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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성비 甲’ 르노삼성 XM3...엔트리카 시장 ‘돌풍의 핵’ 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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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February 24, 2020, 06:02:00

가격 저렴한데 차체는 ‘동급 최대크기’..BMW·벤츠 연상되는 쿠페 디자인
벤츠와 엔진 공유하고 편의사양 강화..“흥행 위해 직관성·품질 향상시켜야”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르노삼성자동차가 다음달 출시할 XM3에 대한 관심이 무르익고 있습니다. 엔트리급에 속하는 XM3는 국내 유일한 ‘쿠페형 크로스오버(CUV)’라는 수식어를 달고 있는데요. 경쟁 차종들에 비해 ‘가성비’가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는 XM3는 국내 엔트리카 시장의 ‘돌풍의 핵’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르노삼성은 다음달 9일 XM3를 출시하고 본격적인 판매에 들어갑니다. XM3는 2016년 QM6 이후 4년 만에 부산공장에 배정된 신차인데요. 독특한 디자인을 통해 기존 차급을 허문 차종이라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은 상황입니다.

 

XM3가 주목받는 건 국산차로는 유일한 ‘쿠페형 CUV 모델’이기 때문입니다. 간단히 말하면 세단과 SUV를 합친 모양인데요. 세단의 편안함과 SUV의 실용성을 한꺼번에 품고 있는 데다, 운전자의 개성도 살릴 수 있는 디자인입니다.

 

이 같은 디자인은 사실 2007년 출시된 쌍용차의 ‘액티언’이 원조인데요. 당시엔 생소하다며 외면받았지만, 지금은 메르세데스 벤츠(GLC 쿠페·GLE 쿠페), BMW(X4) 등 고급 브랜드들이 적극 도입해 쓰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XM3는 보급형 GLC 쿠페가 아니냐는 우스갯소리도 나옵니다.

 

 

르노삼성은 XM3를 앞세워 국내 엔트리카 시장을 점령하겠다는 각오입니다. 차급이 명확히 구분되지 않는 만큼, 고객과 가격이 겹치는 준중형 세단, 준중형 SUV, 소형 SUV 시장의 모든 차종이 경쟁상대가 될 수 있습니다.

 

트렁크 쪽이 길어지는 디자인 특성상 XM3는 트레일블레이저 등 경쟁차종들보다 차체가 길쭉합니다. 특히 실내공간을 결정하는 휠베이스는 2720mm에 달하는데요. 트레일블레이저(2640mm), 셀토스(2630mm)보다 우위에 있고, 준중형 SUV인 투싼·스포티지(2670mm)보다도 여유롭습니다. 트렁크 용량(513ℓ) 역시 기존 차종들보다 크게 설계됐습니다.

 

XM3는 기존 소형 SUV보다 휠씬 크고 준중형 SUV와 비슷하다고 볼 수 있는데요. 하지만 판매 가격은 상대적으로 저렴하게 책정됐습니다. 1.6 가솔린 모델의 기본가격은 1795만 원으로 일반 준중형 세단과 비슷한 수준이며, 1.3ℓ 가솔린 터보모델의 최고등급(RE 시그니처)을 골라도 2695만 원에 구입할 수 있습니다.

 

 

XM3와 정면 대결하게 될 트레일블레이저는 1995만~2620만 원에 판매되는데요. XM3는 트레일블레이저보다 차체를 키우면서도 가격은 더 낮게 책정한 셈입니다.

 

XM3에 적용된 1.3ℓ 가솔린 터보엔진도 주목할 만한 부분입니다. 르노그룹이 새롭게 개발한 이 엔진은 습식 DCT(듀얼클러치)와 맞물려 최적의 연비와 동력성능을 발휘한다고 하는데요. 특히 메르세데스-벤츠의 모기업인 다임러와 공동 개발해 벤츠 A180와 A200, CLA 모델에도 탑재됩니다.

 

이 밖에도 XM3는 한국 소비자들이 좋아할 만한 ‘고급 옵션’들이 대거 적용돼 있습니다. 모든 트림에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패들시프트, 전좌석 원터치 세이프티 파워 윈도우, LED 헤드램프가 기본 적용됐는데요. 기존 르노삼성차에 없었던 차로유지보조 기능 등 ADAS 사양도 대폭 강화된다고 합니다.

 

 

이에 대해 김필수 대림대학교 교수는 “XM3가 속한 엔트리카 시장은 가격과 가성비가 제일 중요한 데 다행히 합리적인 가격표가 매겨졌다”며 “가격은 물론 디자인과 사양까지 국내 소비자들의 취향이 잘 반영됐기 때문에 기대 이상의 흥행도 기대해 볼 만 하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이어 “국내 자동차 시장은 현대·기아차가 장악하고 있는데, 독과점의 폐해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며 “경쟁력 있는 새로운 차종이 소비자들의 선택권을 늘리는 것은 여러모로 의미가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한편, XM3가 시장에 안착하기엔 조금 늦은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옵니다. 엔트리 SUV 시장이 이미 충분히 형성됐기 때문에 시장을 선도하는 건 쉽지 않다는 분석인데요. 기존 르노삼성차가 지적받아 온 문제들을 확실히 개선해야 ‘후발주자’로서 승산이 있다는 지적입니다.

 

이호근 대덕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는 “XM3가 이미 트레일블레이저, 셀토스 등 경쟁차종들이 모두 출시된 이후에 나오는 것이 아쉽다”며 “엔트리카를 구입하는 젊은 세대는 부모의 의견도 많이 듣기 마련인데, 르노삼성의 낮은 중고차 값과 인테리어 디자인의 부족한 직관성 등도 판매의 변수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그는 이어 “천편일률의 국내 자동차 시장에 아쉬움을 느끼는 소비자들도 적지 않아 성공 가능성은 충분하다”며 “XM3가 기존 르노삼성차에서 부족했던 상품성과 불량비율을 얼마나 개선하느냐가 판매의 관건의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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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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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EC 2025] 삼성전자·엔비디아, 업계 최고 수준 ‘반도체 AI 팩토리’ 구축한다

[APEC 2025] 삼성전자·엔비디아, 업계 최고 수준 ‘반도체 AI 팩토리’ 구축한다

2025.10.31 17:23:4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는 31일 엔비디아와의 전략적 협력을 통해 '반도체 AI 팩토리'를 구축한다고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종합반도체 기업으로서의 역량과 엔비디아의 GPU 기반 AI 기술의 시너지를 통해 업계 최고 수준의 '반도체 AI 팩토리'를 구축, 반도체를 비롯한 글로벌 제조 산업의 패러다임 전환을 주도한다는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삼성전자는 향후 수년간 5만개 이상의 엔비디아 GPU를 도입해 AI 팩토리 인프라를 확충하고 엔비디아의 시뮬레이션 라이브러리 '옴니버스' 기반 디지털 트윈 제조 환경 구현을 가속화할 예정입니다. 삼성전자가 추진하는 AI 팩토리는 반도체 제조 과정에서 생성되는 모든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해 스스로 학습하고 판단하는 지능형 제조 혁신 플랫폼입니다. AI 팩토리는 ▲설계 ▲공정 ▲운영 ▲장비 ▲품질관리 등 반도체 설계와 생산을 아우르는 모든 과정에 AI를 적용해 스스로 분석·예측·제어하는 '생각하는' 제조 시스템이 구현된 스마트 공장입니다. 삼성전자는 AI 팩토리 구축을 통해 차세대 반도체 개발·양산 주기를 단축하고 제조 효율성과 품질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AI 팩토리 구축과 함께 엔비디아에 ▲HBM3E ▲HBM4 ▲GDDR7 ▲SOCAMM2 등 차세대 메모리와 파운드리 서비스도 공급할 예정입니다. 삼성전자는 이미 공급 중인 메모리 제품뿐만 아니라 성능과 에너지 효율을 대폭 향상시킨 HBM4 공급을 엔비디아와 긴밀하게 협의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삼성전자 HBM4의 경우, 1c(10나노급 6세대) D램 기반에 4나노 로직 공정을 적용하고 설계를 최적화해 JEDEC 표준(8Gbps) 및 고객 요구를 상회하는 11Gbps 이상의 성능을 구현했습니다. 삼성전자 HBM4는 초고대역폭과 저전력 특성을 바탕으로 AI 모델 학습과 추론 속도를 높여 엔비디아의 AI 플랫폼 성능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현재 삼성전자는 글로벌 전 고객사에게 HBM3E를 공급하고 있으며 HBM4도 샘플을 요청한 모든 고객사에 샘플 출하를 완료한 뒤 고객사 일정에 맞춰 양산 출하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고객사 HBM4 수요에 차질 없이 대응하기 위해 선제적으로 설비 투자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삼성전자는 HBM 외에도 업계 최초로 개발한 고성능 그래픽 D램(GDDR7)과 차세대 저전력 메모리 모듈 SOCAMM2 공급도 협의 중이며 파운드리 분야에서도 협력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이미 일부 공정에서 엔비디아의 플랫폼을 활용해 반도체 AI 팩토리의 기반을 다져왔습니다. 이번 전략적 협력을 통해 양사는 축적된 협업의 노하우를 활용, 혁신을 가속화한다는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엔비디아의 AI 컴퓨팅 기술인 ▲쿠리소(cuLitho) ▲쿠다-X(CUDA-X)를 도입해 미세 공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회로 왜곡을 AI가 실시간으로 예측·보정함으로써 공정 시뮬레이션 속도를 기존보다 20배 향상하고 설계 정확도와 개발 속도를 동시에 높였습니다. 또한, 생산 설비의 실시간 분석·이상 감지·자동 보정이 가능한 통합 제어 체계를 구축했으며 옴니버스 기반의 '디지털 트윈'을 통해 가상 공간에서 ▲설비 이상 감지 ▲고장 예측 ▲생산 일정 최적화 등도 구현 중입니다. 삼성전자는 AI 팩토리 구축을 위해 국내 팹리스, 장비, 소재 기업들과 전방위적으로 협력을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향후 AI 팩토리가 협력 중소기업들의 AI 역량 강화를 견인할 수 있는 플랫폼이 될 수 있도록 발전시킨다는 전략입니다. 삼성전자는 AI 팩토리를 중심으로 엔비디아와 함께 국내외 파트너사 및 EDA 기업들과 차세대 반도체 설계 도구를 공동 개발하고 AI 기반 반도체 제조 표준을 선도해 AI 생태계 발전에 이바지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중소기업의 제조 경쟁력 향상을 지원하기 위해 AI·데이터 기술을 활용해 기존 공장을 지능형 스마트 공장으로 고도화하는 '스마트공장3.0' 사업도 전개 중입니다. 삼성전자는 AI 모델과 휴머노이드 로봇 기술을 고도화하고 관련 기술을 AI 팩토리를 포함한 다양한 분야로 확대해 생성형 AI·로보틱스·디지털 트윈 등을 아우르는 차세대 AI 생태계를 구축해 나갈 계획입니다. 삼성전자의 AI 모델은 엔비디아 GPU상에서 메가트론 프레임워크를 사용하여 구축됐습니다. 또한, 삼성전자는 다양한 제품의 제조 자동화 및 휴머노이드 로봇 분야 전반에서 엔비디아 RTX PRO 6000 블랙웰 서버 에디션 플랫폼을 활용해 지능형 로봇의 상용화와 자율화 기술 고도화를 추진 중입니다. 삼성전자는 엔비디아의 다양한 AI 플랫폼을 기반으로 가상 시뮬레이션 데이터와 실제 로봇 데이터를 연결해, 현실 세계를 인식하고 스스로 판단·작동할 수 있는 로봇 플랫폼도 구현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엔비디아의 젯슨 토르 로보틱스 플랫폼을 활용하여 지능형 로봇의 AI 추론, 작업 수행, 안전 제어 기술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삼성전자는 엔비디아 및 국내 산·학·연과 차세대 지능형 기지국(AI-RAN) 기술 연구 및 실증을 위한 MOU를 체결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프로젝트는 25년 이상 이어온 양사의 기술 협력이 맺은 결실로 업계 최고 수준의 반도체 AI 팩토리 구현이라는 상징적 의미를 담고 있다"라고 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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