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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유커 발 끊자 제주 집값 폭락...도민에겐 여전히 '그림의 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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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February 17, 2020, 16:02:09

제주 아파트 매매가, 전년 대비 3.66%↓...거래량도 5년새 32% 급감
작년 12월 인구 순유출 기록...일자리 줄어 실수요자 주택 구매력도 떨어져

인더뉴스 이재형 기자ㅣ중국 자본이 끊기자 제주특별자치도의 아파트 시장이 경기 둔화의 직격탄을 맞고 있습니다.

 

아파트 매매가가 전년 대비 3.66% 하락하고 거래량도 5년새 32% 급감해 전반적 하락세를 드러냈습니다. 이에 따라 인구 유출도 현실화됐습니다.

 

일각에선 '제주 엑소더스' 우려도 나오고 있지만 현지 집값은 여전히 고점에 형성돼 실수요자들이 분양받기엔 턱없이 비싼 실정입니다.

 

 

17일 (주)직방은 통계청의 인구이동 통계 자료를 토대로 2019년 제주와 서울 간의 인구 이동을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작년 한 해 동안 제주에서 서울로 총 10명이 순 이동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순 이동은 타지에서 제주로 전입한 인구수를 제주에서 타지로 전출한 인구수로 뺀 수치를 말합니다.

 

제주에서 서울로 이사 간 인구가 더 많은 것은 2009년(순 이동 -623명) 이후 10년 만에 처음입니다. 제주-서울 간 순 이동은 2010년 82명을 기록한 후 꾸준히 증가해 2015년 4083명으로 정점을 찍었다가 줄곧 감소했습니다.

 

제주는 2019년 12월 한 달동안 제주-전국 간의 인구이동에서도 8년만에 처음으로 인구 순 유출을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 제주 아파트 수요-공급 미스매칭 고착화

 

 

 

인구 순 이동이 줄자 아파트 가격도 영향을 받았습니다. 제주 지역의 연간 아파트 매매가격 변동률은 한때 13.78%(2015년)까지 뛰었다가 2019년 -3.66%으로 떨어졌습니다. 전국변동률(-1.43%)보다 낮은 수치입니다.

 

실제로 노형동 아이파크2차 전용면적 115㎡와 84㎡의 매물은 2017년에 각각 11억1700만원, 8억원에 거래됐으나, 2019년에 8억3000만원, 6억9000만원에 팔리기도 했습니다.

 

매매가가 떨어지면서 거래건수도 줄었습니다. 한국감정원 통계자료에 따르면 제주지역의 연간 아파트 거래건수는 2014년 6983건에서 2019년 4726건으로 32% 감소했습니다.

 

익명을 요구한 제주 지역의 한 공인중개사는 “거래가격이 떨어지면 오히려 거래건수가 떨어지는 경향이 있다”며 “실수요자는 집값이 내려도 거래를 하지만 투기 목적인 경우 주택 가격이 더 떨어질 것을 기다리며 관망하기 때문”이라고 말했습니다.

 

실제로 실수요보단 투자 성격이 강한 외지인의 매매 비중도 뚜렷한 감소세를 보였습니다. 타지에서 제주 지역의 아파트를 매입하는 비중은 2012년 20%를 넘었으나 2019년에는 15.7%까지 떨어진 겁니다. 특히 서울에서의 매입비중은 5.2%에 그쳤습니다.

 

◇ 제주 관광 경기 부진은 장기화될 전망

 

전문가들은 제주 지역의 인구유출과 아파트시장의 약세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사드(THAAD)사태 이후 발효된 한한령 등 리스크가 해소되지 않은 상황에서 제주 발전의 원동력이 됐던 중국 유커의 투자가 회복되지 않으리라는 겁니다.

 

제주2공항 건설과 한한령 해제 등 긍정적 이슈가 실현되더라도 아파트보단 토지시장에 미칠 영향이 크다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입니다.

 

김은선 직방 매니저는 “제 2공항 등 현재 알려진 개발계획들은 건설 이슈에 집중돼 있다”며 “이미 가격이 오른 상태인데다 수요가 이탈 중인 주거형 부문이 더 오르긴 어려워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제주에 유입됐던 자금이 유출되면서 현지 생산연령층이 종사할 일자리가 줄자 주택 매매가와 실수요층의 구매력 간의 미스 매칭도 고착화되는 모양새입니다.

 

이에 제주특별자치도는 2018년부터 2027년까지 공공 임대주택 10만5400호를 공급하는 ‘주거종합계획’을 추진 중입니다. 분양전환형 임대주택이나 신혼희망주택 등 무주택 서민을 위한 공급을 확대해 사회초년생들의 주거비 부담을 줄이겠다는 것.

 

제주특별자치도 도시건설국 관계자는 “현재 도내 경기가 침체기에 접어들면서 주민 유출이 현실화되자 도내 아파트 신축 허가가 취소되는 등 공급도 따라 줄고 기존 단지 미분양도 길어지고 있다”며 “전출 증가에도 주택 공급이 필요한 이유”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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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형 기자 silentroc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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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디지털 통신 서비스 ‘에어’ 론칭…앱으로 구현한 통신 미니멀리즘

SKT, 디지털 통신 서비스 ‘에어’ 론칭…앱으로 구현한 통신 미니멀리즘

2025.10.01 10:21:16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필수 핵심 기능과 간소화한 요금제로 통신 미니멀리즘을 구현하고 포인트 혜택을 더한 디지털 통신 브랜드 '에어(air)'를 론칭한다고 1일 밝혔습니다. 에어는 자급제 단말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한 유심·이심 단독 가입 서비스를 제공하며 가입 및 개통은 13일부터 가능합니다. 에어는 자급제 단말을 사용 중인 2030 고객들의 니즈 분석을 바탕으로 설계됐습니다. 브랜드명 '에어'는 고객이 필요로 하는 핵심 서비스와 혜택만 담아 복잡함은 없애고 공기처럼 가벼운 통신 생활을 가능하게 한다는 의미입니다. 에어의 특징은 크게 ▲데이터 중심의 단순한 요금제 ▲활용도 높은 포인트 ▲완결적 처리가 가능한 셀프 개통 ▲365일 운영하는 고객센터 ▲핵심만 추린 부가서비스(로밍, 통신편의, 보안) 등입니다. 자급제 단말 고객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단말은 판매하지 않습니다. 에어의 요금제는 고객 선호가 가장 높은 5G 핵심 데이터 구간 6개로 구성됩니다. 필수적인 데이터와 음성 통화, 문자 서비스를 제공하고 부가 혜택을 없애 월정액 요금을 낮췄습니다. 2만9000원(7GB)부터 최대 5만8000원(무제한)으로 구성되며 적립한 포인트를 사용해 더 낮출 수 있습니다. 모든 요금제는 기본제공 데이터를 모두 사용한 후에도 지정된 속도로 추가 요금 없이 데이터를 계속 이용할 수 있습니다. 30GB 이하 요금제는 기본 제공 데이터 모두 테더링으로도 사용 가능하며 71GB 이상은 최대 50GB까지 테더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에어 앱에서 여러 미션을 수행해 쌓을 수 있는 '에어 포인트'는 모바일상품권 구매와 요금 납부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미션으로는 걸을수록 포인트가 쌓이는 '만보기', 밸런스 게임에 참여하고 포인트를 받는 '오늘의 픽' 등입니다. 에어 포인트는 회선 가입과 무관하게 에어 앱 가입만 하면 적립할 수 있으며 포인트 사용은 회선 가입 후 가능합니다. 요금 납부에는 매월 최대 5000포인트까지 적용할 수 있고 잔여 포인트는 포인트샵에서 쓸 수 있습니다. 에어의 포인트샵에서는 네이버페이포인트, 편의점·백화점·올리브영 상품권 등 1000여종의 인기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에어 앱은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해 앱 하나로 모든 것을 쉽고 편리하고, 직관적인 고객 경험을 구현하는데 방점을 두고 있다고 SKT는 강조했습니다. 에어 서비스는 회원가입부터 개통, 해지, 고객상담, 부가서비스 가입 등 모든 서비스를 앱을 통해 고객이 셀프로 처리 가능합니다. 특히, 회선 가입 과정을 쉽고 빠르게 바꿨습니다. 고객이 직접 입력해야 하는 단계를 최소화하고 ▲즉시 개통이 가능한 이심(eSIM) 우선 지원 ▲신청 후 당일 수령 가능한 유심 배송 ▲해피콜 없는 자동 유심 개통으로 빠른 셀프 개통을 지원합니다. 또한, 주말, 밤 등 즉시 개통이 불가능한 시간대에는 예약 가입 기능을 통해 예약하면 개통 가능한 날 오전 9시에 자동 개통됩니다. 에어 고객센터는 365일 24시간 운영되며 에어 서비스 전문 상담원을 통해 실시간 1:1 채팅 상담을 제공합니다. 향후에는 AI기반 챗봇 상담을 도입해 고객 상담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부가서비스는 로밍 서비스를 포함해 ▲컬러링, 콜키퍼와 같은 통화 편의 ▲문자스팸 필터링, 유심보호서비스와 같은 보안상품 등으로 구성되며 고객이 필요한 부가서비스는 앱에서 직접 선택해 가입하고 해지도 앱에서 클릭 한 번으로 할 수 있습니다. SKT는 향후 프로세스 고도화 및 AI 접목으로 에어의 편의성을 높이는 동시에 다양한 제휴사와의 협력을 통해 고객의 디지털 통신 경험 혁신을 지속할 계획입니다. SKT는 1일부터 12일까지 12일 동안 에어 출시 사전 알림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에어' 이벤트 페이지에서 진행되는 얼음 깨기 게임에 참가하면 최대 3만원의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지급합니다. 이용하는 통신사에 관계없이 이벤트에 참가할 수 있으며 이벤트 후 에어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면 13일에 출시 안내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유영상 SK텔레콤 CEO는 "에어는 2030 고객들이 기존 통신 서비스에서 느끼는 불편함을 꼼꼼히 살펴가며 개통부터 해지까지 모든 통신 경험을 새롭게 구성한 서비스"라며 "디지털 세대의 특화된 요구를 충족시키는 틈새 전략과 다양한 혁신적 시도를 통해 기존 통신 서비스와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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