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ar 자동차

[현장+] 가솔린 터보로 새 시대...'쌍용차의 심장' 창원 엔진공장

URL복사

Friday, September 20, 2019, 06:09:30

벤츠 기술 흡수해 1994년부터 가동..디젤 대신 가솔린 생산 확대
출력·연비 높이고 저공해차 인증까지 획득..친환경 전동화는 ‘과제’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벤츠 품질의 엔진을 우리 손으로 만들자”, “불량품은 받지도, 주지도, 만들지도 말자” 쌍용자동차의 ‘심장’인 창원 엔진공장 곳곳에 붙어있는 표어다. 지난 18일 방문한 창원공장은 신형 코란도와 티볼리에 들어갈 1.5ℓ 가솔린 터보엔진을 분주히 생산하고 있었다.

 

약 115㎡(약 3만 5000평) 규모의 창원공장에 대규모 기자단이 방문한 것은 지난 1994년 첫 가동 이후 이번이 세 번째다. 1공장이 생산을 시작한 1994년 3월과 2공장이 들어선 2004년 5월 이후 무려 15년 만이다.

 

공장을 새로 지은 것도 아닌데 쌍용차가 기자들을 불러모은 것은 창원공장의 새로운 시대를 알리기 위해서다. 디젤엔진을 주력으로 생산하던 창원공장은 주력 모델인 신형 코란도·티볼리의 출시를 계기로 대대적인 체질개선에 성공했다. 2.0ℓ 이상의 중형 디젤엔진 대신 새로 개발한 1.5ℓ 가솔린 터보엔진의 비중을 확대하고 있는 것.

 

 

송승기 쌍용차 생산본부장은 이날 인사말을 통해 “지난 2005년 법정관리 이후 꾸준히 발전해 온 쌍용차는 내수 판매 3위를 달성한 데 이어 SUV 시장에선 기아차와 대등한 위치까지 왔다”며 “1.5ℓ GDI(직분사) 가솔린 터보엔진 조립라인을 보게 될 텐데, 가솔린 모델 생산을 확대한 쌍용차가 더욱 성장할 수 있도록 지켜봐달라”고 말했다.

 

쌍용차의 창원공장은 독일 메르세데스-벤츠와의 기술 이전 제휴(1991년)를 바탕으로 ‘벤츠식’ 생산 기술과 품질관리 노하우로 운영되는 엔진 전문 생산공장이다. 1994년 5월 첫 생산을 시작으로 2004년 100만대, 2013년 200만대, 그리고 현재(8월 말)까지 약 290만대의 엔진을 생산했다. 쌍용차는 메르세데스-벤츠와의 관계를 오래전에 끝냈지만, 엔진공장 직원들은 벤츠의 기술력과 생산시스템을 흡수했다는 것에 상당한 자부심을 느끼는 듯했다.

 

 

공장 설립 이후 줄곧 메르세데스-벤츠의 중형 디젤엔진을 생산하던 창원 1공장은 티볼리가 출시된 2014년부터 1.6ℓ 디젤엔진과 1.6ℓ 가솔린 엔진을 생산하는 소형엔진 공장으로 변모했다. 최근에는 1.5ℓ 가솔린 터보엔진까지 투입돼 총 3종의 소형엔진이 생산되는 중이다. 연간 생산량은 9만대 수준.

 

반면 2공장에선 G4 렉스턴과 렉스턴 스포츠에 탑재되는 2.2ℓ디젤 엔진이 생산된다. 이 밖에도 렉스턴 브랜드의 수출형에 적용되는 2.0ℓ 가솔린 엔진과 코란도 수출형에 들어가는 2.0ℓ 디젤 등 중형 엔진들이 생산되고 있다. 연간 16만대 규모의 생산능력을 보유한 공장이다.

 

이곳에서 생산된 ‘벤츠 혈통’의 엔진들은 전부 육로를 이용해 평택공장으로 보내진다. 쌍용차 관계자에 따르면 하루 생산되는 700여 대의 엔진들은 운송트럭에 87대씩 실려 평택공장으로 이동한다고.

 

경남 창원에서 경기도 평택까지 거리가 상당한 탓에 운송비용이 제법 될 듯 한데, 이는 쌍용차의 아픈 역사가 배경에 깔려있다. 창원공장 옆엔 옛 쌍용중공업인 STX조선소가 자리하고 있는데, 같은 그룹사의 공장을 한데 모아 시너지 효과를 기대했던 것. 특히 창원공장 준공 이후 경북 구미에도 제 2공장을 세울 계획이었지만, 외환위기에 따른 쌍용그룹의 해체로 없던 일이 됐다는 게 쌍용차 관계자의 설명이다.

 

 

한편 SUV 전문 제조사인 쌍용차의 특성상, 이곳에서 생산된 엔진의 대부분은 ‘무겁고 큰’ 고배기량의 디젤 엔진이었다. 실제로 누적생산량 290만대의 엔진 가운데 배기량 2000CC 미만의 소형엔진은 불과 33만대 뿐이다. 소형엔진이 본격적으로 생산되기 시작한 것도 티볼리가 출시된 2014년 이후부터다.

 

메르세데스-벤츠의 엔진을 그대로 들여와 생산하던 1990년대부터 독자개발 및 생산능력을 갖춘 지금까지 쌍용차는 줄곧 큰 SUV를 만들어왔다. 쌍용차의 상징과도 같은 구형 코란도와 무쏘, 렉스턴에 이르기까지 대부분의 차종은 2.0ℓ에서 2.7ℓ급 디젤엔진이 적용돼 왔다. 몸집이 크고 무거운 SUV를 움직이려면 강력한 힘을 내는 고배기량의 디젤엔진이 필요했던 것.

 

하지만 전 세계적으로 연비 및 배기가스 규제가 크게 강화되면서 쌍용차도 중요한 변곡점을 맞게 됐다. 환경 규제 대응을 위해 디젤차에 적용하는 배기가스 후처리 시스템이 과도한 투자비와 원가 상승을 낳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1.5ℓ 가솔린 터보엔진의 탄생 배경이기도 하다.

 

김성훈 쌍용차 기술연구소 파워트레인개발 담당 상무는 “다운사이징된 1.5ℓ 가솔린 터보엔진은 디젤엔진 대비 오염물질 배출이 적고, 일반흡기 방식의 가솔린 엔진보다 출력 및 연비가 좋다”며 “개발하는데 약 37개월이 걸린 이 엔진은 연소효율 최적화 및 마찰력 감소를 바탕으로 타사 대비 경쟁력이 높다”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가솔린 터보엔진을 탑재한 신형 코란도와 티볼리는 ‘SUV=디젤’이라는 공식을 깨고 내수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코란도 가솔린은 출시 첫 달인 지난 8월 전체 판매량(1422대) 가운데 58%(831대)를 차지해 단숨에 디젤모델을 제쳤다. 디젤 대비 100만원 이상 저렴하면서도 연비도 뛰어난 것이 코란도 가솔린의 인기비결이다.

 

본래 일반흡기 방식의 가솔린 엔진은 디젤 엔진보다 진동과 소음이 덜하고 상대적으로 친환경적이지만, 연비와 힘이 떨어진다는 단점도 갖고 있었다. 하지만 새롭게 개발된 가솔린 터보엔진은 출력을 크게 높이면서도 높은 효율까지 달성해 기존 단점을 확실하게 보완한 셈.

 

실제로 코란도 가솔린 모델에 적용된 1.5ℓ 터보엔진은 최고출력 170마력, 최대토크 28.6kg·m의 강력한 힘을 발휘한다. 저배기량의 소형엔진인데도 중형세단에 들어가는 2.0ℓ 가솔린(일반흡기) 엔진보다 더 뛰어난 출력을 보여준다. 게다가 11.3km/ℓ의 복합연비를 달성해 경제성까지 챙겼다. 특히 저속에서 최대토크가 나오도록 설계됐기 때문에, 저배기량이지만 가속성능이 떨어지지 않는다는 게 쌍용차의 설명이다.

 

 

코란도 가솔린은 국내 SUV 가운데 유일하게 저공해차 3종을 인증받은 친환경차이기도 하다. 기존에 쌍용차가 생산하던 1.6ℓ 가솔린(자연흡기·티볼리 적용) 엔진보다 배기가스 배출량이 약 4분의 1 수준으로 줄어든 덕분이다. 저공해차 인증을 받은 코란도 가솔린은 공영주차장 할인 등 다양한 저공해차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다만 코란도 가솔린과 같은 파워트레인이 적용된 티볼리 가솔린은 저공해차 인증을 받지 못했다. 티볼리보다 차체가 더 큰 코란도의 엔진은 출력과 토크가 높아졌고, 이 과정에서 배기가스를 줄여주는 값 비싼 촉매장치 등도 추가 적용됐기 때문이다. 차체가 작은 티볼리에선 굳이 촉매장치를 강화하지 않아도 환경규제를 충족할 수 있었다는 게 쌍용차 관계자의 설명이다.

 

가솔린 엔진의 생산을 늘려가는 쌍용차 창원공장은 가까운 미래에 또 한 번 큰 폭의 변화를 겪게 될 것으로 보인다. 환경 규제와 자동차 시장 트렌드에 부응해 반드시 친환경 파워트레인을 내놓아야 하기 때문.

 

실제로 국내 완성차 5개사 가운데 전기차 등 친환경차 모델이 없는 회사는 쌍용차가 유일하다. 이에 따라 쌍용차는 일단 가솔린 터보엔진으로 내실을 다진 뒤, 전기차 모델 개발을 기점으로 친환경 파워트레인 생산을 검토할 것으로 보인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배너

[APEC 2025] 삼성전자·엔비디아, 업계 최고 수준 ‘반도체 AI 팩토리’ 구축한다

[APEC 2025] 삼성전자·엔비디아, 업계 최고 수준 ‘반도체 AI 팩토리’ 구축한다

2025.10.31 17:23:4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는 31일 엔비디아와의 전략적 협력을 통해 '반도체 AI 팩토리'를 구축한다고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종합반도체 기업으로서의 역량과 엔비디아의 GPU 기반 AI 기술의 시너지를 통해 업계 최고 수준의 '반도체 AI 팩토리'를 구축, 반도체를 비롯한 글로벌 제조 산업의 패러다임 전환을 주도한다는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삼성전자는 향후 수년간 5만개 이상의 엔비디아 GPU를 도입해 AI 팩토리 인프라를 확충하고 엔비디아의 시뮬레이션 라이브러리 '옴니버스' 기반 디지털 트윈 제조 환경 구현을 가속화할 예정입니다. 삼성전자가 추진하는 AI 팩토리는 반도체 제조 과정에서 생성되는 모든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해 스스로 학습하고 판단하는 지능형 제조 혁신 플랫폼입니다. AI 팩토리는 ▲설계 ▲공정 ▲운영 ▲장비 ▲품질관리 등 반도체 설계와 생산을 아우르는 모든 과정에 AI를 적용해 스스로 분석·예측·제어하는 '생각하는' 제조 시스템이 구현된 스마트 공장입니다. 삼성전자는 AI 팩토리 구축을 통해 차세대 반도체 개발·양산 주기를 단축하고 제조 효율성과 품질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AI 팩토리 구축과 함께 엔비디아에 ▲HBM3E ▲HBM4 ▲GDDR7 ▲SOCAMM2 등 차세대 메모리와 파운드리 서비스도 공급할 예정입니다. 삼성전자는 이미 공급 중인 메모리 제품뿐만 아니라 성능과 에너지 효율을 대폭 향상시킨 HBM4 공급을 엔비디아와 긴밀하게 협의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삼성전자 HBM4의 경우, 1c(10나노급 6세대) D램 기반에 4나노 로직 공정을 적용하고 설계를 최적화해 JEDEC 표준(8Gbps) 및 고객 요구를 상회하는 11Gbps 이상의 성능을 구현했습니다. 삼성전자 HBM4는 초고대역폭과 저전력 특성을 바탕으로 AI 모델 학습과 추론 속도를 높여 엔비디아의 AI 플랫폼 성능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현재 삼성전자는 글로벌 전 고객사에게 HBM3E를 공급하고 있으며 HBM4도 샘플을 요청한 모든 고객사에 샘플 출하를 완료한 뒤 고객사 일정에 맞춰 양산 출하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고객사 HBM4 수요에 차질 없이 대응하기 위해 선제적으로 설비 투자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삼성전자는 HBM 외에도 업계 최초로 개발한 고성능 그래픽 D램(GDDR7)과 차세대 저전력 메모리 모듈 SOCAMM2 공급도 협의 중이며 파운드리 분야에서도 협력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이미 일부 공정에서 엔비디아의 플랫폼을 활용해 반도체 AI 팩토리의 기반을 다져왔습니다. 이번 전략적 협력을 통해 양사는 축적된 협업의 노하우를 활용, 혁신을 가속화한다는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엔비디아의 AI 컴퓨팅 기술인 ▲쿠리소(cuLitho) ▲쿠다-X(CUDA-X)를 도입해 미세 공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회로 왜곡을 AI가 실시간으로 예측·보정함으로써 공정 시뮬레이션 속도를 기존보다 20배 향상하고 설계 정확도와 개발 속도를 동시에 높였습니다. 또한, 생산 설비의 실시간 분석·이상 감지·자동 보정이 가능한 통합 제어 체계를 구축했으며 옴니버스 기반의 '디지털 트윈'을 통해 가상 공간에서 ▲설비 이상 감지 ▲고장 예측 ▲생산 일정 최적화 등도 구현 중입니다. 삼성전자는 AI 팩토리 구축을 위해 국내 팹리스, 장비, 소재 기업들과 전방위적으로 협력을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향후 AI 팩토리가 협력 중소기업들의 AI 역량 강화를 견인할 수 있는 플랫폼이 될 수 있도록 발전시킨다는 전략입니다. 삼성전자는 AI 팩토리를 중심으로 엔비디아와 함께 국내외 파트너사 및 EDA 기업들과 차세대 반도체 설계 도구를 공동 개발하고 AI 기반 반도체 제조 표준을 선도해 AI 생태계 발전에 이바지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중소기업의 제조 경쟁력 향상을 지원하기 위해 AI·데이터 기술을 활용해 기존 공장을 지능형 스마트 공장으로 고도화하는 '스마트공장3.0' 사업도 전개 중입니다. 삼성전자는 AI 모델과 휴머노이드 로봇 기술을 고도화하고 관련 기술을 AI 팩토리를 포함한 다양한 분야로 확대해 생성형 AI·로보틱스·디지털 트윈 등을 아우르는 차세대 AI 생태계를 구축해 나갈 계획입니다. 삼성전자의 AI 모델은 엔비디아 GPU상에서 메가트론 프레임워크를 사용하여 구축됐습니다. 또한, 삼성전자는 다양한 제품의 제조 자동화 및 휴머노이드 로봇 분야 전반에서 엔비디아 RTX PRO 6000 블랙웰 서버 에디션 플랫폼을 활용해 지능형 로봇의 상용화와 자율화 기술 고도화를 추진 중입니다. 삼성전자는 엔비디아의 다양한 AI 플랫폼을 기반으로 가상 시뮬레이션 데이터와 실제 로봇 데이터를 연결해, 현실 세계를 인식하고 스스로 판단·작동할 수 있는 로봇 플랫폼도 구현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엔비디아의 젯슨 토르 로보틱스 플랫폼을 활용하여 지능형 로봇의 AI 추론, 작업 수행, 안전 제어 기술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삼성전자는 엔비디아 및 국내 산·학·연과 차세대 지능형 기지국(AI-RAN) 기술 연구 및 실증을 위한 MOU를 체결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프로젝트는 25년 이상 이어온 양사의 기술 협력이 맺은 결실로 업계 최고 수준의 반도체 AI 팩토리 구현이라는 상징적 의미를 담고 있다"라고 전했습니다.




배너