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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캐치] 이재용-정의선 2차 회동…미래차 배터리 협업 본격화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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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ly 16, 2020, 11:07:55

21일 이재용 부회장, 현대차 남양기술 연구소 방문..정의선 수석부회장과 2차 만남
전기차 점유율 확대 위한 배터리업체 협력 절실..삼성, 배터리 공급할 고객사 필요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이 미래차 배터리 협업을 위한 2차 회동을 추진합니다. 삼성과 현대 두 그룹의 협력으로 K-배터리를 활용한 미래차 개발이 본격화될지 주목됩니다.

 

16일 재계에 따르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오는 21일 현대차 남양기술 연구소를 방문할 예정입니다. 이 곳에서 정의선 수석부회장과 다시 만날 것으로 보입니다.

 

경기도 화성시에 위치한 현대차 남양기술 연구소는 R&D 연구원과 디자이너 등 직원 1만여명이 근무하는 곳으로 현대차그룹의 기술·개발의 전진기지입니다.

 

앞서 정의선 수석부회장은 지난 5월 삼성SDI 천안 사업장을 방문해 이 부회장과 만나 전고체 배터리에 대한 협력 방안을 논의한 바 있습니다.

 

이번 2차 회동에서도 삼성-현대의 기술력을 활용해 추가적인 미래차 협력 방안을 논의할 것이란 전망입니다.

 

우선, 삼성전자의 경우 전장사업 확장을 위한 움직임이 활발한데요. 지난 2017년 전장업체(글로벌 1위)을 인수한 이후 자율주행차용 반도체와 전장, 디스플레이 부문에 경쟁력을 키우고 있습니다.

 

 

삼성SDI도 2021년부터 5세대 배터리 양산에 들어갈 예정인데, 이 경우 주행거리만 600km 이상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현대차그룹도 전기차 개발을 본격화하면서 배터리·전장업체와 협력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현대차그룹은 오는 2025년까지 전기차 판매대수 100만대, 시장 점유율 10%를 목표로 세웠습니다.

 

현재 국내 기업인 SK이노베이션과 LG화학은 각각 완성차업체인 폭스바겐, GM과 손잡고 미래차 개발에 나섰습니다.

 

이 때문에 삼성과 현대의 미래차 협업은 양쪽 모두에게 윈윈이 될 수 있습니다. 삼성의 경우 양산하는 배터리를 고정적으로 제공할 고객사가 필요하고, 현대차는 안정적으로 배터리 물량을 공급받는 것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업계 한 관계자는 “글로벌 완성차업체와 배터리업체 등의 협력은 이미 시작됐다”면서 “삼성과 현대의 우수한 기술력을 더하면 우수한 K-배터리가 개발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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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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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암 공존하는 상법 개정안…세부 조항에 따라 수혜 영역 확대

명암 공존하는 상법 개정안…세부 조항에 따라 수혜 영역 확대

2025.06.15 10:07:18

인더뉴스 최이레 기자ㅣ이재명 정부 출범과 함께 보다 강화된 새 상법 개정안 통과에 관심이 몰리고 있습니다. 최근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원내대표 선거 등으로 국회 본회의 일정이 연기되었지만 상법 개정안 처리는 이 대통령이 후보 시절부터 강하게 주장한 핵심 공약인 만큼 통과는 시간문제라는 시각이 강합니다. 특히, 새 상법 개정안을 두고 기업 경영권 방어와 같은 예상되는 리스크도 있지만 시장 투명성 강화 차원에서 추가적인 수혜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더불어 세부 조항에 따라 시장에 미치는 영향력이 달라질 수 있는 만큼 수혜 영역도 보다 확대될 수 있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12일 국회 본회의 개최를 통해 상법 개정안을 처리할 예정이었지만 새 원내대표 선출 이후 야당인 국민의힘과 협의를 거쳐 국회 본회의에서 처리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았습니다. 이에 따라 새 개정안 처리는 15일 이후로 밀리게 됐지만 이미 170석의 과반 의석을 보유한 여당이 주도하고 있는만큼 사실 상 통과 수순을 밟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를 위해 더불어민주당은 이달 13일 '코스피5000 특별위원회'를 신설해 국내 주식시장 제도 개선과 상법 개정안 입법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이경연 대신증권 연구원은 "상법 개정안이 재발의되면 대통령의 신속한 재가를 전제로 법제사법위원회(법사위) 통과부터 최종 법안 통과까지 최소 16일로 단축될 가능성이 있다"며 "향후 입법 과정은 이전보다 빠르게 진행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설명했습니다. 기존 상법 개정안은 지난 4월17일 재표결에 붙여져 가결 요건인 '재적의원 과반 출석과 출석의원 3분의 2 이상 찬성'을 충족하지 못해 자동 폐기됐습니다. 이후 새 정권이 들어서면서 더불어민주당에서 보다 강화된 상법 개정안을 들고 나왔습니다. 이사 충실 의무를 회사는 물론 주주에게까지 확대 적용하는 것은 물론 분리 선출 감사위원을 한 명에서 두 명 이상으로 늘리고 이들 전원에게 '3% 룰'을 적용하도록 규정했습니다. 시행 역시 공포 즉시하기로 하는 등 과거 안보다 강력해 졌습니다. 증권가에서는 새 개정안이 통과되면 경영권 방어와 같은 리스크 대응 비용으로 기업 장기 성장동력이 훼손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지만 시장 상승 모멘텀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는 데 무게를 두고 있습니다. 특히, 새 개정안 통과 기대감에 최근 대형 지주사를 포함해 증권사 등 금융업 관련주들의 기업가치가 크게 오른 가운데 수혜 영역이 추가적으로 확장될 수 있다는 의견입니다. 김종영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집중투표제와 감사위원 분리 선출확대 시 중소형 지주사도 대형 지주사에 후행해 상승 가능성이 있다"며 "단기적으로는 시장 상승 모멘텀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박건영 KB증권 연구원은 "현재 선진국(G5 국가) 이사 충실의무 관련 법령에는 모두 판례를 기준으로 이사가 회사에 충실할 의무를 부담한다고 규정한다"며 "특히 이번 신정부의 상법 개정은 한국 주식시장의 밸류에이션 멀티플 재평가로 이어져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의 구조적 변화와 외국인 투자자의 자금 유입을 가속화시킬 전망"이라고 진단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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