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남궁경 기자ㅣGS리테일이 GS홈쇼핑을 흡수합병합니다. 존속 법인은 GS리테일이 되고, GS홈쇼핑은 해산할 예정입니다. 합병비율은 1:4.22(GS리테일:GS홈쇼핑)로 GS홈쇼핑 주식 1주당 GS리테일 신주 4.22주가 배정됩니다.
GS리테일과 GS홈쇼핑 양사 이사회는 10일 이 같은 내용이 담긴 합병 안건을 출석이사 만장일치로 통과시켰습니다. 당국 기업결합 심사와 내년 5월 개최될 예정인 양사 주주총회 등 제반 절차를 거쳐 내년 7월 1일까지 합병을 마무리할 계획입니다.
GS리테일 측은 합병 배경에 대해 “디지털 테크 진화, 소비형태 변화 등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대응해 고객 라이프 스타일을 선도하는 온·오프라인 통합 커머스 플랫폼 기업으로 성장해 기업가치와 주주가치를 제고하고자 한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이번 합병이 마무리될 경우 통합법인은 자산 9조원, 연간 매출(취급액) 15조원 규모인 유통기업이 되는데요. 하루 거래량은 600만건에 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GS리테일 관계자는 “GS리테일은 GS홈쇼핑의 온라인 커머스 역량을 활용해 편의점과 슈퍼마켓 등 오프라인 유통채널의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는 것은 물론, GS리테일이 보유한 전국적인 점포망과 물류 인프라를 통해 TV홈쇼핑과 모바일커머스의 경쟁력을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했습니다.
현재 GS리테일은 전국에 GS25편의점이 1만 5000여개, GS더프레시가 320여개,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등을 포함한 6개 호텔 등의 오프라인 유통망을 갖추고 있습니다. GS홈쇼핑은 3000만에 달하는 TV홈쇼핑 시청가구와 함께 1800만명 이상이 사용하는 모바일 쇼핑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