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신재철 기자ㅣ한화 금융계열사(한화생명·한화손해보험·한화투자증권·한화자산운용)들이 새로운 성과관리체계인 ‘OKR(Objective and Key Results)’을 도입합니다.
OKR은 기존 KPI(Key Performance Indicator)와 비교되는데요. KPI는 연 단위 평가인데 비해 OKR은 짧게는 수 주에서 길게는 분기 단위로 목표 관리가 가능해 대내외 환경에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다는 게 회사 측의 평가입니다.
또 OKR은 회사가 먼저 목표를 정하면 부서와 직원이 뒤이어 자발적으로 목표를 설정하는 쌍방향 방식입니다. 반면 KPI는 대부분의 기업들이 사용하는 지표로 주로 Top-down(하향식)으로 목표 수립이 이뤄집니다.
이에 한화금융 계열사는 OKR의 성공적인 안착을 위해 진척도를 수시 모니터링 할 수 있는 IT시스템도 구축합니다. 이와 함께 전담 운영조직과 코치를 양성하고, 중간점검과 리뷰를 할 수 있는 협의체도 마련할 계획입니다.
또 OKR을 도입하기에 앞서 금융 계열사들은 애자일(Agile) 업무 방식 도입을 추진해 왔습니다. 애자일 지난해부터 부서간 경계를 허물고 필요에 맞게 소규모 팀을 구성해 업무를 수행하는 조직문화인데요. 특성상 새로운 성과관리체계의 필요성도 커졌습니다.
한화 관계자는 “이번 OKR 도입으로 한화 금융계열사들의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은 올해 신년사에서 “전사 차원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가속화해 4차산업혁명시대의 경쟁력을 적극 확보해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