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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디스플레이 “OLED 연간 400만~500만대 판매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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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ly 23, 2020, 18:07:00

광저우 OLED 공장 양산 돌입..월 6만장 규모 향후 9만장까지 확대
“LCD 사업 철수 아냐”..고부가가치 IT제품 포트폴리오 강화할 계획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LG디스플레이가 TV에 주로 탑재되는 대형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패널을 연간 약 500만대 수준을 판매하겠다는 전망을 내놨습니다. 여기에 LCD(액정표시장치) 사업은 고수익 IT(정보기술) 제품 중심으로 육성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LG디스플레이는 23일 2분기 실적발표 후 이어진 컨퍼런스콜에서 “올해 2분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판매 부진이 있었지만 연간 400만대 후반에서 500만대 정도로 판매전략을 설정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코로나19 사태가 악화하면 각 국가 경제 봉쇄와 유통망 차단 등 변수가 있어 일정부분 판매에 영향을 줄 것”이라면서도 “이미 2분기에 어려운 상황을 겪었기에 유통 쪽에서 문제가 생기면 온라인 판매 확대를 추진하는 등 거래처와 선행적인 준비를 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이날 LG디스플레이는 중국 광저우 공장에서 OLED 패널 양산에 돌입했습니다. 원판 기준 월 6만장 생산능력(캐파)이 추가로 확보돼 파주에서 생산하는 월 7만장 규모 양산능력에 더해져 월 13만장의 생산능력을 갖추게 됩니다.

 

광저우 공장은 고해상도 대형 OLED 제품을 주력 생산할 계획입니다. 향후 시장수요 증가에 맞춰 현재 월 6만장인 생산능력을 월 9만장까지 확대할 방침입니다.

 

LG디스플레이는 고부가 IT제품 패널을 중심으로 LCD 사업을 재편하겠다는 계획도 밝혔습니다. LCD 사업 철수를 선언한 삼성디스플레이와 다른 접근법을 내놓은 셈입니다.

 

경쟁사와 IT제품 포트폴리오가 다르다는 게 이유입니다. LG디스플레이는 “경쟁사 대비 IT제품 볼륨, 고객구조, 제품구조가 확연히 다르다”며 “차별적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고 했습니다.

 

IT 제품이란 TV와 스마트폰을 제외한 노트북, 모니터 등에 탑재되는 디스플레이를 말합니다. LG디스플레이는 이 분야에서 옥사이드(Oxide)와 IPS(in-plane switching) 등 경쟁력있는 액정 기술을 가졌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회사 측은 “현재 추진하는 LCD 구조혁신 방향성은 ‘경쟁력 있는 제품은 경쟁력을 더 강하게 하겠다’는 개념”이라며 “LCD 중 IT제품은 앞으로도 회사 핵심 수익원으로 보고 집중적으로 육성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다만 대형 LCD 국내 생산물량을 중국으로 이전하겠다는 기존 계획은 유지할 방침입니다. LG디스플레이는 “한국에서 생산하던 LCD TV용 패널은 생산을 중단하고 광저우 LCD 공장이 메인이 된다”며 “최근 상황을 고려해 단기간에 한해 탄력적인 운영은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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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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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기아가 만든 로봇, 대한항공 어깨 위에 올라탄다

현대차·기아가 만든 로봇, 대한항공 어깨 위에 올라탄다

2025.07.09 09:03:25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현대차·기아가 야심차게 선보인 산업용 착용로봇 '엑스블 숄더(X-ble Shoulder)'가 자동차 생산현장의 시범 테스트를 거친 이후 본격적으로 국내 산업현장 경쟁력 강화의 무기로 나섰습니다. 9일 현대차 기아에 따르면, 지난 8일 인천시 중구에 위치한 대한항공 항공기 정비고에서 현대차·기아 로보틱스랩 현동진 상무, 대한항공 항공우주사업본부 정현보 상무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엑스블 숄더’의 1호 전달식을 진행습니다. 현대차·기아 로보틱스랩의 자체 기술로 개발한 엑스블 숄더는 지난해 11월 공개했습니다. 반복적인 윗보기 작업 환경에서 근로자의 어깨 근력을 보조하고 근골격계 부담을 줄여 작업자의 부상 위험을 낮추고, 작업 피로도를 경감시켜 생산성을 높여주는 로봇입니다. 가장 큰 특징은 무동력 토크 생성 구조로 설계돼 가벼울 뿐만 아니라 별도로 충전할 필요가 없어 유지 및 관리가 편리합니다. 또, 근력 보상 모듈을 적용해 보조력을 생성하고 이를 통해 작업자의 어깨 관절 부하와 전∙측방 삼각근 활성도를 각각 최대 60%와 30% 경감할 수 있습니다. 1호 고객으로 선정된 대한항공은 항공우주사업본부의 군용기 및 민항기, 무인기, 도심항공교통(UAM), 우주 발사체, 스텔스 항공기 등을 조립·정비하는 현장에 엑스블 숄더를 우선 도입할 예정입니다. 특히 항공 산업은 높은 기체 규모로 인해 작업자가 정비 시 윗보기 작업에 많은 시간을 소요하기 때문에 어깨 부위의 신체 부담을 줄여주는 착용로봇의 적용 효과가 바로 나타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현대차·기아 로보틱스랩은 2022년부터 엑스볼 숄더 시제품을 현대차·기아의 글로벌 생산 공장에 시범 적용하고, 300명이 넘는 현장 작업자들의 의견을 반영해 상품화 완성도를 높였습니다. 현대차·기아는 전달식을 시작으로 사전 계약을 진행한 현대차그룹 계열사, 국내 제조 기업 등 다양한 고객사로 엑스블 숄더를 본격 인도할 계획입니다. 뿐만 아니라 향후 건설, 조선, 농업 등의 산업군에도 판매를 확대하고, 2026년부터는 글로벌 시장 진출도 추진할 예정입니다. 정현보 대한항공 항공우주사업본부 상무는 "엑스블 숄더를 통해 현장 작업자의 건강과 작업 만족도를 높이고, 대한항공의 항공기 조립·정비 안전과 품질을 높은 수준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확대 적용을 검토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현동진 현대차·기아 로보틱스랩 상무는 "현대차그룹 임직원들의 노력과 기술력으로 개발한 엑스블 숄더가 자동차 제조 현장 뿐만 아니라 다양한 산업으로 확대 적용돼 작업자의 근골격계 질환을 예방하고 업무 효율성 향상에 기여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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