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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전기차 충전, 내년부터 20분이면 충분...“편의성 대폭 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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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December 20, 2019, 10:12:56

현대차그룹, 전국 12개 휴게소에 초고속 충전소 구축..수소전기차 동시 지원
결제 과정 간소화 및 충전 상황 실시간 확인 가능..“친환경차 보급 확대 기여”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전기차 운전자라면 고속도로 충전소에서 줄을 서 본 경험이 있을 텐데요. 내년엔 전국 12개 고속도로 휴게소에 초고속 충전소가 구축돼 편의성이 크게 좋아집니다. 특히 이 충전소는 수소전기차 ‘넥쏘’도 함께 충전할 수 있어 국내 친환경차 시장 확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현대자동차그룹과 한국도로공사는 20일 현대기아차 양재동 사옥에서 ‘친환경차 충전 인프라 구축 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이 자리에는 토마스 쉬미에라 현대·기아차 상품본부장과 문기봉 한국도로공사 기획본부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습니다.

 

이번 협약은 충전 인프라를 확대해 친환경차 보급을 가속화하기 위한 차원인데요. 충전 시간이기존보다 10분 이상 단축돼 전기차의 이용 편의성이 높아지게 됐다는 평가입니다.

 

토마스 쉬미에라 현대·기아차 상품본부장은 이날 환영사에서 “한국도로공사와 함께 친환경차 인프라를 세계적 수준으로 끌어올리게 돼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친환경차 충전 인프라 구축 사업을 통해 대기환경 개선은 물론, 미래 전동화 시대에 맞춰 고속도로 충전 인프라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번 협약을 통해 현대차그룹과 한국도로공사는 오는 2020년 말까지 전국 12개 고속도로 휴게소에 350kW급 전기차 초고속 충전기를 설치할 계획입니다. 고속도로에 전기차 초고속 충전 네트워크가 국내에 구축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전기차 초고속 충전소에는 충전 상황을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한 커넥티드 서비스와 충전기 연결과 동시에 인증 및 결제가 이루어지는 플러그 앤 차지 서비스 등이 지원됩니다. 뿐만 아니라 기존 충전기의 단점으로 지적됐던 낮은 충전 속도, 길고 지루한 대기시간, 복잡한 인증 및 결제 과정 등이 개선된 것이 특징입니다.

 

초고속 충전소에서 전기차를 충전할 경우 80% 충전까지 20분이 소요됩니다. 기존엔 30분 이상 걸렸던 만큼 10분 이상 단축하게 된 건데요. 수소전기차의 경우 넥쏘를 기준으로 완전 충전까지 5분이 소요됩니다.

 

이번 협약에 따라 현대차그룹은 전기차 초고속 충전소의 구축과 운영, 수소충전 설비 설치를 맡게됐는데요. 한국도로공사는 충전소 부지 제공 및 수소충전소 구축·운영을 담당할 예정입니다.

 

국가 표준인 콤보1 방식의 충전 표준을 채택한 차량이라면 고속도로 초고속 충전 인프라를 쓸 수 있는데요. 서비스가 현대·기아차에만 한정되지 않기 때문에 국내 친환경차 시장 확대에 큰 기여를 하게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미 전기차업체인 테슬라는 자체 충전 네트워크인 ‘슈퍼 차저’를 주요 판매 국가에 구축하고 있는데요. 전기차 선진 시장인 유럽에서는 폭스바겐 그룹, 벤츠, BMW 등 완성체 업체들이 연합해 설립한 합작사 ‘아이오니티’가 유럽 대륙 주요 고속도로에 400개소의 급속충전소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현대차그룹도 지난 9월 아이오니티에 전략 투자하면서 유럽 내 초고속 충전 인프라를 확보한 바 있습니다. 이어 국내에서도 전기차 초고속 충전소 구축 사업을 추진해 글로벌 미래차 시장을 선도하겠다는 방침입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이번 충전 인프라 구축 사업은 미래 친환경차 시장에서의 리더십을 보여준 사례”라며 “국내 친환경차 시장을 세계 수준으로 올려놓는 획기적인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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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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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터치] 신창재 교보생명 의장 “100년 영속기업…생명보험의 이웃사랑 바르게 실천”

[C-레벨터치] 신창재 교보생명 의장 “100년 영속기업…생명보험의 이웃사랑 바르게 실천”

2025.08.07 17:16:54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대산(大山) 신용호 창립자가 1958년 '보험은 믿음을 주는 수단'이라며 설립한 '대한교육보험'을 모태로 한 교보생명이 창립 67주년을 맞았습니다. 선친의 유지를 이어 교보생명을 이끌고 있는 신창재 대표이사 겸 이사회 의장은 '지속가능한 100년 영속기업'을 위한 여정에서 '고객중심경영' 의지를 분명히 했습니다. 신창재 의장은 7일 광화문 교보생명빌딩에서 열린 '창립 67주년 기념식'에 참석해 "시장에서 생존하고 지속성장하기 위해서는 더욱 더 고객중심의 회사로 변화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시장에서 고객의 선택을 받지 못한 기업은 결코 생존할 수 없다"며 '고객의소리(VOC·Voice of Customer)'를 경영활동 전반에 적극 활용하는 'VOC경영'에 속도를 내자고 임직원에 당부했습니다. 교보생명은 고객요청사항을 체계적이고 신속하게 처리하기 위해 2021년 12월 VOC경영지원시스템을 도입했습니다. 이 시스템은 고객불만이나 의견접수부터 처리까지 전 과정을 자동화한 게 특징입니다. 데이터 기반 분석툴로 문제를 빠르게 파악하고 해결합니다. 교보생명 VOC경영지원시스템은 고객의 소리가 업무혁신으로 이어지게 하는 핵심기반이 되고 있습니다. 단순히 민원을 처리하는데 그치지 않고 고객에 차별화한 경험을 제공하는 모범사례를 만들어내고 있는 것입니다. 또 교보생명 소비자보호센터는 VOC경영지원시스템에 접수된 의견을 면밀히 검토합니다. 필요에 따라 부서간 협의를 거쳐 신속히 해결하며 주요사안은 소비자보호실무협의회와 소비자보호위원회를 거쳐 경영층 의사결정까지 이어집니다. 신창재 의장은 임직원의 AI 문해력 강화도 주문했습니다. 신창재 의장은 "AI 기술 활용역량은 보험산업 핵심경쟁력이 됐다"며 "비즈니스 전 프로세스에 AI 기술을 접목해 고객에 차별화된 경험과 가치를 제공하는 AI-DX(디지털전환) 선도회사를 만들자"고 힘주어 말했습니다. 보험산업에 닥친 위기와 업계의 과열경쟁에 대해선 우려를 표하기도 했습니다. 신창재 의장은 창립 67주년 기념사에서 "보험산업은 저성장·저출생·고령화라는 구조적 문제에 경기침체, 금리인하 추세, 재무건전성 규제강화가 겹치며 성장성·수익성·건전성이 더욱 악화되고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런 위기상황을 타개하고자 보험업계는 신계약마진(CSM) 확보를 위한 과열경쟁을 벌이는 가운데 시장은 더 혼탁해지고 있다"며 "업계간 과열경쟁으로 발생한 피해는 오롯이 선량한 고객의 몫이 되고 있어서 안타깝다"고 부연했습니다. 최근 금융감독원 현장검사에서 드러난 것처럼 올 1분기에만 1000억원 넘는 법인보험대리점(GA) 설계사 스카우트 비용이 지출될 정도로 보험업계의 과도한 스카우트 경쟁에 따라 승환계약이나 불완전가입 등 소비자 피해가 발생하고 있는 것을 우려한 발언으로 여겨집니다. 승환은 기존 계약을 해지하고 보장내용이 비슷한 새로운 보험계약을 체결하는 것을 말합니다. 보험시장이 포화되면서 기존 고객이 가입한 상품의 보장범위를 바꿔 동일상품에 재가입시키는 '업셀링' 사례가 늘고 이는 곧 기존 계약 중도소멸로 인한 금전적 손실, 보험료 상승 등 소비자 피해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신창재 의장은 임직원을 향해 "보험시장이 혼탁해져도 교보생명만은 고객역경 보장이라는 생명보험의 숭고한 정신을 고객·시장에 바르게 알리며 영업·마케팅을 실천하자"고 거듭 당부했습니다. 그간 신창재 의장은 각종 대내외 행사에서 줄곧 "생명보험이야말로 고난을 겪는 사람들을 다른 이들이 이웃사랑 마음으로 도와주는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사회제도"라며 "보험영업은 다른 사람에게서 무언가를 얻어내려는 노력이 아니라 기꺼이 베푸는 노력"이라는 지론을 설파해왔습니다. 신창재 의장은 이날 창립 67주년 기념식에서 "앞으로도 교보생명은 끊임없는 혁신을 통해 탁월한 경영성과를 창출하며 여러 이해관계자와 공동발전을 추구하는 지속가능한 100년 영속기업에 도전할 것"이라고 강한 의지를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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