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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三災’ 마주한 완성차업계...올해 장사 최악의 스타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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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February 03, 2020, 17:02:15

현대·쌍용차, 내수 시장서 전년比 30%대 급감..기아차만 선방
경차外 팔 차 없는 한국지엠..르노삼성, 4000대 턱걸이로 ‘꼴찌’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소비 심리 침체, 개별소비세 인하 종료, 설 연휴 등 ‘삼재(三災)’를 겪은 완성차업계가 올해 최악의 스타트를 끊었습니다. 쌍용차와 한국지엠은 내수 시장에서 5000대를 간신히 넘겼는데요. 현대차는 전년 동월 대비 30% 넘게 쪼그라들었고, 4000대에 턱걸이한 르노삼성은 최하위로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연말 파격적인 할인으로 반등에 성공했던 완성차업계가 새해 들어 일제히 주저앉았습니다. 세 가지 악재가 한꺼번에 겹치면서 대부분 두 자릿수 감소 폭을 기록했는데요. 올해 출시된 GV80, 트레일블레이저를 비롯해 아반떼, XM3 등 신차들이 대거 쏟아져 나올 예정이지만, 소비심리가 살아날지는 미지수입니다.

 

◇ 월 5만대 밑으로 떨어진 현대차…주력차종 대부분 최악의 부진

 

현대차는 지난 1월 내수 시장에서 총 4만 7591대를 판매해 전년 동월 대비 31.3% 급감한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지난해엔 아무리 못 팔아도 5만대(9월)는 넘겼지만, 올해는 새해 첫 출발부터 바닥을 찍은 겁니다.

 

 

차종별로 보면 감소 폭이 더욱 두드러지는데요. 그랜저(9350대)는 구형 시절인 전년 동월 대비 7.2% 떨어졌고, 싼타페(3204대)와 팰리세이드(5173대)도 54.2%, 12.4%씩 줄었습니다. 그나마 쏘나타(6423대)는 전년(구형)보다 41.4% 늘었지만, 전월보단 25.1% 감소했습니다.

 

올해 풀체인지를 앞두고 있는 아반떼와 투싼도 각각 2638대, 1766대에 머물렀습니다. 또, 최근 GV80을 출시한 제네시스 브랜드는 지난달 총 3000대를 판매했는데요. 이는 전년 동월 대비 43.1%나 줄어든 수치입니다.

 

◇ 기아차, 전년比 2.5% 줄었지만 그나마 선방…“K5야 고맙다”

 

지난달 내수 시장에서 총 3만 7050대를 판매한 기아차도 전년 동월 대비 2.5% 줄었습니다. 다만, 신형 K5의 활약으로 감소 폭은 상대적으로 크지 않았는데요. 신형 K5는 8048대 판매되며 전년(구형) 동월 대비 144.8%나 뛰어올랐고, 페이스리프트 모델인 K7(3939대)도 31.3% 늘었습니다.

 

하지만 세단과 달리 SUV·RV 차종들은 부진을 면치 못했습니다. 쏘울과 스토닉은 79대와 299대에 그치며 시장 입지를 완전히 잃었는데요. 셀토스(3508대)와 카니발(3352대)만 3000대를 넘겼을 뿐, 대부분 1000여 대 수준에 머물렀습니다.

 

 

◇ 5557대 그친 쌍용차, 내수 3위 지켰지만 전년比 ‘반토막’

 

지난 1월 쌍용차는 내수 시장에서 총 5557대를 판매해 전년 동월 대비 36.8% 급감한 성적표를 받아들었습니다. 이 같은 감소 폭은 완성차 5개사 가운데 가장 큰데요. 핵심차종인 티볼리와 렉스턴 스포츠가 각각 42.4%, 40.8%씩 줄어들면서 내수 판매실적도 반토막난 셈입니다.

 

코란도(1159대)는 구형 시절인 전년 동월 대비 3배 이상 증가했지만, 전월(2514대)의 절반도 안되는 실적입니다. 줄곧 1000대 이상 판매되던 G4 렉스턴 역시 534대에 머물렀는데요. 쌍용차는 지난해 1월 1만대를 돌파하며 기분 좋게 출발했으나, 올해는 주력차종의 하락세가 두드러졌습니다.

 

◇ 5000대 턱걸이한 한국지엠…777대 팔린 콜로라도가 ‘위안’

 

지난해 내수 최하위를 벗어나지 못했던 한국지엠은 올해 첫 달 5101대로 4위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년 동월(5053대)과 비슷한 수준이지만, 콜로라도·트래버스 등 라인업이 확대된 점을 고려하면 사실상 역주행한 셈입니다.

 

특히 한국지엠이 직접 생산하는 국산차들의 하락세가 눈에 띄는데요. 한국지엠의 베스트셀링카인 스파크(2589대)는 그나마 선전했지만, 트랙스는 527대, 말리부는 398대로 급감했습니다. 특히 트랙스와 말리부는 전년 동월과 비교해 각각 67.8%, 61.7%씩 큰 폭으로 줄었습니다.

 

수입차 라인업은 희비가 엇갈렸습니다. 픽업트럭인 콜로라도는 777대나 판매돼 기대 이상의 성적을 달성했는데요. 반면 신차 트래버스는 257대에 그쳤고, 이쿼녹스(257대), 카마로SS(20대) 등은 사실상 시장 입지를 상실했습니다.

 

 

◇ 르노삼성, 4000대 간신히 넘겨 ‘최하위’…“XM3만 믿는다”

 

르노삼성이 지난달 내수 시장에서 판매한 차량은 4303대가 전부입니다. 5174대를 팔았던 전년 동월 대비 16.8% 떨어졌고, 1만대 가까이 판매한 전달과 비교하면 56.9%나 급감했습니다. 지난달엔 사실상 QM6(3540대)만 팔린 것이나 다름없을 정도로 매우 부진한 성적입니다.

 

QM6와 쌍두마차를 형성하는 SM6가 669대에 그치면서 힘을 쓰지 못했는데요. SM3·5·7, 클리오, QM3가 모두 단종되면서 라인업도 큰 폭으로 축소됐습니다. 특히 위탁생산 중인 닛산 로그가 전년 동월 대비 83.1% 급감하면서 전체 판매량(6233대)도 반토막 났습니다.

 

다만 위안거리는 주력차종인 XM3를 비롯해 캡처(QM3 풀체인지), 조에(전기차) 등 신차들이 줄지어 대기하고 있다는 점인데요. 순차 출시할 신차들이 성공적으로 시장에 안착할 경우, 르노삼성의 올해 내수 순위는 3위권까지 뛰어오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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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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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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