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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피 마감] 미국 증시 호조에 2080선 회복…나흘째 상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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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October 16, 2019, 16:10:52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코스피가 나흘째 상승세를 이어가며 2080선에서 마감했다. 미국 증시 강세 영향을 받은 것으로 풀이된다.

 

이날 한국은행은 기준금리 인하 를 발표했지만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했다고 평가된다.

 

16일 코스피는 전 거래일보다 14.66포인트(0.71%) 상승한 2082.83으로 상승 마감했다. 증가 기준 2080선을 회복한 것은 지난달 24일 이후 3주 만이다.

 

국내증시는 미국 3분기 어닝시즌 훈풍으로 인한 미국증시 상승세가 장 초반부터 마감까지 영향을 미친 모습이다. 미국증시에서는 JP모건이 양호한 실적을 발표하면서 시장 분위기를 주도했다는 평가다.

 

이날 오전 한국은행은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인하했다. 그러나 이미 예상됐던 일인만큼 증시가 크게 환호하는 모습은 아니었다. 다만 금리인하 소식이 전해진 후 주춤하던 증시는 장 후반 들어 상승폭을 확대하는 모습이었다.

 

투자주체별로 살펴보면 외국인과 기관은 각 45억 9800만원, 1453억 8200만원을 사들였다. 반면 개인은 1796억 5500만원을 팔아치웠다.

 

시가총액 상위 10개사는 대부분 빨간불을 켰다. 이 중 삼성전자(005930), SK하이닉스(000660), 삼성전자우(005380), NAVER(035420), 셀트리온(068270)은 1%대 상승률을 보였다. 삼성바이오로직스(207940)는 3.99%가 올랐다.

 

반면 현대모비스(012330)는 장 초반에 이어 홀로 소폭 하락세(0.61%)를 보이며 장을 마감했다. LG화학은 보합으로 마쳤다.

 

대부분의 업종들은 상승 국면에서 장을 마감했다. 특히 의약품은 2% 이상 올랐으며 전기전자, 비금속광물 등은 1% 이상 상승하며 뒤를 이었다. 이밖에 건설업(0.91%), 제조업(0.88%), 운수창고(0.78%) 등이 상승했다.

 

그러나 종이목재(0.59%), 통신업(0.42%)는 하락 마감했고 은행은 보합으로 마쳤다.

 

이날 코스피 거래대금은 4조 3341억원 규모로 거래량은 5억 1380만주를 기록했다. 총 504개 종목이 올랐고 283개 종목이 하락했다. 상·하한가 종목은 없었으며 102개 종목이 보합을 유지했다. 한편 코스닥은 전 거래일보다 5.16포인트(0.80%) 상승한 651.96을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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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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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는 전기차, GM은 픽업…차량 5종 공동 개발 프로그램 발표

현대는 전기차, GM은 픽업…차량 5종 공동 개발 프로그램 발표

2025.08.07 09:38:57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지난해 9월 업무협약을 맺은 현대자동차[005380]와 제네럴 모터스(GM)가 공동 개발하는 5개 차량에 대한 구체적인 청사진이 나왔습니다. 7일 현대차에 따르면, GM과 함께 오는 2028년 첫 출시를 목표로 내연기관과 하이브리드를 모두 탑재할 수 있는 중남미 시장용 중형 픽업과 소형 픽업, 소형 승용과 소형 SUV 4종과 북미 시장용 전기 상용 밴 등 총 5종의 차세대 차량을 공동 개발할 계획입니다. 이중 가장 빨리 개발한 차종은 2028년에 선보일 방침입니다. 공동 개발 과정에서 GM은 중형 트럭 플랫폼 개발을, 현대차는 소형 차종 및 전기 상용 밴 플랫폼 개발을 각각 주도합니다. 양사는 공통의 차량 플랫폼을 공유하는 동시에 각 브랜드의 정체성에 부합하는 내외장을 개발합니다. 양사는 공동 개발 차량의 양산이 본격화되면 연간 80만 대 이상을 생산 및 판매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호세 무뇨스(Jose Muñoz) 현대차 대표이사 사장은 "GM과의 전략적 협력을 통해 다양한 세그먼트 영역과 시장에서 고객들에게 지속적으로 더 나은 가치와 선택권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며 "북미 및 남미 시장에서의 양사 간 협력을 바탕으로 고객들이 원하는 아름다운 디자인, 고품질, 안전 지향의 차량과 만족할 만한 기술 등을 더욱 효율적으로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GM의 글로벌 구매 및 공급망 부문 최고 책임자인 실판 아민(Shilpan Amin) 수석 부사장은 "개발 계획을 발표된 차량들은 중남미 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세그먼트와 북미 시장의 상용차 부문을 타겟으로 한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또한 "GM과 현대차는 협업을 통해 고객들에게 더 다양한 선택지를 보다 빠르고 낮은 비용으로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번에 공동 개발하는 첫 번째 차량들은 양사가 보유한 상호 보완적 강점과 스케일의 시너지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를 잘 보여주는 사례"라고 강조했습니다. 양사는 북미 및 남미에서 소재 및 운송, 물류에 관한 공동 소싱 이니셔티브를 추진할 계획이며, 원자재, 부품, 복합 시스템 등 영역에서의 협력도 고려 중에 있습니다. 또한 지속가능한 제조 방식(Sustainable Manufacturing Practices) 실현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탄소저감 강판 분야에서도 협력 가능성을 모색하기로 합의했습니다. 현대차와 GM은 지난 해 9월 체결한 업무협략을 토대로 ▲글로벌 시장을 위한 추가 공동 차량 개발 프로그램 및 ▲내연 기관, 하이브리드, 배터리 전기차, 수소 연료 전지 기술을 포함한 파워트레인 시스템 전반에 걸친 협업과 관련해 세부 검토를 지속해 나갈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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