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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 가솔린 터보로 새 시대...'쌍용차의 심장' 창원 엔진공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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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September 20, 2019, 06:09:30

벤츠 기술 흡수해 1994년부터 가동..디젤 대신 가솔린 생산 확대
출력·연비 높이고 저공해차 인증까지 획득..친환경 전동화는 ‘과제’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벤츠 품질의 엔진을 우리 손으로 만들자”, “불량품은 받지도, 주지도, 만들지도 말자” 쌍용자동차의 ‘심장’인 창원 엔진공장 곳곳에 붙어있는 표어다. 지난 18일 방문한 창원공장은 신형 코란도와 티볼리에 들어갈 1.5ℓ 가솔린 터보엔진을 분주히 생산하고 있었다.

 

약 115㎡(약 3만 5000평) 규모의 창원공장에 대규모 기자단이 방문한 것은 지난 1994년 첫 가동 이후 이번이 세 번째다. 1공장이 생산을 시작한 1994년 3월과 2공장이 들어선 2004년 5월 이후 무려 15년 만이다.

 

공장을 새로 지은 것도 아닌데 쌍용차가 기자들을 불러모은 것은 창원공장의 새로운 시대를 알리기 위해서다. 디젤엔진을 주력으로 생산하던 창원공장은 주력 모델인 신형 코란도·티볼리의 출시를 계기로 대대적인 체질개선에 성공했다. 2.0ℓ 이상의 중형 디젤엔진 대신 새로 개발한 1.5ℓ 가솔린 터보엔진의 비중을 확대하고 있는 것.

 

 

송승기 쌍용차 생산본부장은 이날 인사말을 통해 “지난 2005년 법정관리 이후 꾸준히 발전해 온 쌍용차는 내수 판매 3위를 달성한 데 이어 SUV 시장에선 기아차와 대등한 위치까지 왔다”며 “1.5ℓ GDI(직분사) 가솔린 터보엔진 조립라인을 보게 될 텐데, 가솔린 모델 생산을 확대한 쌍용차가 더욱 성장할 수 있도록 지켜봐달라”고 말했다.

 

쌍용차의 창원공장은 독일 메르세데스-벤츠와의 기술 이전 제휴(1991년)를 바탕으로 ‘벤츠식’ 생산 기술과 품질관리 노하우로 운영되는 엔진 전문 생산공장이다. 1994년 5월 첫 생산을 시작으로 2004년 100만대, 2013년 200만대, 그리고 현재(8월 말)까지 약 290만대의 엔진을 생산했다. 쌍용차는 메르세데스-벤츠와의 관계를 오래전에 끝냈지만, 엔진공장 직원들은 벤츠의 기술력과 생산시스템을 흡수했다는 것에 상당한 자부심을 느끼는 듯했다.

 

 

공장 설립 이후 줄곧 메르세데스-벤츠의 중형 디젤엔진을 생산하던 창원 1공장은 티볼리가 출시된 2014년부터 1.6ℓ 디젤엔진과 1.6ℓ 가솔린 엔진을 생산하는 소형엔진 공장으로 변모했다. 최근에는 1.5ℓ 가솔린 터보엔진까지 투입돼 총 3종의 소형엔진이 생산되는 중이다. 연간 생산량은 9만대 수준.

 

반면 2공장에선 G4 렉스턴과 렉스턴 스포츠에 탑재되는 2.2ℓ디젤 엔진이 생산된다. 이 밖에도 렉스턴 브랜드의 수출형에 적용되는 2.0ℓ 가솔린 엔진과 코란도 수출형에 들어가는 2.0ℓ 디젤 등 중형 엔진들이 생산되고 있다. 연간 16만대 규모의 생산능력을 보유한 공장이다.

 

이곳에서 생산된 ‘벤츠 혈통’의 엔진들은 전부 육로를 이용해 평택공장으로 보내진다. 쌍용차 관계자에 따르면 하루 생산되는 700여 대의 엔진들은 운송트럭에 87대씩 실려 평택공장으로 이동한다고.

 

경남 창원에서 경기도 평택까지 거리가 상당한 탓에 운송비용이 제법 될 듯 한데, 이는 쌍용차의 아픈 역사가 배경에 깔려있다. 창원공장 옆엔 옛 쌍용중공업인 STX조선소가 자리하고 있는데, 같은 그룹사의 공장을 한데 모아 시너지 효과를 기대했던 것. 특히 창원공장 준공 이후 경북 구미에도 제 2공장을 세울 계획이었지만, 외환위기에 따른 쌍용그룹의 해체로 없던 일이 됐다는 게 쌍용차 관계자의 설명이다.

 

 

한편 SUV 전문 제조사인 쌍용차의 특성상, 이곳에서 생산된 엔진의 대부분은 ‘무겁고 큰’ 고배기량의 디젤 엔진이었다. 실제로 누적생산량 290만대의 엔진 가운데 배기량 2000CC 미만의 소형엔진은 불과 33만대 뿐이다. 소형엔진이 본격적으로 생산되기 시작한 것도 티볼리가 출시된 2014년 이후부터다.

 

메르세데스-벤츠의 엔진을 그대로 들여와 생산하던 1990년대부터 독자개발 및 생산능력을 갖춘 지금까지 쌍용차는 줄곧 큰 SUV를 만들어왔다. 쌍용차의 상징과도 같은 구형 코란도와 무쏘, 렉스턴에 이르기까지 대부분의 차종은 2.0ℓ에서 2.7ℓ급 디젤엔진이 적용돼 왔다. 몸집이 크고 무거운 SUV를 움직이려면 강력한 힘을 내는 고배기량의 디젤엔진이 필요했던 것.

 

하지만 전 세계적으로 연비 및 배기가스 규제가 크게 강화되면서 쌍용차도 중요한 변곡점을 맞게 됐다. 환경 규제 대응을 위해 디젤차에 적용하는 배기가스 후처리 시스템이 과도한 투자비와 원가 상승을 낳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1.5ℓ 가솔린 터보엔진의 탄생 배경이기도 하다.

 

김성훈 쌍용차 기술연구소 파워트레인개발 담당 상무는 “다운사이징된 1.5ℓ 가솔린 터보엔진은 디젤엔진 대비 오염물질 배출이 적고, 일반흡기 방식의 가솔린 엔진보다 출력 및 연비가 좋다”며 “개발하는데 약 37개월이 걸린 이 엔진은 연소효율 최적화 및 마찰력 감소를 바탕으로 타사 대비 경쟁력이 높다”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가솔린 터보엔진을 탑재한 신형 코란도와 티볼리는 ‘SUV=디젤’이라는 공식을 깨고 내수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코란도 가솔린은 출시 첫 달인 지난 8월 전체 판매량(1422대) 가운데 58%(831대)를 차지해 단숨에 디젤모델을 제쳤다. 디젤 대비 100만원 이상 저렴하면서도 연비도 뛰어난 것이 코란도 가솔린의 인기비결이다.

 

본래 일반흡기 방식의 가솔린 엔진은 디젤 엔진보다 진동과 소음이 덜하고 상대적으로 친환경적이지만, 연비와 힘이 떨어진다는 단점도 갖고 있었다. 하지만 새롭게 개발된 가솔린 터보엔진은 출력을 크게 높이면서도 높은 효율까지 달성해 기존 단점을 확실하게 보완한 셈.

 

실제로 코란도 가솔린 모델에 적용된 1.5ℓ 터보엔진은 최고출력 170마력, 최대토크 28.6kg·m의 강력한 힘을 발휘한다. 저배기량의 소형엔진인데도 중형세단에 들어가는 2.0ℓ 가솔린(일반흡기) 엔진보다 더 뛰어난 출력을 보여준다. 게다가 11.3km/ℓ의 복합연비를 달성해 경제성까지 챙겼다. 특히 저속에서 최대토크가 나오도록 설계됐기 때문에, 저배기량이지만 가속성능이 떨어지지 않는다는 게 쌍용차의 설명이다.

 

 

코란도 가솔린은 국내 SUV 가운데 유일하게 저공해차 3종을 인증받은 친환경차이기도 하다. 기존에 쌍용차가 생산하던 1.6ℓ 가솔린(자연흡기·티볼리 적용) 엔진보다 배기가스 배출량이 약 4분의 1 수준으로 줄어든 덕분이다. 저공해차 인증을 받은 코란도 가솔린은 공영주차장 할인 등 다양한 저공해차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다만 코란도 가솔린과 같은 파워트레인이 적용된 티볼리 가솔린은 저공해차 인증을 받지 못했다. 티볼리보다 차체가 더 큰 코란도의 엔진은 출력과 토크가 높아졌고, 이 과정에서 배기가스를 줄여주는 값 비싼 촉매장치 등도 추가 적용됐기 때문이다. 차체가 작은 티볼리에선 굳이 촉매장치를 강화하지 않아도 환경규제를 충족할 수 있었다는 게 쌍용차 관계자의 설명이다.

 

가솔린 엔진의 생산을 늘려가는 쌍용차 창원공장은 가까운 미래에 또 한 번 큰 폭의 변화를 겪게 될 것으로 보인다. 환경 규제와 자동차 시장 트렌드에 부응해 반드시 친환경 파워트레인을 내놓아야 하기 때문.

 

실제로 국내 완성차 5개사 가운데 전기차 등 친환경차 모델이 없는 회사는 쌍용차가 유일하다. 이에 따라 쌍용차는 일단 가솔린 터보엔진으로 내실을 다진 뒤, 전기차 모델 개발을 기점으로 친환경 파워트레인 생산을 검토할 것으로 보인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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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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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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