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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선 현대차 수석부회장, 佛서 ‘수소사회’ 방향성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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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anuary 21, 2020, 10:01:22

수소위원회 CEO 총회에 공동회장 자격으로 참석..환영사 및 토론 주재
“원가 저감·안전관리체계 구축에 함께 노력해달라”..회원사와 의견 교환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수석부회장이 글로벌 기업 CEO들에게 수소사회로 가기 위한 방향성을 제시했습니다. 수소산업이 추진력을 얻으려면 원가 저감과 안전관리체계 구축 등이 선행돼야한다는 게 핵심 내용입니다.

 

21일 현대자동차에 따르면 정 수석부회장은 20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수소위원회 CEO 총회에 공동회장 자격으로 참석했습니다. 그는 전체회의에서 환영사를 전하고 그룹별 토론을 주재했는데요. 특히 수소사회 조기 구현을 위해 ‘무엇을’ 노력해야 하는지 구체적인 실행방안을 설명했습니다.

 

정 수석부회장은 환영사에서 “미래 수소사회로 가는 지름길은 없다”며 “수소산업 각 분야별, 단계별로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수립하고 지속적으로 행동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정 수석부회장이 제시한 수소 에너지의 3대 방향성은 ▲기술 혁신을 통한 원가 저감 ▲일반 대중의 수용성 확대 ▲가치사슬 전반의 안전관리체계 구축 등입니다. 지난해 1월 수소위원회 공동회장 취임 이후 일관되게 강조해온 ‘각국 정부와 기업의 적극적인 수소사회 구현 및 더 나은 미래를 향한 동참’을 더욱 구체화한 내용입니다.

 

먼저 그는 수소산업 모든 분야에서 기술 혁신을 통한 원가 저감으로 지속 가능한 동력을 확보해야 한다고 주장했는데요. 수소는 기존 화석연료의 한계를 극복할 대체 에너지로 평가받고 있지만, 생산·저장·활용 등 전 단계에서 비용을 획기적으로 낮출 필요가 있다는 뜻입니다.

 

또한 수소산업의 성장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수소사회 비전과 가치를 보다 적극적으로 알려야 한다는 메시지도 전달했습니다. 수소에너지에 대한 대중들의 인식 개선을 통해 새로운 시장을 창출해야 한다는 겁니다.

 

실제로 이번 CEO 총회에서 공개된 미국·중국·일본·독일 대상 설문조사에 따르면, 수소에 대한 일반 대중들의 인지도는 낮은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이와 더불어 정 수석부회장은 “수소산업 가치사슬 전반의 완벽한 안전관리체계 구축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공동의 노력을 촉구했습니다.

 

한편, 수소위원회의 공동회장을 맡고있는 정 수석부회장은 위원회의 지난 3년간 성과에 대해서도 박수를 보냈는데요. 각 회원사들의 열정적인 노력과 헌신을 바탕으로 많은 것들을 성취해 냈다며 높게 평가했습니다.

 

수소위원회는 지난 2017년 스위스 다보스 세계경제포럼(WEF)에서 출범한 수소 관련 글로벌 CEO 협의체입니다. 에너지, 화학, 완성차 및 부품 업체 등 전 세계 주요 기업이 참여하고 있고, 현대차와 프랑스의 세계적인 에너지업체 에어리퀴드가 공동 회장사를 맡고 있습니다.

 

특히 위원회는 수소기술 개발과 투자를 촉진하기 위해 다양한 산업 및 분야의 리더들과 긴밀한 협력을 추진해 왔습니다. 주요 20개국(G20) 에너지환경장관회의, 세계기후행동회의(GCAS), 세계경제포럼(WEF), 청정에너지장관회의(CEM), 국제에너지기구(IEA) 등과의 연계가 대표적입니다.

 

회원사는 2017년 출범 당시 13곳에서 약 6배 증가한 81곳으로 확대됐는데요. 다양한 산업군을 대표하는 글로벌 기업들이 추가로 합류한 것이 눈에 띕니다. 사우디 아람코, 브리티시 페트롤리엄, 쉘, 토탈 등 에너지 기업과 커민스 등 파워트레인 업체까지 참여하면서 영향력을 꾸준히 확대하는 모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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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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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금융 “계열사들 ‘KB골든라이프’로 헤쳐모여”…시니어사업 힘준다

KB금융 “계열사들 ‘KB골든라이프’로 헤쳐모여”…시니어사업 힘준다

2025.07.07 14:56:10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7일 시니어 특화브랜드 'KB골든라이프'로 각 계열사 시니어 사업역량을 결집해 금융·비금융 서비스를 포괄하는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선보이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KB금융은 2012년 'KB골든라이프' 론칭 이래 금융권에서 선도적으로 은퇴·노후 자산관리, 상속·증여 등 시니어를 위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발 더 나아가 'KB골든라이프'를 기반으로 그룹 차원의 고객, 상품·서비스, 채널관리 역량을 종합한 시니어 비즈니스 협업모델을 구축한다는 목표입니다. KB금융은 최근 조직개편을 통해 KB국민은행에 '골든라이프부'를 신설했습니다. 시니어사업 전략수립을 비롯해 맞춤형 상품·서비스 패키지 개발, KB골든라이프센터 운영, 시니어고객 전용 통합플랫폼 단계적 구축을 총괄하며 은퇴·노후 설계, 자산관리 중심의 특화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시니어 전담 컨설팅센터 'KB골든라이프센터'는 현재 서울·수도권 중심 5개센터에서 은행·보험 협업모델을 포함한 전국 12개센터로 확대됩니다. 시니어 고객 누구나 KB골든라이프센터에 방문해 은퇴준비·노후설계부터 건강관리·치매·요양 상담, 자산승계 고민을 덜어주는 상속·증여 상담 등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KB금융은 변화하는 시니어 고객의 생애주기에 맞춰 KB골든라이프 상품라인업을 다양화합니다. 먼저 KB국민은행은 'KB골든라이프 증여 상담·신고서비스'를 새롭게 출시합니다. 베이비부머세대의 자산이전 니즈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증여상품 라인업을 강화하고 증여세 관련 절세상담과 복잡한 신고절차 대행업무를 원스톱 제공하는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KB손해보험은 의료·요양 수요에 맞춰 초기단계 치매치료와 요양 관련 보장을 강화한 'KB골든케어 간병보험'을 새로 출시했습니다. KB라이프생명은 요양전문자회사 KB골든라이프케어를 통해 주야간보호소, 프리미엄 요양시설, 실버주택을 제공하며 시니어의 품격있는 노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KB라이프생명은 ▲치매 예방·사전진단·인지치료 지원 등 치매케어 종합서비스 ▲돌봄지수 체크, 간호사의 전문상담 등 요양·돌봄 전문상담 서비스 ▲KB골든라이프케어 요양시설 입주상담을 포함한 종합패키지를 제공하며 시니어 고객에 차별화된 경험을 선사할 예정입니다. KB국민은행 알뜰폰서비스 KB리브모바일은 통신업계 최초로 가입연령 기준을 65세에서 60세로 완화한 시니어 전용 통신요금제 '국민 시니어 11/14'를 출시했고, KB국민카드는 시니어 전용상품 'KB골든라이프 올림카드' 등 시니어 라이프 소비성향에 맞춘 상품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KB금융은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제공하는 전담직원의 전문성도 강화합니다. KB국민은행·KB증권·KB라이프생명 시니어 전담인력을 대상으로 건강, 치매, 요양·돌봄 등 비금융 부문과 연금, 상속·증여 등 금융 부문 전문역량을 제고하는 계열사 상호 교차연수과정을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그룹 차원에서 보다 경쟁력있는 시니어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대학과 산학협력을 기반으로 하는 인증과정도 준비중입니다. KB금융 관계자는 "KB골든라이프가 쌓아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금융서비스뿐 아니라 건강·요양·의료·여행·쇼핑 등 비금융서비스를 더해 시니어 고객의 전생애를 아우르는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 서비스를 강화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KB금융은 고객가치 제고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시니어 고객의 평생 금융파트너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것"이라고 부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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