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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모비스, 코로나19 ‘직격탄’...완성차 판매 줄자 모듈사업 ‘적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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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pril 24, 2020, 15:04:32

전년比 매출 3.6%, 영업익 26.9% 급감…모듈·핵심부품 영업손실 899억원
2분기 수익개선에 총력..미래차 개발 위해 의왕연구소에 3000억원 투자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현대모비스의 올해 1분기 영업실적이 코로나19로 인해 직격탄을 맞았습니다. 현대·기아차의 글로벌 판매량이 크게 줄면서 현대모비스의 주력사업인 모듈·핵심부품 제조부문이 적자로 전환했는데요. 2분기의 시장상황은 더욱 악화될 것으로 보여 비상경영과 수익개선 활동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입니다.

 

현대모비스는 올해 1분기 매출액 8조 4230억원, 영업이익 3609억원, 당기순이익 3488억원을 기록했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3.6% 감소했고,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각각 26.9%, 28.2%씩 급감했습니다.

 

현대모비스의 1분기 실적은 현대·기아차의 완성차 판매 감소가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는데요. 전동화부품 매출이 22.2% 증가했는데도 모듈·핵심부품 부문의 전체 매출은 5.7% 하락한 6조 5361억원에 그쳤습니다.

 

특히, 모듈·핵심부품 부문은 899억원의 영업손실을 내면서 전체 수익성을 떨어뜨렸습니다. 부품 생산량이 감소하면서 고정비가 늘었고, 미래기술 강화를 위한 연구개발투자비가 증가한 영향이 컸다는 게 현대모비스의 설명입니다.

 

현대·기아차 외의 글로벌 완성차 수주 실적도 코로나19 영향으로 연간 계획 대비 14% 수준인 3억 8000만 달러에 그쳤습니다. 완성차 업계의 일부 수주 일정이 지연됐기 때문인데요. 현대모비스는 2분기 이후 코로나 19 여파에서 회복세를 보이고있는 중국 시장을 중심으로 수주활동을 강화하겠다는 방침입니다.

 

현대모비스 관계자는 “코로나19 사태 초기였던 1분기에 중국시장에서 모듈 및 부품 매출이 55.7% 하락한 것이 실적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쳤지만,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미주와 유럽시장을 중심으로 한 글로벌 시장의 침체가 2분기 실적에 더 큰 영향을 줄 것으로 우려된다”며 “비상경영과 수익개선 활동은 물론, 핵심경쟁력 강화를 위해 계속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현대모비스는 이날 공시를 통해 R&D 신규거점 투자계획도 함께 밝혔습니다. 기술 트렌드를 대응하고 글로벌 시장 점유율 확대를 위해 자율주행, 커넥티비티, 전동화 분야 기술역량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이와 관련해 현대모비스는 국내 의왕연구소를 전동화 부품과 모듈 경쟁력 등 미래차에 특화된 핵심거점으로 육성하기 위해 약 3000억원을 투자합니다. 의왕연구소 내 유휴부지 약 4만 2000㎡를 매입해 향후 3년간 전동화 시스템 단위 기술과 핵심부품 개발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린다는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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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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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2025.07.17 15:17:2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변화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리스크다.” 17일 롯데에 따르면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하반기 경영 전략을 공유하는 ‘2025년 하반기 VCM(Value Creation Meeting)’에서 핵심사업의 본원적 경쟁력 회복을 거듭 역설했습니다. 이와 함께, 장기적 관점에서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신속히 실행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번 VCM은 처음으로 1박 2일간 진행됐는데요. 신동빈 회장은 회의 내내 냉정한 실적 평가와 함께 무거운 분위기 속에서 그룹의 경영 기조를 재점검했습니다. 특히 올해 상반기 실적을 언급하며, “향후 그룹의 생존을 위해 CEO들이 “더욱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핵심사업 경쟁력 회복에 집중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신 회장은 PEST(정치·경제·사회·기술) 관점에서의 경영 인식과 장기적 예측의 중요성을 거론하며 “문제를 인식하지 못하거나 외면하는 것이 가장 치명적”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그는 “CEO라면 5년, 10년 뒤의 경영환경을 예측하고, 현재와 3년 뒤 해야 할 일을 설계해야 한다”며 “이와 함께 전략 실행을 뒷받침할 인재 확보와 기술 투자도 병행해 달라”고 주문했습니다. 그룹 차원의 하반기 경영 방침으로는 ▲브랜드 가치 제고 ▲사업군별 전략 추진 가속화 ▲생산성 향상을 제시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브랜드는 롯데의 경쟁력 그 자체”라며 “식품과 화학, 유통 등 각 사업군이 자체 브랜드 강화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화학군은 체질 개선, 식품군은 핵심 제품 강화, 유통군은 고객 니즈에 대한 다각적 대응을 지시했습니다. 생산성과 관련해선 직무 전문성 강화와 성과 중심 인사체계의 정착을 언급했습니다. 아울러 AI 등 기술을 통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도전하는 조직문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경영환경은 끊임없이 변화하며, 그 속에서 리스크와 기회가 동시에 생겨난다”며 “이를 선제적으로 관리해야 한다”며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것은 실패와 같다. 본업 안에서 끊임없이 혁신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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