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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의 CAR-톡] ‘1400만원 오른’ 모하비 더 마스터, 꼭 사야 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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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September 30, 2019, 06:09:00

미국엔 신차 내고 국내엔 11년간 풀체인지 無..문제된 롤링·승차감 그대로
판매 가격은 첫 출시 후 1400만원 ‘껑충’..동급 수입차와 별 차이 없어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올해도 국내 지동차 시장은 수요 침체로 울상이지만, 그나마 SUV들이 선전하고 있습니다. 레저를 즐기기 적합한 SUV 모델이 인기를 끌면서, 완성차업계도 잇따라 신형 SUV를 내놓고 시장을 적극 공략하는 모습입니다.

 

그동안 국내 SUV 시장은 티볼리·코나 등 소형 SUV와 싼타페·쏘렌토로 대표되는 중형 SUV가 이끌어왔습니다. 하지만 올해 하반기부터는 대형 SUV들이 완성차 업계의 실적을 견인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쉐보레가 트래버스를 내놓은 데 이어 기아차까지 모하비 페이스리프트를 출시했기 때문이죠. 팰리세이드, G4 렉스턴, 모하비, 트래버스 등 총 4개 차종이 치열한 경쟁을 펼치게 된 셈입니다.

 

특히 대형 SUV 구입을 고려하는 국내 잠재 고객들은 ‘모하비 더 마스터’에 매우 큰 관심을 갖고 있는 듯합니다. 신형 모하비는 영업일 기준 11일 동안 7000대의 사전계약량을 기록할 정도로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있죠.

 

 

모하비의 가장 큰 장점은 국산차로는 유일하게 3.0ℓ 디젤 엔진을 탑재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같은 지붕의 팰리세이드와 쌍용차의 G4 렉스턴 모두 2.2ℓ 디젤 엔진이 주력이라 파워풀한 동력성능을 기대하긴 어렵습니다. 반대로 트래버스는 미국산답게 무려 3.6ℓ 가솔린 엔진을 품고 있지만, 낮은 연비와 비싼 세금이 판매의 변수죠.

 

사실 모하비의 이 같은 파워트레인과 차체는 전작과 동일합니다. 다만 디자인이 훨씬 고급스러워지고 차로유지보조 등 반 자율주행이 가능해지면서 국내 소비자들에게 먹혀들었다고 봐야겠네요.

 

지난 2008년 출시된 모하비는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이 개발을 진두지휘했던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최고 경영진이 각별히 공을 들여 개발했으니 다른 차들보다 완성도는 높을 겁니다. 문제는 출시된 지 너무 오래됐다는 겁니다. 2008년 첫 선을 보인 이후 2016년이 돼서야 첫 번째 페이스리프트, 그리고 올해가 두 번째 페이스리프트입니다.

 

 

외관이 화려해졌을 뿐 프레임과 섀시는 그대로이다 보니, 출시 이후 꼬리표처럼 붙어다니는 심한 롤링과 나쁜 승차감은 여전합니다. 이번 페이스리프트를 거치면서 프레임과 차체를 연결하는 마운트를 개선했다고 하는데, 실제로 타보면 체감하긴 어렵습니다. ‘근본’이 바뀌지 않았기 때문이죠. 특히 출렁거림과 거친 승차감 탓에 2열에 탄 승객은 멀미를 참고 견뎌야 합니다.

 

특히 현재 팔리는 모하비 더 마스터에는 후륜에 에어서스펜션이 적용돼 있지 않습니다. 기아차는 모하비를 첫 출시할 당시 에어서스펜션을 적용해 프레임 보디 특유의 나쁜 승차감을 보완했습니다. 그런데 2015년 들어 에어서스펜션을 조용히 빼버렸고, 이번 페이스리프트에서도 결국 누락됐습니다.

 

더 큰 문제는 안전성입니다. ‘보레고’라는 이름으로 중국과 미국, 러시아 등에 수출됐던 모하비는 북미 시장 출시 첫 해 1만대가 넘는 판매고를 올렸습니다. 하지만 2010년부턴 급격히 판매량이 떨어졌는데, 미국에서 진행한 긴급상황 회피능력 시험에서 낙제점을 받았기 때문이죠.

 

충돌을 피하기 위해 스티어링 휠을 돌리면 전복될 수 있는 모하비는 결국 2011년 들어 미국에서 완전히 철수했습니다. 그런데도 국내에선 10년 넘게 명맥을 유지해왔고, 올해는 각종 첨단사양을 등에 업고 다시 부활한 모양새입니다.

 

 

이미 미국에선 ‘진짜 신차’인 텔루라이드가 모하비를 대신해 팔리고 있습니다. 텔루라이드에 대한 미국 소비자들의 평가가 상당히 좋다고 하던데, 국내 판매는 현실적으로 어려워 보입니다. 텔루라이드는 국내가 아닌 미국에서 생산되는 데다, 기아차 입장에선 굳이 신차를 출시할 이유가 없겠죠. 출시 11년 차를 맞은 모하비가 여전히 잘 팔리니까요.

 

모하비의 터무니 없이 비싼 가격도 입이 떡 벌어지게 만듭니다. 모하비 더 마스터의 기본 등급인 플래티넘 트림은 4700만원에 책정돼 팰리세이드보다 1000만원은 더 비쌉니다. 더 윗등급인 마스터즈를 고르려면 최소 5160만원은 손에 쥐어야 하죠. 극단적으로 마스터즈 6인승 모델에 선루프, 렉시콘 팩까지 고르면 5385만원이라는 어마어마한(?) 가격표가 나옵니다.

 

5000만원이면 꽤 괜찮은 수입차들을 살 수 있죠. 모하비의 가격은 아랫급이 아닌 동급의 수입차들과 맞먹습니다. 수입차 시장의 스테디셀러인 포드 익스플로러도 5000만원대 중반이고, 쉐보레 트래버스(4520만원)는 오히려 모하비보다 저렴합니다. 오프로더들의 왕인 지프 랭글러도 모하비 가격과 비슷하고, 동급은 아니지만 레저에 적합한 볼보 V60 크로스컨트리도 사정권 안에 있습니다.

 

물가 상승을 고려하지 않고 차량 가격만을 놓고 보면 모하비는 지난 11년간 무려 1390만원이나 올랐습니다. 11년 전 3310만원이었던 모하비는 4700만원으로 껑충 뛰었죠. 휘청거리는 차체와 나쁜 승차감은 여전한데도 말입니다.

 

이쯤 되니 기아차가 국내 소비자들을 쉽게 생각한다는 기분을 지울 수 없습니다. 차량의 기본기나 상품성이 제대로 개선되지 않아도 화려한 디자인과 편의사양으로 덮으면 국내 소비자들에게 먹힌다는 인식은 이제 접을 때도 되지 않았을까요.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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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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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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