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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건설, KT-LG전자-네이버와 스마트홈 개발 ‘맞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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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ly 23, 2020, 17:07:38

인공지능·사물인터넷 기반 플랫폼 개발
기가지니·클로바로 세대, 가전 제어

 

인더뉴스 이재형 기자ㅣ한화건설이 자사의 주택 브랜드인 포레나에 AI(인공지능) 및 IoT(사물인터넷) 기술을 적용하기 위해 KT, 네이버, LG전자와 협력합니다.

 

한화건설은 23일 장교동 한화빌딩에서 KT와 ‘포레나 AI 스마트홈 구축 업무 협약식’을 열고 상호협력을 위한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습니다. 또 같은 날 LG전자와 서면으로 업무협약을 체결했으며 네이버와 제휴 협의를 마치고 개발에 돌입했습니다.

 

이번 업무 협력은 포레나 전용 스마트홈 플랫폼(휴대폰 앱 및 홈 네트워크 시스템 등)을 구축하고 AI 및 IoT 기술을 적용하기 위해 추진됐습니다. 플랫폼을 KT와 네이버의 AI 음성인식과 LG전자의 스마트 생활가전에 연동하는 등 공동 개발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한화건설은 스마트폰으로 조명, 온도, 환기 제어, 엘리베이터 호출 등 다양한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포레나 입주자 전용 앱 등 스마트홈 플랫폼을 개발합니다.

 

또 KT의 기가지니와 네이버 클로바 스마트홈 등 인공지능 플랫폼에 연동, 기기에 말을 하면 세대와 가전을 제어할 수 있게 발전시키기로 했습니다. 클로바 프렌즈나 기가지니 스피커로 포레나 아파트의 조명을 조절하고 가전기기를 작동할 수 있게 됩니다.

 

아울러 LG전자의 인공지능 스마트가전인 ‘LG 씽큐(ThinQ)’와 연동해 스마트폰 앱으로 에어컨, 공기청정기, 로봇청소기 등의 가전제품을 제어할 수 있게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입니다.

 

윤용상 한화건설 건축사업본부장은 “포레나 앱 개발과 AI 및 IoT기술 도입을 통해 입주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주거서비스를 제공하고 포레나의 브랜드 가치를 제고할 것”이라며 “지속적으로 연동 개발 영역을 확장하여 홈 IoT 건설시장에 있어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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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형 기자 silentroc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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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기아, 미국 시장에서 친환경차 누적 판매 150만대 달성

현대차·기아, 미국 시장에서 친환경차 누적 판매 150만대 달성

2025.08.25 10:40:35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현대차·기아가 미국 시장에서 친환경차 누적 판매 150만대를 달성했습니다. 25일 현대차·기아에 따르면, 2011년 미국 시장에서 쏘나타 하이브리드와 K5 하이브리드 판매를 시작한 이후 지난 7월까지 누적 판매 151만5145대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현대차(87만821대)뿐 아니라 기아(64만 4324대)를 합한 성과입니다. 현대차·기아는 2021년 11만634대로 연간 친환경차 판매량이 처음으로 10만대를 넘었으며 이후 ▲2022년 18만2627대 ▲2023년 27만8122대 ▲2024년 34만6441대로 매년 큰 폭으로 상승했습니다. 올해도 지난 7월까지 22만1565대로 전년 동기(18만4346대)보다 20% 넘게 증가했으며 하반기 실적에 따라 연간 최고 실적을 경신할 전망입니다. 현대차·기아의 미국 내 전체 판매량에서 친환경차가 차지하는 비중도 꾸준히 늘어 지난해는 20.3%로 처음으로 20%를 넘었으며 올해 1~7월도 21.1%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 판매되는 현대차·기아 차량 10대 중 2대는 친환경차라는 의미입니다. 친환경차 유형별 판매 현황을 보면 하이브리드는 지난 2월 누적 판매 100만대를 돌파한 이후 현재까지 113만8502대가 팔렸고 전기차 37만4790대, 수소전기차 1853대가 뒤를 이었습니다. 미국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팔린 모델은 현대차의 경우 투싼 하이브리드다. 투싼 하이브리드는 2021년 미국 판매를 시작했으며 지난 7월까지 19만7929대가 판매됐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쏘나타 하이브리드(19만2941대), 아이오닉 5(12만6363대) 순으로 집계됐습니다. 기아는 니로 하이브리드가 2017년 미국에서 판매된 이후 지난 7월까지 18만3106대가 팔렸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스포티지 하이브리드(12만9113대), 쏘렌토 하이브리드(8만638대) 순으로 판매되었습니다. 시장조사업체 워즈 인텔리전스(Wards Intelligence)에 따르면 미국 친환경차 시장은 올해 상반기(1~6월) 174만9390대로 전년 동기(143만7395대)보다 21.7% 증가했습니다. 현대차·기아는 친환경차 판매 비중이 확대되고 있는 미국에서 친환경차 라인업 다양화, 상품성 강화와 함께 유연한 생산 체제로 친환경차 경쟁력을 제고한다는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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