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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캐치] 차로 줄인 퇴계로, 보행 천국 vs 교통 지옥...서울시 “불편 감내 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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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November 09, 2020, 22:11:35

이달 말 퇴계로 2.6㎞ 도로공간재편사업 완공
차로 줄이고 보도 확장..일대 상습 정체 지속

 

인더뉴스 이재형 기자ㅣ서울시가 중구에 위치한 퇴계로의 보도를 넓힌 가운데, 이 일대를 ‘보행 천국’으로 만들겠다고 포부를 밝혔습니다. 그러나 이 때문에 2개 차로가 줄자 퇴계로 일대의 교통체증을 키우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서울시는 퇴계로 2.6㎞ 구간(동대문~충무로~남산~명동~남대문시장)을 ‘보행친화거리’로 개편하는 사업을 이달 말 완료한다고 9일 알렸습니다. 이곳의 기존 6~8차로를 4~6차로로 줄이고 보행로는 폭을 최대 3배 확대한 건데요.

 

이를 통해 보도는 폭이 2~3m에서 6~7m로 넓어졌고 자전거도로와 따릉이 대여소, 나눔카 주차장이 새로 조성됐습니다. 일대 상인들을 위한 조업정차공간 8개소와 이륜차 하역주차장 1개소도 생겼습니다.

 

서울시는 퇴계로의 이번 개편이 보행자의 접근성을 높인 점 덕분에 일대 상가의 호응을 얻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인근의진양상가 환경개선추진위원장은 “퇴계로 도로공간재편사업이 완료되면 주변 환경이 한층 산뜻하게 변화해 상가를 찾는 관광객과 방문자들이 더욱 많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는데요.

 

 

그러나 일대 차량 통행은 혼잡해졌습니다. 9일 서울시 교통정보시스템 TOPIS에 따르면 퇴계로 구간의 일과시간 차량 통행 속도는 시속 15㎞ 미만. 출퇴근 시간대가 아니더라도 정체 현상이 유지되고 있었습니다.

 

충무로역 앞 등 유동인구가 집중된 구간에서는 도로 법규를 어긴 사례가 종종 목격됐습니다. 신호 대기 때마다 오토바이 운전자들이 정체를 피해 자전거길을 침범했습니다. 또 차량이 보도 옆 자전거 전용도로에 정차해 통행 불편을 야기하고 있었는데요.

 

서울시는 이 같은 불편은 과도기적 현상이며 환경과 보행편의를 위해 다소 감내해야 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서울시 관계자는 “도로공간재편사업은 도로를 줄여 자전거나 미래 교통수단의 통행을 돕기 위한 것”이라며 “승용차 입장에선 불편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정책의 목표가 미래 교통 환경을 내다보고 승용차의 4대문 내 진입을 줄이는 것인 만큼 단기적인 불편은 양해를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아울러 그는 “사실 퇴계로는 작년 9월 평균 통행속도는 18.2㎞였는데 올해는 20.5㎞로 증가한 측면도 있다”며 “차로는 좁혔지만 코로나 등 요인이 교통량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서울시는 이번 퇴계로와 내년 초에 조성되는 ‘세종대로 사람숲길’을 연계해 총 4.8km의 서울 도심 ‘보행천국’을 만들겠다고 밝혔습니다. 또 충무로, 창경궁로, 장충단로 사업 후 퇴계로에서 청계천과 한강까지 이어지는 자전거 ‘라이딩 명소’를 만들겠다는 계획입니다.

 

황보연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도로공간재편사업은 자동차보다 사람과 환경을 우선시하는 정책으로 온실가스 배출 감소 등 서울시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반드시 나아가야 할 방향”이라며 “이번 퇴계로 공간재편사업에 이어 세종대로 사람숲길 조성까지 완공되면 획기적으로 변화하는 보행 환경을 통해 시민 생활의 변화도 체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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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형 기자 silentroc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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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아파트 공급실적 27.7 ‘저조’…지역별 성적은?

전국 아파트 공급실적 27.7% ‘저조’…지역별 성적은?

2024.05.15 09:48:52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올해 상반기 중 전국 아파트 분양 공급실적이 저조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자잿값 인상과 지방 미분양 물량 증가, PF(프로젝트파이낸싱) 대출 우려 등으로 분양시장 분위기가 저하되며 저조한 공급실적으로 이어진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14일 우리은행 자산관리컨설팅센터 조사에 따르면, 지난 5월 9일 기준 전국 아파트 분양물량의 계획 대비 공급실적(분양진도율)은 27.7%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초에 계획된 분양물량의 경우 33만5822가구였으나 9만2954가구만 분양되며 저조한 분양진도율을 기록했습니다. 지역별로 살펴볼 경우 광주를 제외한 모든 지역에서 분양진도율이 절반을 넘기지 못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광주의 경우 분양물량으로 계획했던 2만811가구 중 1만1889가구가 기분양되며 분양진도율 57.1%로 전국에서 계획물량 대비 공급실적이 좋은 지역으로 파악됐습니다. 제주(49.4%), 전북(45.6%), 강원(44.1%)은 분양진도율 40%를 넘기며 비교적 분양속도가 원만한 편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울산(39.5%), 인천(34.8%), 전남(33.1%), 대전(31.6%), 충남(31.1%), 경북(28.3%)은 전국 평균을 상회한 수치를 올렸습니다. 경기(26.3%), 경남(22.7%), 충북(21.1%), 부산(16.9%), 서울(13.6%), 대구(12.7%), 세종(0%)은 분양진도율이 전국 평균에 미치지 못했습니다. 분양진도율이 낮은 지역은 지역 내 미분양 적체 현상이 장기화 하는 등 공급과잉 우려가 있거나 기분양한 사업지의 청약경쟁률 저조, 지역내 청약대기 수요는 잔존하나 정비사업지별 시행∙시공자 간 공사비 갈등이 커지는 요인 등으로 공급시기 조율이 쉽지 않은 지역들이라고 우리은행 자산관리센터는 전했습니다. 실제 대구와 경기는 지난 3월 기준으로 미분양이 각각 9814가구와 8340가구 적체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서울은 올해 들어 1순위 청약경쟁률이 124.85대 1을 기록할 만큼 청약수요가 풍부하나 분양가 책정을 놓고 갈등하는 정비사업지가 많아 분양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함영진 우리은행 부동산리서치랩장은 "고금리, PF 대출 냉각, 원자재 가격 인상, 미분양 적체 등 여러 요인이 고분양가, 지역별 청약 양극화, 아파트 분양(공급)진도율 저조 문제를 낳고 있다"며 "조만간 여름 분양 비수기가 도래할 예정이라 지역내 청약 대기수요가 상당하더라도 이런저런 요인으로 시원스런 아파트 공급을 단기 기대하기 제한적인 상황"이라고 말했습니다. 함 랩장은 "가을 분양 성수기가 도래하기 전까지 청약통장을 손에 들고 분양시장을 바라보는 수분양자의 청약 선택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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