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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IoT 보안 솔루션 ‘기가스텔스’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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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September 29, 2019, 09:09:00

블록체인 기반 엔드투엔드 보안 제공..시범 서비스 적용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KT가 자체 사물인터넷(IoT) 보안 기술로 증가하는 해킹 위험에 대응한다.

 

KT는 29일 블록체인 기반 IoT 보안 솔루션 ‘기가스텔스(GiGAstealth)’ 플랫폼 구축을 마치고 시범 서비스에 나선다고 이날 밝혔다.

 

이 플랫폼은 해커가 IoT 단말 IP주소를 볼 수 없도록 하는 ‘인비저블 IP(Invisible IP)’ 기술과 KT 블록체인으로 신원 검증을 받는 송신자만 IoT 단말과 통신을 허용하는 ‘지능형 네트워크 접근 제어’ 기술을 접목한 것이 특징이다.

 

 

이에 따라 사용자, IoT 서버, IoT 단말 등 모든 통신 요소에 고유한 블록체인 ID를 부여하고, 일회용 토큰을 발급해 사용자, 서버, 단말 간 엔드투엔드(End-to-End) 보안을 제공한다.

 

현재 IoT 단말 해킹 대부분은 인터넷 익명 접속으로 이뤄지고 있다. KT에 따르면 기가스텔스는 ID 인증과 일회용 토큰 인증을 거치는 2중 인증으로 해커 접속을 원천 차단한다.

 

또한 단말에 추가적인 장비 도입 없이 네트워크 기반으로 보안 적용을 할 수 있다. KT는 “비교적 고가인 기존 보안 솔루션을 적용하기에는 부담스러운 IoT 환경에 비용 효율 측면에서 최적화된 보안 기술로 평가된다”고 말했다.

 

KT는 기가스텔스가 적용된 IoT 게이트웨이 개발을 완료했으며 연내 출시 예정이다. 기가스텔스 IoT 게이트웨이는 원격 검침기, 카드 결제기, 버스정보단말기 등 다양한 IoT 시스템에 적용된다. 이 밖에도 무선통신모듈과 소프트웨어개발도구(SDK) 등 다양한 영역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김성철 KT 정보보안플랫폼 상무는 “KT는 기가스텔스로 KT 5G 플랫폼 차별화 토대를 마련하고 초안전 가치를 제공할 것”이라며 “기가스텔스 상용화를 시작으로 IoT 시장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 네트워크 보안을 지속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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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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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2025.10.21 11:04:3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인공지능(AI) 서비스 ‘에이닷’의 월간 활성이용자수(MAU)가 지난달 1000만명을 돌파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이는 지난해 10월 MAU 550만명을 기록한 지 1년 만에 2배 가까이 성장한 것으로, 에이닷 앱·웹 450만과 전화·B tv·티맵 등 타 서비스 내 에이닷 기능 이용자 550만을 합산한 수치입니다. SKT는 이번 성과가 에이닷이 고객들에 편리한 AI 사용 경험을 제공하며, 고객의 일상 전반으로 자연스럽게 확산되며 본격 대중화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이정표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그동안 추진해온 ‘AI 생태계 확장 전략’의 결실이라며, 에이닷이 해당 전략을 토대로 ‘국내 대표 AI 허브’로 도약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AI 생태계 확장 전략’은 고객에게 일상 속에서 끊김 없는 AI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단일 앱 중심의 서비스를 넘어 에이닷을 매개로 다양한 서비스와 플랫폼을 연결하는 전략입니다. MAU 1000만 돌파를 이끈 에이닷의 AI 생태계 확장에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와 외부 플랫폼 적용을 통한 고객 접점 확대가 큰 역할을 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올해 6월에는 ‘노트’와 ‘브리핑’ 서비스를 베타 버전으로 출시해 일상 속 활용 폭을 넓혔으며, 실제로 서비스 출시 직후 한 달 만에 에이닷의 실사용자가 100만명 가까이 늘며 고객의 높은 관심을 입증했습니다. 8월에는 ‘4.0 업데이트’를 통해 에이닷에 ‘에이전틱 워크플로우’를 적용했습니다. 이는 AI 에이전트가 사용자의 요청을 그대로 수행하는 것을 넘어, 사용 기록과 대화 맥락을 기반으로 요청을 재해석해 목표를 설정하고 작업을 계획·실행하는 최신 AI 기법입니다. 이를 통해 에이닷은 한층 개인화된 AI 경험을 제공, 업데이트 이후 MAU가 추가로 100만명 가까이 증가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SKT는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기반으로 에이닷 전화를 지속 고도화했습니다. 2023년 9월 안드로이드 버전의 ‘전화’ 서비스에 통화 녹음·요약 기능을 추가한 데 이어, 같은 해 10월 iOS 버전에도 해당 기능을 추가했고, 2024년 10월에는 ‘T전화’에 에이닷을 결합한 ‘에이닷 전화’를 선보여 이용자들의 호응을 얻었습니다. 이 밖에도 ‘B tv’와 ‘티맵(TMAP)’ 등 고객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플랫폼에 에이닷을 탑재해, AI 서비스에 익숙하지 않은 고객도 자연스럽게 에이닷을 접할 수 있게 했습니다. SKT는 국내외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통한 ‘AI 생태계 확장 전략’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지난 9월 글로벌 일정공유 플랫폼기업 ‘타임트리’와 파트너십을 체결했으며, 동명의 일정공유 플랫폼 앱 ‘타임트리(TimeTree)’에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협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KT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 ▲외부 플랫폼 적용 ▲파트너사와의 협력 확대를 통해 에이닷을 언제 어디서나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발전시킨다는 목표입니다. 김용훈 SKT 에이닷사업부장은 “에이닷이 다양한 접점에서 고객에게 호평받으며 MAU 1000만을 돌파한 것은, 에이닷이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도약하는 전환점”이라며 “고객의 모든 순간에 에이닷이 자연스럽게 녹아들 수 있도록 AI 생태계 확장과 서비스 혁신을 지속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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