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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올바이오, 첫 임상3상 부분적 성과…“두번째 임상·LO 협의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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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anuary 21, 2020, 13:01:00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한올바이오파마가 안구건조증 신약 첫 임상 3상에서 부분적 성과를 내는데 그쳤다. 회사는 이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임상 준비에 박차를 가하겠다는 입장이다.

 

이번 임상의 최종 결과는 바이오마커·서브그룹(Sub-group) 분석을 마치고 올해 5월에 열리는 안과학회 ‘ARVO 2020’에서 발표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FDA와 논의를 통해 2번째 3상 임상 진행 방향을 설정하고 상반기 중 구체적인 준비 절차에 돌입할 계획이다.

 

한올바이오파마는 21일 서울 코엑스 인터컨티넨탈 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안구건조증신약인 HL036 3상 임상인 VELOS-1 결과(탑라인)의 세부 내용을 공개했다.

 

이번 임상 3상은 미국 안과전문 CRO인 Ora를 통해 미국 전역 12개 임상시험 기관에서 진행됐다. 637명의 안구건조증 환자를 두 그룹으로 나눠 HL036 0.25% 점안액과 위약을 8주 동안 1일 2회 점안하는 방식으로 진행했다.

 

1차평가변수는 객관적 지표와 주관적 지표로서 각 하부각막손상지표(ICSS)와 환자보고 안구불편감(ODS) 등 두 개를 설정했다. 최종 결과 두 변수 모두 8주째 위약과 비교해 통계적으로 유의한 변화가 나타나지 않았다.

 

다만 2차평가변수로 설정한 TCSS(상부·중간·하부 등 총 각막손상지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이상반응·안전성은 대체로 위약과 유사한 수준이었다.

 

박승국 한올바이오파마 대표는 “향후 두 번의 임상을 더 준비 중”이라며 “안구건조증치료제는 바로 효과를 보기보다는 여러번 임상을 통해 목표를 맞춰나가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첫 번째 임상을 통해 방향성을 확인했고 다음단계 임상 프로토콜을 정하는데 참고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번 임상에서 객관적 지표의 주평가변수로 설정했던 ICSS에서는 유의성 있는 결과를 얻지 못했지만 이보다 임상적으로나 상업적으로 더욱 의미가 있는 CCSS와 TCSS에서 유의성이 확인된 것은 HL035 점안액에 있어서 커다란 진전”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경쟁품인 Xiidra가 ICSS로 허가된 반면 HL036은 CCSS나 TCSS와 같이 각만 전반에 걸친 효과를 입증해 허가받았으니 훨씬 경쟁력 있는 제품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한올바이오파마와 대웅제약은 두 번째 임상3상 준비와 함께 해외 파트너들과 라이센스 아웃 협의도 진행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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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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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5일부터 신규 가입자 모집 중단…사용자 보호 방안 추가 발표

SKT, 5일부터 신규 가입자 모집 중단…사용자 보호 방안 추가 발표

2025.05.02 10:24: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이 신규 가입자 모집 중단이라는 특단의 조치를 취하며 이번 해킹 공격에 대한 추가적인 보호 방안에 대해 2일 밝혔습니다. 유영상 SKT CEO는 2일 서울 을지로 SKT타워에서 열린 설명회를 통해 ▲전국 2600여개 T월드 매장 신규 가입자 모집 중단 ▲유심보호서비스 자동 가입 시행 ▲원활한 유심 교체 위한 재고 확보 방안 ▲해외 여행객을 위한 공항 유심 교체 지원 확대 ▲로밍 시에도 이용 가능한 유심보호서비스2.0 등 추가 고객 보호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우선, SKT는 늦어도 오는 5일부터 전국 2600여개 T월드 매장에서 신규 가입 및 번호이동 모집을 중단합니다. 유심 물량이 부족한 상황에서 유심 교체를 우선적으로 시행하기 위한 조치라고 SKT는 설명했습니다. 이 기간 동안 발생한 매장 영업 손실에 대해서는 SKT가 보전할 계획입니다. 두 번째로 SKT 사용자가 별도로 신청하지 않아도 유심보호서비스에 가입할 수 있도록 이용약관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신고했습니다. 유심보호서비스는 불법복제한 유심을 다른 단말기에서 사용하는 것을 차단하는 무료 부가 서비스입니다. SKT에 따르면 현재까지 총 1442만명이 유심보호서비스 가입을 완료했으며 남은 약850만명의 가입자에 대해서는 오는 14일까지 시스템 용량에 따라 하루 최대 120만명씩, 순차적으로 자동 가입 처리할 계획입니다. 침해 사고 이후 아직까지 유심보호서비스에 가입하지 않았거나 유심을 교체하지 않은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며 이 중 75세 이상 어르신 및 장애인 고객을 우선 가입시킬 예정입니다. 자동 가입은 SKT 고객 대상으로만 우선 시행되며 SKT 망을 이용하는 알뜰폰 업체와도 자동 가입을 협의할 예정입니다. 세 번째로 5월과 6월 각각 500만장씩, 총 1000만장의 유심을 순차적으로 확보해 공급하고 7월 이후에도 추가 확보를 추진합니다. 이를 위해 유심 제조사와 생산 확대 및 공급 일정 단축을 위한 핫라인을 구축하고 주요 유심 제조사 경영층과는 정기적인 대면 미팅도 시행할 계획입니다. 글로벌 칩셋 제조사에도 공급 일정 단축을 위한 협조를 요청할 예정이며 확보된 유심은 주말이나 휴일에도 현장에 공급 중입니다. 네 번째는 오는 6일까지 인천공항과 김포공항 내 로밍 센터 내 좌석수를 두 배로, 업무 처리 용량을 세 배로 확대 운영합니다. 인천공항의 경우 2일부터 면세구역 내에도 11석을 추가로 신설하며 본사직원 100여명을 현장에 투입해 유심 교체 업무를 돕는 등 서비스 지원에 나설 계획입니다. 마지막으로 해외 로밍 고객들도 이용 가능한 '유심보호서비스2.0'도 준비를 거쳐 오는 14일부터 시행할 예정입니다. 유심보호서비스2.0은 온라인ᆞ모바일 T월드 또는 고객센터를 통해 가입할 수 있으며 이미 유심보호서비스에 가입되어 있는 경우는 별도 신청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적용됩니다. 한편, SKT는 오늘 발표를 시작으로 매일 고객 정보보호와 관련된 데일리 브리핑을 시행합니다. 데일리 브리핑에서는 유심 교체 및 예약 현황, 유심보호서비스 가입자 수, 로밍 서비스 정보 등 고객보호 관련 통계를 공개하고 새로 추가되는 보호조치들도 설명할 예정입니다. 유 CEO는 "이번 사고 수습 과정에서 불안과 불편함을 겪고 계신 고객분들과 사회에 다시 한번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라며 "SKT는 앞으로 필요한 모든 조치를 강구해 고객 보호와 피해 예방에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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