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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가 구현한 미래형 집 ‘씽큐 홈’, 경기 판교에 문 열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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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September 03, 2020, 18:09:15

약 500㎡ 지상 3층·지하 1층 규모..가전 제품·IoT·에너지 솔루션 총망라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LG전자가 혁신 가전제품과 솔루션을 집약한 ‘미래형 집’을 현실에 구현했습니다.

 

LG전자는 경기도 성남시에 연면적 약 500제곱미터(㎡), 지상 3층에 지하 1층 규모로 ‘LG 씽큐 홈’을 조성했다고 3일 밝히고, 이날 독일에서 열리는 ‘베를린 국제가전박람회(IFA) 2020’에서는 공개 행사를 열었습니다. 앞으로 이곳은 해외 거래선에게 제품과 솔루션을 소개하는 장소로 활용할 계획입니다.

 

LG전자는 씽큐 홈을 기획부터 부지 매입, 건축 공사까지 총 1년여 준비 기간을 거쳐 완성했습니다. LG전자 비전인 ‘집에서 좋은 삶이 시작됩니다(Life’s Good from Home)’를 담았습니다. 사용자가 집 안에서 안전하고 편리한 삶을 누릴 수 있게 하겠다는 의미입니다.

 

 

LG전자가 가전제품과 사물인터넷(IoT) 기술, 에너지 솔루션 등을 융합해 실제 거주 공간으로 구현한 첫 사례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는 설명인데요. 단순한 에너지 절감 솔루션에서 한 발 나아가 에너지와 연계된 집 안 주요 기기들을 관리할 수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LG전자는 LG 씽큐 홈에 설치한 제품과 솔루션을 통해 ▲안심 ▲편리 ▲재미 등 세 가지 가치를 제시한다는 목표입니다. 이와 연계한 미래 가전제품 콘셉트도 드러낼 계획입니다.

 

우선 현관 스마트도어는 안면인식 기술로 방문자를 인식합니다. 또 도어락 손잡이에는 자외선 살균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현관에는 휴대폰 살균기, 스타일러(의류관리기), 공기청정기 등을 배치해 외부 오염을 제거하는 ‘클린존’으로 꾸몄습니다.

 

집 안 곳곳에 설치된 ‘스마트미러’는 집 안 가전 상태를 한눈에 보여줍니다. 이를 통해 가전 제어, 실내 환경 실시간 모니터링, 사용자 일정 관리 등을 지원합니다. 최근 재택근무가 늘어나는 추세에 따라 LG전자는 ‘360 모니터’와 ‘그램’ 노트북 등이 있는 ‘홈 오피스’ 공간도 마련됐습니다.

 

더불어 설치 공간이나 상황에 맞춰 TV 화면을 가변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한 ‘스마트 월’도 공개했습니다. 77형 ‘올레드 TV’가 평소에는 벽 뒤쪽에 숨겨진 채 화면 하단부 일부만 노출된 형태입니다. 음악을 듣거나 시간을 확인하는 용도로 쓰다가 화상회의 및 영화감상 등 화면이 필요할 때는 벽이 움직이며 전체 모습이 드러납니다.

 

LG 씽큐 홈에는 바디 드라이어, 조리공간에 설치된 환기시스템, 싱크대 내부 음식물처리기와 식기세척기 등도 설치됐습니다.

 

이 밖에 게임 애호가를 위해 48형 올레드 TV를 활용한 공간과 주방가전 및 88형 올레드 TV로 주방과 거실을 통합한 ‘그레이트 리빙 키친’ 등으로 신개념 공간도 조성했습니다.

 

 

에너지 절감 솔루션을 구현하는데에도 공을 들였습니다. 제로에너지건축물로 인증받은 LG 씽큐 홈은 에너지자립률이 국내 주거용 건축물로는 최고 수준인 85%에 달합니다. 에너지자립률은 에너지 소비량 대비 생산량 비중을 의미합니다.

 

LG전자는 LG 씽큐 홈에 ‘건물일체형태양광발전(BIPV)’ 시스템을 구축했는데요. 가로 90센티미터(cm), 세로 70센티미터 크기 모듈과 가로 90센티미터, 세로 35센티미터 크기 모듈 총 988장을 외벽과 지붕에 부착했습니다. 기존 태양광 모듈과 달리 외벽 마감을 대체하는 방식으로 설치했습니다.

 

‘에너지저장시스템(ESS)’은 생산된 전력을 저장했다가 필요할 때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주차장에는 자동차-주택간 전력공급(V2H) 시스템을 갖춘 전기차 충전소가 있습니다. ESS로 저장한 에너지를 차량 충전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LG전자가 직접 개발한 직류/교류 하이브리드형 분전반은 신재생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에너지 변환 방식에서 일어나는 손실을 줄이는 차세대 직류 가전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집 안 ‘스마트미러’나 모바일 기기로 에너지 현황을 관리할 수 있는 ‘홈에너지관리시스템(HEMS)’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LG 씽큐 홈 솔루션이 생활 패턴을 학습해 가전제품과 조명, 센서 등에 최적화된 에너지 사용량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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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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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디지털 통신 서비스 ‘에어’ 론칭…앱으로 구현한 통신 미니멀리즘

SKT, 디지털 통신 서비스 ‘에어’ 론칭…앱으로 구현한 통신 미니멀리즘

2025.10.01 10:21:16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필수 핵심 기능과 간소화한 요금제로 통신 미니멀리즘을 구현하고 포인트 혜택을 더한 디지털 통신 브랜드 '에어(air)'를 론칭한다고 1일 밝혔습니다. 에어는 자급제 단말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한 유심·이심 단독 가입 서비스를 제공하며 가입 및 개통은 13일부터 가능합니다. 에어는 자급제 단말을 사용 중인 2030 고객들의 니즈 분석을 바탕으로 설계됐습니다. 브랜드명 '에어'는 고객이 필요로 하는 핵심 서비스와 혜택만 담아 복잡함은 없애고 공기처럼 가벼운 통신 생활을 가능하게 한다는 의미입니다. 에어의 특징은 크게 ▲데이터 중심의 단순한 요금제 ▲활용도 높은 포인트 ▲완결적 처리가 가능한 셀프 개통 ▲365일 운영하는 고객센터 ▲핵심만 추린 부가서비스(로밍, 통신편의, 보안) 등입니다. 자급제 단말 고객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단말은 판매하지 않습니다. 에어의 요금제는 고객 선호가 가장 높은 5G 핵심 데이터 구간 6개로 구성됩니다. 필수적인 데이터와 음성 통화, 문자 서비스를 제공하고 부가 혜택을 없애 월정액 요금을 낮췄습니다. 2만9000원(7GB)부터 최대 5만8000원(무제한)으로 구성되며 적립한 포인트를 사용해 더 낮출 수 있습니다. 모든 요금제는 기본제공 데이터를 모두 사용한 후에도 지정된 속도로 추가 요금 없이 데이터를 계속 이용할 수 있습니다. 30GB 이하 요금제는 기본 제공 데이터 모두 테더링으로도 사용 가능하며 71GB 이상은 최대 50GB까지 테더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에어 앱에서 여러 미션을 수행해 쌓을 수 있는 '에어 포인트'는 모바일상품권 구매와 요금 납부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미션으로는 걸을수록 포인트가 쌓이는 '만보기', 밸런스 게임에 참여하고 포인트를 받는 '오늘의 픽' 등입니다. 에어 포인트는 회선 가입과 무관하게 에어 앱 가입만 하면 적립할 수 있으며 포인트 사용은 회선 가입 후 가능합니다. 요금 납부에는 매월 최대 5000포인트까지 적용할 수 있고 잔여 포인트는 포인트샵에서 쓸 수 있습니다. 에어의 포인트샵에서는 네이버페이포인트, 편의점·백화점·올리브영 상품권 등 1000여종의 인기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에어 앱은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해 앱 하나로 모든 것을 쉽고 편리하고, 직관적인 고객 경험을 구현하는데 방점을 두고 있다고 SKT는 강조했습니다. 에어 서비스는 회원가입부터 개통, 해지, 고객상담, 부가서비스 가입 등 모든 서비스를 앱을 통해 고객이 셀프로 처리 가능합니다. 특히, 회선 가입 과정을 쉽고 빠르게 바꿨습니다. 고객이 직접 입력해야 하는 단계를 최소화하고 ▲즉시 개통이 가능한 이심(eSIM) 우선 지원 ▲신청 후 당일 수령 가능한 유심 배송 ▲해피콜 없는 자동 유심 개통으로 빠른 셀프 개통을 지원합니다. 또한, 주말, 밤 등 즉시 개통이 불가능한 시간대에는 예약 가입 기능을 통해 예약하면 개통 가능한 날 오전 9시에 자동 개통됩니다. 에어 고객센터는 365일 24시간 운영되며 에어 서비스 전문 상담원을 통해 실시간 1:1 채팅 상담을 제공합니다. 향후에는 AI기반 챗봇 상담을 도입해 고객 상담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부가서비스는 로밍 서비스를 포함해 ▲컬러링, 콜키퍼와 같은 통화 편의 ▲문자스팸 필터링, 유심보호서비스와 같은 보안상품 등으로 구성되며 고객이 필요한 부가서비스는 앱에서 직접 선택해 가입하고 해지도 앱에서 클릭 한 번으로 할 수 있습니다. SKT는 향후 프로세스 고도화 및 AI 접목으로 에어의 편의성을 높이는 동시에 다양한 제휴사와의 협력을 통해 고객의 디지털 통신 경험 혁신을 지속할 계획입니다. SKT는 1일부터 12일까지 12일 동안 에어 출시 사전 알림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에어' 이벤트 페이지에서 진행되는 얼음 깨기 게임에 참가하면 최대 3만원의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지급합니다. 이용하는 통신사에 관계없이 이벤트에 참가할 수 있으며 이벤트 후 에어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면 13일에 출시 안내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유영상 SK텔레콤 CEO는 "에어는 2030 고객들이 기존 통신 서비스에서 느끼는 불편함을 꼼꼼히 살펴가며 개통부터 해지까지 모든 통신 경험을 새롭게 구성한 서비스"라며 "디지털 세대의 특화된 요구를 충족시키는 틈새 전략과 다양한 혁신적 시도를 통해 기존 통신 서비스와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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