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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승기] 몸집 키우고 가성비 높인 볼보 S90...‘게임체인저’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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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October 04, 2020, 12:10:00

휠베이스 12cm 늘려 ‘준대형급’ 도약..MHEV로 효율·주행성능 높여
첨단 편의사양 대거 추가..안전하고 편안한 패밀리카 찾는다면 ‘딱’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국내 수입차 시장의 꽃은 단연 럭셔리 중형세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메르세데스-벤츠 E클래스, BMW 5시리즈, 아우디 A6, 렉서스 ES 등이 버티고 있는 수입차 시장 최대 격전지인데요. 국산차인 제네시스 G80도 이들의 실질적인 경쟁자죠.

 

이 와중에 볼보까지 신형 S90을 내놓고 수입 중형세단 시장에 불을 지폈습니다. 볼보는 SUV 라인업을 앞세워 급성장 중이지만 세단 시장에선 상대적으로 약한 모습입니다. 그러나 최상위 세단모델인 S90의 크기를 파격적으로 키우면서 새로운 돌풍을 예고했습니다.

 

볼보차코리아는 4년 만에 페이스리프트(부분변경)된 S90의 국내 홍보 모델로 손흥민 선수를 세웠습니다. 국내 스포츠 스타를 대표하는 손흥민을 앞세워 S90의 가치를 알린다는 계획인데요. 그간 벤츠와 BMW에 눌려있던 S90이 정말 ‘게임체인저’가 될 수 있을까요.

 

 

스스로 던진 물음에 대한 해답은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었습니다. 신형 S90은 비록 풀체인지 모델은 아니지만 국내 소비자들의 니즈를 정확히 꿰뚫었습니다. 얼굴이야 원래 잘 생겼고, 가격과 편의사양 면에서 매우 만족스러운 수준입니다. 무엇보다 차체가 커지면서 2열공간이 많이 여유로워졌습니다. 이제야 플래그십 모델다운 모습을 갖추게 됐달까요.

 

신형 S90의 디자인은 전 모델 대비 크게 바뀌진 않았습니다. ‘토르의 망치’로 불리는 헤드램프와 고유의 라디에이터 그릴은 디자인 정체성을 명확히 하고 있는데요. 다만 크롬 장식이 추가되고 후면부에도 풀LED 테일램프 등이 신규 적용됐습니다.

 

앞서 언급했듯 S90의 가장 큰 변화는 실내 거주성 확대입니다. S90은 페이스리프트임에도 이례적으로 전장과 휠베이스를 늘렸습니다. 전장은 125mm 늘어난 5090mm, 휠베이스는 120mm 증가한 3060mm인데요. 단순히 범퍼 길이를 늘린 게 아니라 실질적인 실내공간을 넓혔다는 이야기입니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1인 시승을 원칙으로 했기 때문에 주행 중 2열에 탑승하진 못했습니다. 하지만 정차 시 2열에 직접 앉아보니 레그룸은 ‘준대형 세단’으로 불러도 손색없을 만큼 여유로웠습니다. 휠베이스만 10cm 넘게 늘어났으니 당연한 이야기겠네요.

 

국내 소비자들의 일반적인 차량 선택 기준은 차체 크기와 옵션, 그리고 가격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실내공간을 여유롭게 확보한 S90은 국내 소비자들이 좋아할 만한 첨단 편의사양도 대거 적용했습니다.

 

미세먼지를 정화하는 공기청정 기능을 비롯해 12.3인치 디지털 디스플레이, 헤드업 디스플레이, 9인치 터치식 중앙 디스플레이 등이 기본화 됐고 스마트폰 무선충전기, 2열 C타입 USB 등도 갖췄습니다.

 

 

그리고 가장 마음에 들었던 사양은 바워스&윌킨스(B&W)의 프리미엄 오디오 사운드 시스템입니다. 영국 브랜드인 B&W는 하이엔드 브랜드 중에서도 높은 급이라고 하는데요. 풍부한 음역대를 들려주는 스피커가 감성을 한껏 끌어올려줬습니다.

 

특히 인스크립션 트림에는 예테보리 네페르티티 재즈 클럽을 모티브로 한 ‘재즈클럽 모드’와 노이즈 캔슬레이션 기능도 새롭게 추가됐습니다.

 

S90의 또 다른 큰 변화는 파워트레인에 있습니다. 신형 S90에는 48V 가솔린 마일드 하이브리드(MHEV) B5 엔진과 트윈 엔진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T8 엔진이 탑재됩니다. 특히 B5엔진은 볼보차의 차세대 전동화 파워트레인이죠.

 

시승차에 탑재된 B5 엔진은 최고출력 250마력, 최대토크 35.7kg·m의 힘을 발휘합니다. 마일브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적용돼 전기모터가 출발 가속과 재시동 시 엔진을 보조해주기 때문에 거동이 한층 민첩해졌습니다.

 

 

서울 마리나 클럽에서 인천 네스트 호텔를 왕복하는 약 100km 구간에서 신형 S90의 주행성능을 짧게나마 느낄 수 있었는데요. 가속성능보다는 정숙성과 편안함, 그리고 친환경성에 집중한 느낌이었습니다.

 

고속도로에서 100km/h 이상으로 속도를 올렸을 때 엔진음과 풍절음이 잘 들리지 않았던 점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서스펜션도 독일차보다 상대적으로 부드러웠는데, 남녀노소할 것 없이 가족 모두가 만족할만한 승차감이었습니다.

 

특히 S90은 제동시 운동에너지를 회수하는 똑똑한 친환경차인데요. 마일드 하이브리드를 탑재하면서 정숙성과 효율, 운동성능까지 모두 개선한 셈입니다. 다만 고속영역에서 빠르게 가속하는 능력은 생각보다 떨어졌는데, 차량과 브랜드의 지향점을 생각하면 수긍할 만합니다.

 

 

S90에는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볼보차답게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도 대거 적용됐습니다. 볼보차가 세계 최초로 개발한 시티 세이프티 기능은 자동 제동과 충돌 회피 시스템을 결합해 사고를 예방해준다고 하는데요. 도로 이탈 완화 기능과 반대 차선 접근 차량 충돌 회피 기능, 사각지대 정보 시스템 등 볼보의 최첨단 안전기술이 모두 녹아들었습니다.

 

특히 고속도로를 달릴 때 반자율주행 기능인 ‘파일럿 어시스트 II’도 경험해볼 수 있었는데요. 차선의 중앙을 따라 앞차와의 간격을 유지하며 안정적으로 조향해줬습니다. 장거리 주행 시 운전자의 피로도를 크게 줄일 수 있는 매우 유용한 기능이죠.

 

한 가지 더 인상적이었던 기능은 다름아닌 ‘키’입니다. 볼보차는 S90을 비롯한 모든 신차에 주황색을 입힌 ‘케어 키’를 제공하는데요. 케어 키를 쓰면 미리 지정된 최고속도(50~180km/h) 안에서만 주행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자녀 등 다른 사람에게 차를 빌려주거나 발렛 파킹 등을 맡길 때 과속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이번 시승차도 케어 키로 주행했기 때문에 제한속도 안에서 안전하게 달릴 수 있었습니다.

 

특히 신형 S90의 국내 판매가격도 매력적으로 느껴집니다. 기본형인 B5 모멘텀은 6030만원이면 손에 넣을 수 있고, B5 인스크립션과 T8 AWD 인스크립션은 각각 6690만원, 8540만원에 판매됩니다.

 

차세대 친환경 파워트레인과 넓은 실내공간, 첨단 편의사양을 갖추고도 이전 모델 대비 100만원 오른 가격에 판매되는 건데요. 여기에다 업계 최고 수준인 5년 또는 10만km의 보증기간이 적용되는 것도 장점이죠.

 

◇ 총평

 

신형 S90은 E클래스와 5시리즈의 성공 공식을 그대로 따른 모델입니다. 합리적인 가격에 동급 최대 수준의 넓은 실내, 첨단 편의사양까지. 국내 소비자들의 입맛을 충족시킨 신형 S90은 이미 사전계약 당시 2500대의 계약량을 기록하기도 했죠.

 

S90은 단점을 찾기 힘든 무난한 상품성으로 패밀리카를 찾는 국내 소비자들에게 좋은 선택지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중국산’에 대한 선입견과 물량 부족에 따른 인도지연만 잘 해결된다면 국내 럭셔리 중형세단 시장의 ‘게임체인저’로 손색없을 듯합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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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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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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