에어 포인트는 회선 가입과 무관하게 에어 앱 가입만 하면 적립할 수 있으며 포인트 사용은 회선 가입 후 가능합니다. 요금 납부에는 매월 최대 5000포인트까지 적용할 수 있고 잔여 포인트는 포인트샵에서 쓸 수 있습니다. 에어의 포인트샵에서는 네이버페이포인트, 편의점·백화점·올리브영 상품권 등 1000여종의 인기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에어 앱은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해 앱 하나로 모든 것을 쉽고 편리하고, 직관적인 고객 경험을 구현하는데 방점을 두고 있다고 SKT는 강조했습니다. 에어 서비스는 회원가입부터 개통, 해지, 고객상담, 부가서비스 가입 등 모든 서비스를 앱을 통해 고객이 셀프로 처리 가능합니다. 특히, 회선 가입 과정을 쉽고 빠르게 바꿨습니다. 고객이 직접 입력해야 하는 단계를 최소화하고 ▲즉시 개통이 가능한 이심(eSIM) 우선 지원 ▲신청 후 당일 수령 가능한 유심 배송 ▲해피콜 없는 자동 유심 개통으로 빠른 셀프 개통을 지원합니다. 또한, 주말, 밤 등 즉시 개통이 불가능한 시간대에는 예약 가입 기능을 통해 예약하면 개통 가능한 날 오전 9시에 자동 개통됩니다. 에어 고객센터는 365일 24시간 운영되며 에어 서비스 전문 상담원을 통해 실시간 1:1 채팅 상담을 제공합니다. 향후에는 AI기반 챗봇 상담을 도입해 고객 상담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부가서비스는 로밍 서비스를 포함해 ▲컬러링, 콜키퍼와 같은 통화 편의 ▲문자스팸 필터링, 유심보호서비스와 같은 보안상품 등으로 구성되며 고객이 필요한 부가서비스는 앱에서 직접 선택해 가입하고 해지도 앱에서 클릭 한 번으로 할 수 있습니다. SKT는 향후 프로세스 고도화 및 AI 접목으로 에어의 편의성을 높이는 동시에 다양한 제휴사와의 협력을 통해 고객의 디지털 통신 경험 혁신을 지속할 계획입니다. SKT는 1일부터 12일까지 12일 동안 에어 출시 사전 알림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에어' 이벤트 페이지에서 진행되는 얼음 깨기 게임에 참가하면 최대 3만원의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지급합니다. 이용하는 통신사에 관계없이 이벤트에 참가할 수 있으며 이벤트 후 에어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면 13일에 출시 안내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유영상 SK텔레콤 CEO는 "에어는 2030 고객들이 기존 통신 서비스에서 느끼는 불편함을 꼼꼼히 살펴가며 개통부터 해지까지 모든 통신 경험을 새롭게 구성한 서비스"라며 "디지털 세대의 특화된 요구를 충족시키는 틈새 전략과 다양한 혁신적 시도를 통해 기존 통신 서비스와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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