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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승기] 몸집 키우고 가성비 높인 볼보 S90...‘게임체인저’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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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October 04, 2020, 12:10:00

휠베이스 12cm 늘려 ‘준대형급’ 도약..MHEV로 효율·주행성능 높여
첨단 편의사양 대거 추가..안전하고 편안한 패밀리카 찾는다면 ‘딱’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국내 수입차 시장의 꽃은 단연 럭셔리 중형세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메르세데스-벤츠 E클래스, BMW 5시리즈, 아우디 A6, 렉서스 ES 등이 버티고 있는 수입차 시장 최대 격전지인데요. 국산차인 제네시스 G80도 이들의 실질적인 경쟁자죠.

 

이 와중에 볼보까지 신형 S90을 내놓고 수입 중형세단 시장에 불을 지폈습니다. 볼보는 SUV 라인업을 앞세워 급성장 중이지만 세단 시장에선 상대적으로 약한 모습입니다. 그러나 최상위 세단모델인 S90의 크기를 파격적으로 키우면서 새로운 돌풍을 예고했습니다.

 

볼보차코리아는 4년 만에 페이스리프트(부분변경)된 S90의 국내 홍보 모델로 손흥민 선수를 세웠습니다. 국내 스포츠 스타를 대표하는 손흥민을 앞세워 S90의 가치를 알린다는 계획인데요. 그간 벤츠와 BMW에 눌려있던 S90이 정말 ‘게임체인저’가 될 수 있을까요.

 

 

스스로 던진 물음에 대한 해답은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었습니다. 신형 S90은 비록 풀체인지 모델은 아니지만 국내 소비자들의 니즈를 정확히 꿰뚫었습니다. 얼굴이야 원래 잘 생겼고, 가격과 편의사양 면에서 매우 만족스러운 수준입니다. 무엇보다 차체가 커지면서 2열공간이 많이 여유로워졌습니다. 이제야 플래그십 모델다운 모습을 갖추게 됐달까요.

 

신형 S90의 디자인은 전 모델 대비 크게 바뀌진 않았습니다. ‘토르의 망치’로 불리는 헤드램프와 고유의 라디에이터 그릴은 디자인 정체성을 명확히 하고 있는데요. 다만 크롬 장식이 추가되고 후면부에도 풀LED 테일램프 등이 신규 적용됐습니다.

 

앞서 언급했듯 S90의 가장 큰 변화는 실내 거주성 확대입니다. S90은 페이스리프트임에도 이례적으로 전장과 휠베이스를 늘렸습니다. 전장은 125mm 늘어난 5090mm, 휠베이스는 120mm 증가한 3060mm인데요. 단순히 범퍼 길이를 늘린 게 아니라 실질적인 실내공간을 넓혔다는 이야기입니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1인 시승을 원칙으로 했기 때문에 주행 중 2열에 탑승하진 못했습니다. 하지만 정차 시 2열에 직접 앉아보니 레그룸은 ‘준대형 세단’으로 불러도 손색없을 만큼 여유로웠습니다. 휠베이스만 10cm 넘게 늘어났으니 당연한 이야기겠네요.

 

국내 소비자들의 일반적인 차량 선택 기준은 차체 크기와 옵션, 그리고 가격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실내공간을 여유롭게 확보한 S90은 국내 소비자들이 좋아할 만한 첨단 편의사양도 대거 적용했습니다.

 

미세먼지를 정화하는 공기청정 기능을 비롯해 12.3인치 디지털 디스플레이, 헤드업 디스플레이, 9인치 터치식 중앙 디스플레이 등이 기본화 됐고 스마트폰 무선충전기, 2열 C타입 USB 등도 갖췄습니다.

 

 

그리고 가장 마음에 들었던 사양은 바워스&윌킨스(B&W)의 프리미엄 오디오 사운드 시스템입니다. 영국 브랜드인 B&W는 하이엔드 브랜드 중에서도 높은 급이라고 하는데요. 풍부한 음역대를 들려주는 스피커가 감성을 한껏 끌어올려줬습니다.

 

특히 인스크립션 트림에는 예테보리 네페르티티 재즈 클럽을 모티브로 한 ‘재즈클럽 모드’와 노이즈 캔슬레이션 기능도 새롭게 추가됐습니다.

 

S90의 또 다른 큰 변화는 파워트레인에 있습니다. 신형 S90에는 48V 가솔린 마일드 하이브리드(MHEV) B5 엔진과 트윈 엔진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T8 엔진이 탑재됩니다. 특히 B5엔진은 볼보차의 차세대 전동화 파워트레인이죠.

 

시승차에 탑재된 B5 엔진은 최고출력 250마력, 최대토크 35.7kg·m의 힘을 발휘합니다. 마일브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적용돼 전기모터가 출발 가속과 재시동 시 엔진을 보조해주기 때문에 거동이 한층 민첩해졌습니다.

 

 

서울 마리나 클럽에서 인천 네스트 호텔를 왕복하는 약 100km 구간에서 신형 S90의 주행성능을 짧게나마 느낄 수 있었는데요. 가속성능보다는 정숙성과 편안함, 그리고 친환경성에 집중한 느낌이었습니다.

 

고속도로에서 100km/h 이상으로 속도를 올렸을 때 엔진음과 풍절음이 잘 들리지 않았던 점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서스펜션도 독일차보다 상대적으로 부드러웠는데, 남녀노소할 것 없이 가족 모두가 만족할만한 승차감이었습니다.

 

특히 S90은 제동시 운동에너지를 회수하는 똑똑한 친환경차인데요. 마일드 하이브리드를 탑재하면서 정숙성과 효율, 운동성능까지 모두 개선한 셈입니다. 다만 고속영역에서 빠르게 가속하는 능력은 생각보다 떨어졌는데, 차량과 브랜드의 지향점을 생각하면 수긍할 만합니다.

 

 

S90에는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볼보차답게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도 대거 적용됐습니다. 볼보차가 세계 최초로 개발한 시티 세이프티 기능은 자동 제동과 충돌 회피 시스템을 결합해 사고를 예방해준다고 하는데요. 도로 이탈 완화 기능과 반대 차선 접근 차량 충돌 회피 기능, 사각지대 정보 시스템 등 볼보의 최첨단 안전기술이 모두 녹아들었습니다.

 

특히 고속도로를 달릴 때 반자율주행 기능인 ‘파일럿 어시스트 II’도 경험해볼 수 있었는데요. 차선의 중앙을 따라 앞차와의 간격을 유지하며 안정적으로 조향해줬습니다. 장거리 주행 시 운전자의 피로도를 크게 줄일 수 있는 매우 유용한 기능이죠.

 

한 가지 더 인상적이었던 기능은 다름아닌 ‘키’입니다. 볼보차는 S90을 비롯한 모든 신차에 주황색을 입힌 ‘케어 키’를 제공하는데요. 케어 키를 쓰면 미리 지정된 최고속도(50~180km/h) 안에서만 주행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자녀 등 다른 사람에게 차를 빌려주거나 발렛 파킹 등을 맡길 때 과속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이번 시승차도 케어 키로 주행했기 때문에 제한속도 안에서 안전하게 달릴 수 있었습니다.

 

특히 신형 S90의 국내 판매가격도 매력적으로 느껴집니다. 기본형인 B5 모멘텀은 6030만원이면 손에 넣을 수 있고, B5 인스크립션과 T8 AWD 인스크립션은 각각 6690만원, 8540만원에 판매됩니다.

 

차세대 친환경 파워트레인과 넓은 실내공간, 첨단 편의사양을 갖추고도 이전 모델 대비 100만원 오른 가격에 판매되는 건데요. 여기에다 업계 최고 수준인 5년 또는 10만km의 보증기간이 적용되는 것도 장점이죠.

 

◇ 총평

 

신형 S90은 E클래스와 5시리즈의 성공 공식을 그대로 따른 모델입니다. 합리적인 가격에 동급 최대 수준의 넓은 실내, 첨단 편의사양까지. 국내 소비자들의 입맛을 충족시킨 신형 S90은 이미 사전계약 당시 2500대의 계약량을 기록하기도 했죠.

 

S90은 단점을 찾기 힘든 무난한 상품성으로 패밀리카를 찾는 국내 소비자들에게 좋은 선택지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중국산’에 대한 선입견과 물량 부족에 따른 인도지연만 잘 해결된다면 국내 럭셔리 중형세단 시장의 ‘게임체인저’로 손색없을 듯합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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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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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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