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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일평 LG전자 사장, IFA 2020에서 가전제품 비전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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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September 03, 2020, 18:09:15

독일 IFA 기자간담회 홀로그램 등장..클로이 로봇·원격 건강관리 등 혁신기술 소개
경기도 판교신도시에 조성한 ‘LG 씽큐 홈’..집 안 가전 하나로 연결하는 플랫폼 시연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박일평 LG전자 최고기술책임자(CTO) 사장이 독일에서 열리는 ‘베를린 국제가전박람회(IFA) 2020’에서 ‘집에서 좋은 삶이 시작됩니다’라는 주제로 가전제품 비전을 제시합니다.

 

LG전자가 3일(현지시간) 독일 베를린에서 개막한 IFA 2020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었다고 이날 밝혔습니다. 박일평 사장은 직접 등장하는 대신 미리 촬영한 홀로그램으로 행사장에 나타났습니다.

 

박사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변화된 생활을 조망하며 집에서 ‘안심’, ‘편리’, ‘재미’ 등 3가지 가치를 극대화해 사용자에게 ‘좋은 삶’을 제공하겠다는 비전을 내놨습니다.

 

그는 “코로나19를 마주하고 있는 우리는 집에 대한 새로운 잠재력을 확인하고 변화해야 하는 상황에 있다”며 “라이프스타일 이노베이터(Lifestyle Innovator)로서 혁신을 선도하는 가운데 사용자에게 안심하고 편리하고 재미있는 좋은 삶을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는 변화를 만들어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아울러 박일평 사장은 건강한 삶을 위한 LG전자 제품으로 ‘스팀가전’과 '올레드TV’ 등 핵심 제품을 직접 소개하기도 했습니다.

 

의류관리기, 의류건조기, 식기세척기 등 스팀가전은 ‘트루스팀(True Steam)’ 기술을 적용했는데요. 물을 100도(℃)로 끓여 만든 증기로 살균 및 탈취 효과를 일으킵니다.

 

'올레드TV’는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특성을 살려 색상을 선명하게 표현합니다. 주변 밝기나 영상에 맞춰 최적 화면을 제공하는 ‘돌비비전(Dolby Vision) IQ’, 감독이 의도한 색감과 분위기를 살리는 ‘필름메이커모드(Filmmaker Mode)’ 등도 탑재했습니다. 올해 출시한 48형 제품은 게이밍 TV로도 활용도가 높다는 설명입니다.

 

'LG 씽큐’ 앱(응용 프로그램)은 지난 2017년 출시 이후 지속 개선을 거쳤습니다. 지난해부터는 가전제품을 최적으로 관리해주는 ‘프로액티브 서비스(Proactive Customer Care)’를 지원합니다. 인공지능(AI) 기술 기반으로 제품 작동상태를 분석하고 예상되는 고장을 사전에 감지해 알려줍니다.

 

또한 LG전자는 약 1년간 미국에서 프로액티브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한국을 포함한 다른 지역으로 서비스를 확대할 예정이며 지원하는 제품 수와 관리 항목도 2배 이상 늘릴 계획입니다.

 

LG전자는 지난 7월 ‘클로이 서브봇’을 출시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레스토랑이나 병원에서 ‘비대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박일평 사장은 “오픈소스 로봇 운영체제(ROS2)와 호환되는 ‘LG 클로이 플랫폼’을 기반으로 LG전자 로봇이 동작하게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박일평 사장은 LG전자가 원격으로 건강을 관리하는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고 했습니다. 디지털 전환을 통해 건강을 관리하는 방식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박사장은 “AI로 쉽고 정확하게 24시간 내내 건강 상태를 검사할 수 있을 것”이라며 “최근 서울대학교병원과 만성질환자 상태를 관리하는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진행했다”고 말했습니다.

 

김경호 LG전자 BS사업본부 유럽사업담당 부사장도 연단에 올랐습니다. 그는 ‘씽큐 홈’을 소개했습니다. LG전자는 경기도 판교신도시에 씽큐 홈을 구현하고 이번 IFA 2020 전시 주제를 담았습니다.

 

행사 중에는 독일 현지와 씽큐 홈을 실시간으로 연결하기도 했습니다. 씽큐 홈에 있던 박일평 사장은 집 안을 손쉽게 관리할 수 있도록 설치된 스마트 미러 ‘LG 씽큐 홈컨시어지(LG ThinQ Home Concierge)’를 소개했습니다. 집 전체 에너지 소비량을 제어하고 전기차 충전소와 연동해 원격으로 충전을 시작하거나 멈출 수 있습니다.

 

박일평 사장은 “씽큐 앱과 씽큐 홈이 플랫폼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며 “이러한 LG 씽큐 플랫폼을 통해 새로운 서비스와 솔루션, 사업 모델 등을 창출해 변화를 주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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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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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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