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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성, 세계 최대 액화수소 공장 짓는다...수소경제 정책 발맞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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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pril 28, 2020, 14:04:39

울산 용연공장에 3000억 투입해 2022년 완공..수소전기차 10만대 분 생산
액화수소 충전소 50곳 신설 등 충전 인프라 확대..수소산업 수익성 개선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효성그룹이 정부의 수소경제 활성화 정책에 발을 맞춥니다. 지난해 탄소섬유에 대규모 투자를 단행한 효성은 세계 최대 규모의 액화수소 공장을 설립하기로 했는데요. 3000억 원이 투입되는 울산 액화수소공장은 수소전기차 10만대에 쓸 수 있는 수소를 생산하게 됩니다.

 

효성은 28일 서울 마포 본사에서 조현준 효성 회장과 성백석 린데코리아 회장이 참석한 가운데 액화수소공장 건립을 위한 MOU를 체결했습니다. 산업용 가스 전문 세계적 화학기업인 린데그룹과 액화수소 생산, 운송 및 충전시설 설치와 운영을 망라하는 밸류체인을 오는 2022년까지 구축한다는 계획입니다.

 

조현준 효성 회장은 이날 “수소는 기존 탄소 중심의 경제구조를 바꿀 수 있는 친환경 에너지로 그 가능성이 무궁무진하다”며 “이번 투자가 향후 국내 수소산업 생태계를 활성화하는 데 큰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에 따라 효성이 보유하고 있는 울산 용연공장 내 부지 약 3만여㎡(약 1만여 평)에 액화수소 공장이 들어서는데요. 연산 1만 3000톤 규모(승용차 10만대 사용 가능)의 이 공장은 세계 최대 규모의 액화수소 생산설비입니다. 효성은 공장 신설을 위해 연내 합작법인을 설립하고, 내년 1분기에 공장 착공에 들어갈 예정입니다.

 

신설 공장에서는 효성화학 용연공장에서 생산되는 부생 수소에 린데의 수소 액화 기술과 설비를 적용해 액화 수소를 생산하게 됩니다. 수소 액화 기술은 고압의 기체 상태인 수소를 액화시키는 것으로, 린데는 최고 수준의 액화수소 생산기술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 두 회사는 공장 완공시점에 맞춰 액화수소 충전인프라도 구축할 계획입니다. 액화수소 공급을 위해 전국 주요 거점지역에 120여 개의 수소충전소를 구축(신설 50곳, 액화수소 충전설비 확충 70곳)하는 등 수소 공급을 위한 협력적 파트너십을 발전시켜 나가기로 했습니다.

 

 

지난 2000년부터 CNG 충전 시스템 사업에 진출한 효성중공업은 2008년부터 수소 충전소 보급 사업에 뛰어들었는데요. 현재 전국 15곳에 수소충전소를 건립하는 등 국내 수소충전소 시장점유율 40%로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효성은 이번 MOU를 계기로 수소 경제 생태계 구축을 견인하는 확고한 기반을 갖추게 됐습니다. 지난해 8월 전북 전주에 2028년까지 약 1조원을 투자해 연산 2만 4000톤의 탄소섬유를 생산하겠다고 밝힌 효성은 또 한 번 정부의 수소 경제 정책을 뒷받침하게 됐습니다.

 

철보다 10배 강하지만 무게는 1/4 수준인 탄소섬유는 수소전기차의 연료탱크를 제조하는 핵심 소재인데요. 지난 2011년 국내 기업 최초로 자체 기술로 탄소섬유 개발에 성공한 효성은 수소 연료탱크용 탄소섬유 개발 및 공급에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

 

앞서 지난해 1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한 정부는 2040년까지 수소차 620만대, 수소충전소 1200개소를 보급하겠다고 발표했는데요. 수소 산업 생태계를 구축해 경제 성장을 이끌겠다는 것이 핵심입니다.

 

효성의 액화수소 공장이 완공되면 수소의 저장 및 운송이 크게 개선될 전망입니다. 국내 시장은 기체 상태의 수소만 사용했기 때문에 저장 및 운송에 비용이 많이 들어 사업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많았는데요, 효성이 생산하는 액화수소는 기체수소에 비해 부피를 1/800로 줄일 수 있어 저장 및 운송이 용이해집니다.

 

실제로 기체수소는 탱크로리 1대에 250kg만 들어가지만, 액화수소는 14배인 3500kg까지 실릴 수 있는데요. 특히 액화수소는 고압의 기체수소에 비해 저압 상태이기 때문에 안전하다는 게 효성의 설명입니다.

 

이와 더불어 충전소의 운영 효율도 대폭 개선될 것으로 기대되는데요. 액화수소 충전이 도입되면 승용차 1대(5kg 기준)를 충전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 기존 12분에서 3분으로 단축돼 4배 가량 빨라집니다. 고용량 수소 연료가 필요한 대형차(25kg) 등의 충전시간도 대폭 줄어들게 돼 수소버스나 트럭 등 대형 수소 자동차 시장도 확대될 전망입니다.

 

저장용기의 부피를 대폭 줄일 수 있는 액화수소는 기체수소 충전소의 30% 수준의 부지에도 충전소 건립이 가능한데요. 덕분에 도심지역 설치가 쉬워져 수소차 이용자들의 접근도도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효성 관계자는 “코로나19의 확산으로 경제 상황이 매우 어려워졌지만 액화수소에 대한 과감한 투자가 수소경제 활성화를 이끌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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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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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AI 포럼 2025’ 개최…글로벌 석학과 미래 AI 전략 논의

삼성전자, ‘AI 포럼 2025’ 개최…글로벌 석학과 미래 AI 전략 논의

2025.09.15 13:55:1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15일부터 16일까지 양일간 '삼성 AI 포럼 2025'를 개최한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올해로 9회째를 맞는 '삼성 AI 포럼'은 매년 학계와 업계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AI 분야의 최신 연구 성과를 공유하고, 향후 연구 방향을 모색하는 기술 교류의 장입니다. 이번 포럼에는 ▲딥러닝 분야의 세계적 석학인 요슈아 벤지오 캐나다 몬트리올대 교수 ▲언어모델과 AI 에이전트 연구의 권위자인 조셉 곤잘레스 UC 버클리 교수 등 글로벌 AI 전문가들이 기조 강연에 나섭니다. 전영현 삼성전자 대표이사 부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삼성전자는 다양한 업무영역에 AI 기술을 적용해 언제 어디서나 쉽고 빠르게 AI를 활용할 수 있는 기반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라며 "올해 삼성 AI 포럼은 산업계와 학계를 대표하는 전문가들을 모시고 AI가 사회와 산업을 어떻게 변화시키는지 논의하고 함께 지혜를 나누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 DS부문이 주관하는 1일차 포럼은 경기도 용인에 위치한 삼성전자 The UniverSE에서 진행됐습니다. 이날 포럼에는 사전 초청자 200여명이 참석해 '반도체 산업의 버티컬 AI 전략과 비전'을 주제로 논의했습니다. 기조 강연에 나선 벤지오 캐나다 몬트리올대 교수는 기존 AI 모델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인간 통제 회피', '악의적 사용' 등 잠재적 위험 요소를 설명하고 안전장치 역할을 할 새로운 모델 '과학자 AI'를 소개했습니다. 그는 "과학자 AI 모델은 인간을 모방하거나 기쁘게 하려는 의도 없이 검증된 사실과 데이터를 근거로 정직한 답변을 제공한다"라며 "안전성과 과학적 발견의 가속화 측면에서 과학자 AI 기술이 중요하다"라고 강조했습니다. 반도체 설계 자동화 회사인 지멘스 EDA의 아밋 굽타 부사장은 'AI 기반 전자 설계의 미래'를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습니다. 그는 "반도체 전자 설계 자동화 도구에 AI를 통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라며 "특히 AI의 잠재력을 완전하게 활용하기 위해서는 전체 워크플로우에서 작동하는 엔드투엔드(End-to-End) 시스템이 필요하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송용호 삼성전자 DS부문 AI센터장 부사장과 강석형 포항공대(POSTECH) 교수, 문일철 한국과학기술원(KAIST) 교수가 진행한 기술 세션에서는 반도체 설계 및 제조 분야의 최신 AI 응용 연구 성과와 미래 전망이 논의됐습니다. 송 부사장은 "AI는 칩 설계나 소프트웨어 개발에 필수적인 도구가 됐으며 제조 분야에서도 제조 복잡성의 기술적 한계를 극복하는 데 AI가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한편 이날 진행된 '삼성 AI 연구자상' 시상에는 ▲니콜라스 파프르노 캐나다 토론토대 교수 ▲로즈 유 UC 샌디에이고 교수 ▲르렐 핀토 뉴욕대 교수 등 3명이 선정됐으며 수상자들의 현장 강연도 진행됐습니다. 16일에 진행하는 2일차 포럼은 삼성전자 DX부문이 주관하며 '생성형 AI를 넘어, 에이전틱 AI로'를 주제로 온라인 운영됩니다. 전경훈 삼성전자 DX부문 최고기술책임자(CTO) 겸 삼성리서치장 사장은 "생성형 AI는 이미 일상과 산업 전반에서 필수 도구로 자리 잡았다"라며 "삼성전자는 본격화되는 에이전틱 AI 시대에 맞춰 사용자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AI 기술을 준비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둘째 날 기조 강연에는 ▲언어모델과 AI 에이전트 연구의 권위자인 조셉 곤잘레스 UC 버클리 교수 ▲AI의 자율적 계획 수립과 의사결정 분야 전문가 수바라오 캄밤파티 애리조나 주립대 교수 ▲확산 방식 언어모델(DLM) 기술을 공개한 스타트업 인셉션의 공동창립자 겸 스탠퍼드대 교수 스테파노 에르몬 등이 나섭니다. UC 버클리 곤잘레스 교수는 거대언어모델(LLM) 기반의 에이전트 능력 고도화 연구 사례를 발표합니다. 또 사용자와 에이전트 간 상호작용 사이에 발생하는 공백 시간을 활용해 에이전트가 추론·학습·계획을 수행하는 '슬립타임 컴퓨트' 패러다임도 소개합니다. 캄밤파티 애리조나 주립대 교수는 기존 거대언어모델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한 '대규모 추론 모델(LRM)' 연구 결과를 공유합니다. 그는 언어 모델에서 해결돼야 할 주요 과제로 ▲정확성 보장 ▲상황 적응형 계산 ▲중간 추론 해석 제공 등을 제시할 예정입니다. 에르몬 스탠퍼드대 교수는 이미지·영상·오디오 생성에 활용되던 확산 모델을 언어에 적용한 '확산 언어 모델(DLM)'을 발표합니다. 이 기술은 순차적 텍스트 생성 방식의 한계를 극복하고 보다 효율적인 언어 모델의 패러다임을 제시할 전망입니다. 기술 세션에서는 삼성리서치 연구원들이 ▲카메라 색온도 자동 조절 AI 기술 ▲지식 증류를 활용한 효율적인 거대언어모델 학습 기법과 적용 사례 ▲스마트폰, TV 등 전자제품에 거대언어모델을 탑재하기 위한 온디바이스 기술 ▲실제 목소리로 더빙 음성을 자동 생성하는 AI 기술 등 최신 연구개발 성과를 공유합니다. 또 ▲멀티 에이전트 시스템으로 다양한 보고서를 분석하고 자동 생성하는 '딥 다이브' 기술 ▲다양한 형식의 문서를 거대언어모델이 이해할 수 있는 구조로 자동 변환시켜 주는 '문서 AI' 기술 ▲제품에 탑재되는 생성형 AI 모델들의 개발 주기를 단축하는 '온디바이스 AI 스튜디오' 등 사내 생산성 향상을 위한 기술과 적용 사례도 공개됩니다. 2일차 '삼성 AI 포럼 2025'는 삼성전자 개발자 유튜브 채널에서 시청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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