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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리프트로 약점 지운 SM6...“승차감·ADAS 대폭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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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ly 15, 2020, 09:07:00

1.8·1.3ℓ 가솔린 터보엔진 신규 탑재..최고출력 225마력 달성
첨단 라이팅 시스템으로 주행 안전성 향상..가격 2450만원부터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르노삼성자동차의 주력차종인 SM6가 4년 만에 새 옷으로 갈아입었습니다. 신형 SM6는 승차감, 첨단 운전자 보조시스템(ADAS), 파워트레인 등 기존의 아쉬웠던 상품성을 대폭 개선했는데요. 새롭게 무장한 SM6는 K5, 쏘나타와 함께 중형세단 시장에서 치열한 삼파전을 치를 예정입니다.

 

르노삼성은 15일 SM6의 더 뉴 SM6를 공개하고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했습니다. 2016년 출시 이후 4년 만에 페이스리프트된 SM6는 고객들의 니즈를 적극 반영한 것이 특징인데요. 신규 파워트레인으로 주행성능을 높였고, 후륜 서스펜션을 강화해 승차감도 크게 개선했습니다. 이와 더불어 차로유지보조 기능도 새롭게 지원합니다.

 

SM6의 가장 큰 장점으로 꼽혔던 외관 디자인은 더욱 화려해졌는데요. 내외장 디테일을 보강해 세련미를 강조했고 외장 컬러 종류를 늘려 신선한 느낌을 더했습니다. 또 다이내믹 턴 시그널을 포함한 새로운 라이트 시그니처를 채택해 외관 디자인의 완성도를 더욱 높였다는 게 르노삼성의 설명입니다.

 

 

더 뉴 SM6의 인테리어는 10.25인치 TFT 계기판과 9.3인치 세로형 디스플레이로 미래지향적인 모습으로 거듭났습니다. 중앙에 위치한 세로형 디스플레이는 T맵 내비게이션을 적용해 실시간 길 안내를 지원하고, 운전자들이 자주 사용하는 공조기능은 물리버튼으로 별도 분리했습니다.

 

신형 SM6는 페이스리프트 모델이지만 엔진도 새롭게 적용됐습니다. 주력모델이 될 TCe 300은 르노그룹의 고성능 브랜드 알핀과 르노 R.S. 모델에 탑재되는 1.8ℓ 가솔린 터보엔진인데요. 최고출력 225마력, 최대토크 30.6kg·m의 힘을 발휘해 탁월한 가속력을 제공합니다. 특히 2000rpm에서 4800rpm에 이르는 넓은 구간에서 최대토크가 발휘돼 ‘운전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또 TCe 260은 앞서 출시된 XM3와 캡처에도 적용된 1.3ℓ 가솔린 터보엔진인데요. 최고출력 156마력, 최대토크 26.5kg·m의 성능을 발휘하며 동급 최고수준인 13.6 km/L의 복합연비를 달성했습니다.

 

특히 두 엔진 모두 독일 게트락의 7단 습식 듀얼 클러치 변속기(DCT)가 조합됩니다. 빠른 변속과 효율적인 동력 전달은 물론, 건식 대비 내구성과 허용토크가 높은 것이 특징입니다.

 

 

이와 더불어 더 뉴 SM6는 일부 국산 대형 고급세단 및 수입 프리미엄 브랜드에 적용되는 ‘LED 매트릭스 비전’ 헤드램프를 동급 최초로 선보입니다. 전방 카메라가 주행 상황을 스스로 인식하고, 상향등 내부 LED(총 36개)를 다중 제어해 영역별 밝기를 정교하게 조정하는 첨단 시스템인데요. 운전자의 시야 확보는 물론 마주 오는 차량 운전자의 눈부심까지 방지해 높은 주행 안전성을 제공합니다.

 

멀티링크가 아닌 토션빔 적용으로 국내 소비자들의 지적을 받았던 서스펜션도 크게 개선됐습니다. 댐퍼에 MVS(모듈러 밸브 시스템)를 적용해 감쇠력을 부드럽게 제어해 승차감을 높였다고 하는데요. 특히 후륜 서스펜션에 대용량 하이드로 부시(Hydro Bush)를 적용해 노면 진동을 효과적으로 차단했습니다.

 

또 신형 SM6는 흡음재와 차음 윈드쉴드 글라스를 차체 각 부위에 적용해 실내로 유입되는 소음도 줄였는데요. TCe 300에는 실내에 유입되는 엔진소음의 반대 위상 음파를 내보내 소음을 저감시키는 액티브 노이즈 캔슬레이션(ANC)도 동급 최초로 기본 적용했습니다.

 

이와 더불어 ADAS 기능도 대폭 보강해 반자율주행이 가능해졌습니다. 정차 및 재출발이 가능한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ACC)과 차선유지보조(LCA) 기능 덕분인데요. 보행자·자전거 탑승자 감지가 가능한 긴급제동 보조(AEBS), 차선이탈 방지보조(LKA), 후방 교차충돌 경보(RCTA) 등도 추가됐습니다.

 

 

신형 SM6는 패밀리 세단에 걸맞은 편의사양도 대거 탑재했습니다, 동급 세단 최대 사이즈의 컵홀더와 1열 마사지 기능, 1열 이지 액세스, 15W 스마트폰 무선 충전 시스템, 온카(ONCAR) 미러링 기능, 도어핸들 웰컴 라이트, 오토 클로징 & 오프닝, 4가지 주행모드(에코, 컴포트, 스포츠, 마이센스) 지원, 8가지 앰비언트 라이트 등 고객 선호 사양을 두루 갖췄습니다.

 

더 뉴 SM6의 판매가격(개소세 3.5% 기준)은 트림별로 TCe 260 2450만~3265만원, TCe 300 3073만~3422만원으로 책정됐습니다. LPG 모델인 LPe 트림은 2401만~3049만원입니다.

 

김태준 르노삼성 영업본부장은 “더 뉴 SM6는 새로운 엔진과 주행보조장치, 한단계 업그레이드한 승차감으로 새로운 면모를 갖췄다”며 “지난 4년간 14만 3000여 대를 판매한 저력을 발판으로, 국내 중형세단 시장에 다시 한번 돌풍을 일으킬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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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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